아티클

모바일 용어 - 1부-

2009-03-06 21:19:08
안녕하세요.

웹표준화팀 한혜진입니다.

여기 저기서 모바일에 관한 이야기가 한창입니다.
풀브라우징이니, 안드로이드니, 뭐니 하면서 말입니다.

남들 다 하는 모바일 이야기! 나만 모르면 속상합니다.
모바일 관련 내용을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모바일 관련 용어를 쉽게 풀어보았습니다.
어려워 보이지만 모바일 용어만 확실히 알면 어려울 것도 없으니, 차근 차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무선 어플리케이션 프로토콜)

모바일 단말기에서 웹사이트를 볼 수 있는 방법을 표준화하기 위한 무선 통신 프로토콜들의 규격으로 WAP포럼에서 제정되었습니다.
WAP방식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공개된 표준 규격입니다.
망이나 단말기의 종류에 관계없이 다양한 무선환경에서 동작이 가능합니다.
HTML을 WML로 전환하기 위해 게이트웨이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에 통신 사업자는 초기 설치 비용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제공 업체는 실제로 서비스될 사이트를 WML로 구현해야 하기 때문에 개발 비용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2. WML(Wireless Markup Language, 무선 마크업 언어)

WAP 에서 작동하는 무선 프로토콜 마크업 언어입니다.
작은 화면과 제한된 메모리를 가진 무선 이동 단말기에 적합한 언어입니다.
XML을 기반으로 작성되기 때문에 유동성이 풍부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확장성있는 마크업 언어)

어떤 정보를 표현할 때 사용자가 새롭게 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는 확장 가능한 마크업 언어입니다.
HTML이 데이터를 보여주기 위해 고안되었다면, XML은 데이터의 저장과 전송을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HTML에서 동적인 데이터를 보여주고자 한다면 데이터가 변경될 때마다 매번 HTML을 수정해야 하지만,
XML을 사용하면 데이터를 XML파일로 분리하여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XML파일만 수정하면 되므로,
HTML은 레이아웃과 디자인 표현을 위해서만 사용하면 됩니다.



4. 풀브라우징(full browsing)

모바일 단말기에서도 PC에서 웹사이트를 보는 것 처럼 동일하게 웹서핑을 하고 문서나 동영상도 볼 수 있는 서비스를 뜻합니다.
브라우징 속도 및 동영상 재생, ActiveX 지원 등의 문제를 안고 있으며 스마트폰을 이용해야 제대로 서비스를 즐길 수 있습니다.
풀브라우징을 제공하는 폰은 구글폰, 캔유폰, 햅틱폰 등이 있습니다.



5. 풀브라우저(Full Internet Browser)

풀브라우징을 지원하는 브라우저를 뜻합니다.
원래는 풀 인터넷 브라우저였는데, 사람들이 자꾸만 줄여 불러서 이제는 모두 풀브라우저라고 부른답니다.



6. 스마트폰(SmartPhone)

PDA의 기능과 휴대폰의 휴대전화 기능을 결합한 휴대용 기기를 뜻합니다.
과거 PDA를 개발하던 업체에서 전화기능을 합쳐 PDA폰이라 불렀고, 그 반대로 이동통신 업체에서 PDA 기능을 휴대폰에 탑재하여 스마트폰이라 불렀습니다
지금은 이 둘을 모두 통칭하여 스마트폰이라 부릅니다.



7. 모바일OK

유무선 단말의 종류에 상관없이  웹사이트, 웹 응용 등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모바일 웹 표준 기술을 총칭합니다.
현재는 국내 유무선 웹사이트의 경우 ActiveX 등으로 인해 모바일에서 사용이 불가능하여 모바일용으로 웹사이트를 따로 제작했지만,
모바일OK1.0을 활용하여 표준작업을 하게 되면 유선의 웹사이트도 모바일에서도 완벽하게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시범 단계를 거쳐 모바일OK1.0 을 출시했지만, 모든 사이트들이 모바일OK표준을 따라 다시 재작하려면 아무래도 오랜 시간이 걸릴 것 같습니다.



