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모바일 마크업을 위한 즐겨찾기

2009-07-09 00:04:35

안녕하세요. 웹표준화팀 박상혁입니다.

모바일 관련 HTML/CSS 마크업 정보를 찾기란 하늘에 별따기 입니다.
구글링으로도 원하는 자료를 찾기가 힘든 걸 보면 관련 자료가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예상됩니다.
결국 맨땅에 헤딩 해야 합니다. 그나마 검색된 결과는 아래 처럼 영문이 대다수이며 한글 번역 자료나 국내 환경에 맞는 테스트 자료는 전무합니다.
또한 자료가 여기 저기 흩어져 있어 다양한 키워드로 구글링 러쉬를 해야합니다.

그래서 관련 자료를 찾으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그간 정리해둔 즐겨찾기를 공유합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데로 영문자료가 대부분입니다.

Spec

아직 XHTML Mobile Profile이 정식 릴리즈 되지 않았습니다.
HTML4, XHTML 1.1 을 기초로 만들었기 때문에 여러분이 알고 계시는 것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모바일의 화면/해상도등의 한계에 맞춰 확장된 버전입니다.

Mobile Browser & Reference

국내·외 출시된 브라우저와 브라우저 관련 레퍼런스입니다.

Mobile Browser DEV

국내·외 출시된 브라우저/OS 제조사의 개발자 공유센터 입니다. 오페라가 단연 방대한 자료를 가지고 있더군요.
참고로 인프라웨어는 국내 시장 점유율과는 정반대로 자료가 전무합니다. (공유좀 부탁 드립니다~^^)

Browser Emulator(Simulator)

국내·외 출시된 브라우저 에뮬레이터(시뮬레이터)입니다. 직접 파일을 업로드 하거나 URL 입력,로컬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장 정확한 디버깅은 단말기로 해야합니다. (동일 모델이더라도 브라우저 버전이 다를 수 있습니다.)

Mobile UI & UX

Validator

Blog

국내·외 모바일 관련 블로그 입니다.

Mobile Service

PC에서는 접근이 되지 않거나 PC 용 화면으로 리다이렉트, 화면 틀어짐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user agent 를 변경해 페이지를 확인 할 수는 있습니다. (단말기 브라우저와 렌더링이 다름)

관련 단체

국내·외 에서 모바일 표준 작업을 진행하는 단체입니다.

etc

해외 모바일 관련 자료와 국내 모바일 동향,정책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해외 관련 자료를 번역해 제공합니다.

여러분들도 Favorite 폴더에 가지고 계신 모바일 관련 북마크나 관련 정보도 공유해주셔서 포털 검색결과에 중복 내용이 넘쳐나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습니다. (제발~)
그런 의미에서 2009년 하반기중에 NHN 웹표준화팀은 얼마전 오픈한 네이버 모바일서비스 마크업 개발 결과를 토대로 단말/브라우저별 마크업가이드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 부탁 드립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