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마크업 개발 참고용 CheatSheet를 공유합니다

2010-02-08 10:17:12

(본 게시물 2 5일 등록되었으나 삭제되어, 같은 내용으로 다시 올립니다.)
안녕하세요 기타도리 입니다오랜만에 글을 올리는 것 같습니다.

작년 하반기에는 조직변화가 있었습니다UIT센터 직속으로 있던 웹표준화팀이 웹표준1팀과 웹표준2팀으로 나뉘어 지고이를 묶는 UI기술랩이 탄생하였습니다.

팀이 랩으로 재편되면서마크업 개발을 좀 더 발전 시켜야 하는 구체적 미션이 생겨나관련 활동이 진행되고 있고그 중 하나로 사내 마크업 개발을 위한 마크업 코딩 컨벤션을 제작하여 사용 중인데컨벤션 내용이 방대하여 요약본이 필요하게 되었고 이를 위해 별도의 CheatSheet을 만들었습니다.

SOM_print.png

som3.jpg

마크업 개발 가이드나관련 작업은 표준(Standard), 최적화(Optimization), 유지보수(Maintenance) 측면에서 고려되고 있고각 항목의 약자를  S.O.M()명명하여전반적인 내용에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마크업 코딩 CheatSheet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HTML 어트리뷰트 선언 순서

?  HTML 기본템플릿 구조 및 영역의 id name

?  HTML 코딩 규칙

?  공통 네이밍 예약어

?  CSS 코딩 규칙

?  CSS 속성 선언 순서

?  CSS 속성값 축약 규칙

?  주석 설정 방법

?  크로스브라우징을 위한 CSS table


CheatSheet의 내용들은 특별한 것 없이 일반적인 내용들이 대부분이지만기억이 안나 자료를 찾아야 하는 수고를 덜기 위해자주 찾아보는 내용위주로 다뤄 코딩 시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자체적으로는 인쇄물 형태로 사용할 예정이고추가로 편의를 위해 윈도우 바탕화면용 PNG(1920*1200)이미지 파일을 별도로 제작하여 이를 공유하니필요하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l
  바탕화면용 다운로드 : http://html.nhncorp.com/convention/SOM_monitor.png

SOM_monitor.png

인쇄용을 요청하시는 분이 계서 흰바탕으로 된 인쇄용버전도 첨부합니다
http://html.nhncorp.com/convention/SOM_A3_CMYK.pdf (용지 사이즈는 A3에 맞게 되어 있습니다.)

som1.jpg

som2.jpg

사내 개발 가이드 이므로일부 양식은 범용적이지 않습니다
다만전반적인 내용이 웹표준을 근간으로 하였고코드 용량을 줄이기 위한 CSS속성값 축약표나, CSS hack 테이블 등이 포함되어 있어일반적인 마크업 개발시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아 공유해 봅니다. :)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