8. WiBro (Wireless Broadband,와이브로)

무선 인터넷 접속 규격의 일종으로, 삼성전자와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이 개발한 무선 광대역 인터넷 기술입니다.
WIFI기반의 무선랜 인터넷 접속은 일정한 반경을 벗어나면 서비스를 사용할 수 없지만, Wibro는 시속 60Km 정도의 속도로 빠르게 움직이는 차량 안에서도
PC나 휴대형 정보 단말기를 이용해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9. WIFI (Wireless Fidelty, 와이파이)

Wi-Fi Alliance 라는 비영리 단체에서 독자적인 호환성 테스트를 거친 제품에 한하여 부여하는 인증마크로 무선 네트웍을 지칭하는 말로도 쓰입니다.
Wi-Fi 인증을 획득한 제품은 상호 접속성 등을 인정 받은 제품이라는 뜻이기 때문에 거의 모든 구매자들이 Wi-Fi 인증을 획득한 제품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무선랜 서비스 사업자들도 무선랜 제품에 Wi-Fi 인증을 의무화 하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무선랜 제품은 Wi-Fi인증을 획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WIFI인증



10. Mobile Platform (모바일 플랫폼)

단말기에 탑재되어 단말기의 하드웨어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즉, 통화 기능만 있는 기본 폰(Phone) 단말기나 카메라,MP3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폰 등에 탑재되어 이런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란 뜻입니다.



11. WIPI (Wireless Internet Platform for Interoperability, 위피)

WIPI는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공개 무선 인터넷 플랫폼의 표준입니다.
플랫폼이 여러 개니까 각각의 플랫폼에 맞춰 개발을 해야 하니, 아무래도 여러 가지 문제들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한국 이동통신 사업자와 단말기 제조사 그리고 플랫폼 개발 업체들이 한마음이 되어 “플랫폼을 표준화하자!” 라고 해서 만든 플랫폼입니다.
하지만 J2ME 플랫폼과의 유사성으로 인해 로열티를 지불해야 합니다.
2005년 부터 WIPI플랫폼을 의무적으로 탑재하게 하였으나 2009년 4월 후로는 의무가 해제됩니다.
WIPI탑재 의무화 해제에 따라 한국 휴대전화 시장의 개방은 가속화 되어 경쟁이 치열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12. BREW (Binary Runtime Environment Wireless, 브루)

핸드폰에 내장되어 있는 CDMA 칩의 제조사인 퀄컴사(Qualcomm)에서 개발한 모바일 플랫폼으로써
Binary형태의 파일을 실행할 수 있어서 속도가 타 무선 플랫폼과 비교해서 매우 월등합니다.
퀄컴 칩셋을 쓰는 단말기에서만 사용됩니다.
자바기반의 기존 플랫폼들과는 달리 이용자들이 원하는 소프트웨어를 단말기에 직접 내려 받아 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며,
통신 사업자마다 플랫폼이 달라 많은 문제를 초래하고 있는 이동 콘텐츠 분야의 기술 표준으로 무선 인터넷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13. Android (안드로이드)

Google에서 만든 모바일 오픈 플랫폼이며, 구글폰 G1에 탑재되어 있습니다.
java언어를 이용하여 응용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Symbian의 연간성장률은 14%, Android의 연간성장률은 300% 정도로 예상되며,
Symbian은 스마트폰 시장의 50%이상을 점유하고 있지만, Android는 점유율 제로 상태에서 Symbian과 치열한 경쟁을 펼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14. Symbian(심비안)

유럽에서 만든 모바일 플랫폼입니다.
스마트폰 분야에서 가장 널리 사용된 플랫폼이며 전세계 시장의 약 50%이상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15. Windows Mobile (윈도우 모바일)

Microsoft 사에서 만든 모바일 플랫폼입니다.
오랫동안 사용되어 안정성과 성능이 검증된 모바일 플랫폼으로 기본 라이브러리부터 UI까지 풍부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Android 와 iphone을 경계하며 더욱 성능을 강화하려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용어 1부는 이것으로 마칩니다.
많이 어렵진 않으셨죠?
2부에서는 좀 더 쉬운 모습으로 찾아뵙겠습니다.
행복하세요~



참고자료
  1.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2.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
  3. 애틀러스 리서치앤컨설팅 http://arg.co.kr/atlas/client/html/index.html
  4. 모바일OK 시범사업 결과보고회,KIBA, 2008
  5. 모바일OK와 표준화, ETRI, 2009
  6. 글로벌 모바일 단말 소프트웨어 플랫폼 동향,ETRI, 2008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