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NHN 마크업 코딩 컨벤션 2.0 발간 소식

2011-02-25 16:39:40

NHN 마크업 코딩 컨벤션이 만들어진지 약 1년이 되었습니다.

그간 내부적으로 오타나 잘못된 부분들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분기별로 업데이트를 진행하였으며,
드디어 드디어~ 2.0으로 버전UP!을 하게 된 것이죠~ 짝짝!!

IMG_0524.JPG

눈에 확~ 띄는 연두색 표지! (라고 하지만 사방이 연두색이어서 가끔 숨바꼭질을 하더군요;;)
그리고 2.0이라는 작은 글씨가 "나 버전UP!! 되었어요~"라고 말해주고 있군요.ㅎ

컨벤션 문서는 기본적으로 doc 파일이나 pdf 파일과 같이 데스크탑에 볼 수 있는 형태로 제작되지만,
2.0과 같이 큰 단위의 업데이트가 있을 때는 작업자가 보기 편리하도록 제본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제 2.0으로 버전UP!된 주요 항목들을 소개해드리께요-

첫번째는. 모바일 관련 내용이 추가되었습니다.

지난해부터 모바일 웹 제작 빈도수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모바일 웹 서비스를 고려한 마크업 규칙을 컨벤션에도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일반 웹 서비스를 제작할때와 크게 다르지 않은 방향으로  마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viewport와 같이 모바일 환경에서 특별히 고려되어야 하는 내용들이 추가된 것이죠.

IMG_0525.JPG

두번째는. HTML5 내용이 일부 추가되었습니다.

얼마전에 네이버me(http://me.naver.com)에 HTML5가 일부 적용되면서 많은 화제(?!)가 되었습니다.
앞으로 더 다양한 서비스에서 HTML5 적용을 검토하게 될 것이고, 적용 시 작업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HTML5 내용을 일부 추가하였습니다.

IMG_0526.JPG

세번째는. 품질 측정을 수행하면서 모호했던 점을 해소하였습니다.

NHN에서는 마크업 산출물이 코딩 규칙에 맞게 작성되었는지, 크로스브라우징은 완벽한지를 체크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품질 측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컨벤션 제작 당시에는 '이것은 참 명쾌한 규칙이야' 라고 생각되었지만, 실제로 품질 측정을 진행하다 보니 작업자가 오해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모호한 부분이 없도록 문구와 예시를 명확히 하게 된 것이죠.

버전UP!된 컨벤션은 조만간 널리의 코딩컨벤션 메뉴(http://nuli.navercorp.com/sharing/fe/coding)에도 게시하여 더 많은 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마크업 코딩 컨벤션의 Next Step은...?

앞에서 다루었던 것 처럼 HTML5와 CSS3 적용이 활발해질 것을 대비하여 관련 내용을 추가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로서는 최소한의 것만 다루고 있는 웹 접근성 규칙을 더 구체적이고 자세하게 업데이트 할 예정이며,
성능 최적화에 영향을 미치는 부분들도 다루게 될 것입니다.

다음 버전도 벌써부터 기대되지 않나요?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