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제 11회 널리 웨비나

함께 사는 세상을 위한 접근성 여정 Journey to Accessibility for an inclusive world

AI 기반의 Accessibility를 통한 ESG 우리는 세상의 아름다움을 다양한 감각으로 느낄 수 있습니다.
손으로, 눈으로, 소리로 혹은 향기로 각각의 방법으로 세상을 느끼고, 그 세상을 향해 나아갈 수 있습니다.
올해 널리는 그 세상에 혼자가 아니라, 모두가 함께 접근할 수 있는 여정을 만들어 가려고 합니다.

초거대 AI 시대, AI 기술을 통해 어디서나, 누구나, 쉽게 모든 사람들이 스스로 능력을 펼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
모든 환경에서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의 삶을 지속적으로 영위해 나갈 수 있도록 필요한 방법과 정책을 모색하면서,
우리가 함께 사는 세상을 위한 접근성 여정을 동행해 주세요.

초거대 AI 시대 모든 이들의 능력이 되는 하이퍼클로바X

하이퍼클로바X를 통해 초거대 생성 AI 시대에 일상생활과 일터에서 신체적,정신적 어려움이 있는 분들 포함 누구나, 쉽게 AI가 각자의 능력이 되도록 하는 기술을 소개합니다.

하정우 NAVER Cloud
  1. 01 하정우 NAVER Cloud 초거대 AI 시대 모든 이들의 능력이 되는
    하이퍼클로바X
    하이퍼클로바X를 통해 초거대 생성 AI 시대에 일상생활과 일터에서 신체적,정신적 어려움이 있는 분들 포함 누구나, 쉽게 AI가 각자의 능력이 되도록 하는 기술을 소개합니다.
  2. 02 신의식 N Tech Service AEGiS(Accessibility and Easy diaGnostic Solution)로 쉽게 접근하기 정적 접근성 자동 진단 설루션(AEGiS)으로 정적코드 개발상에서 바로 접근성 진단하고 개선을 모색해봅니다.
  3. 03 김춘수 SK Telecom 작지만 누군가에겐 큰 AI AI 기술로 장애인이 마주한 다양한 어려움을 해결해가는 SK텔레콤의 배리어 프리 AI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4. 04 노석준 성신여자대학교 유인물 자료 모든 학습자를 위한 접근 가능한 디지털 교과서의
    설계 및 개발 전략
    '학습을 위한 기본 교재, 디지털 교과서를 모든 학습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 있게 설계 및 개발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함께 생각해 봅니다.
  5. 05 김형섭 N VISIONS 예제 앱으로 살펴보는 안드로이드 커스텀 액션
    구현하기
    2021년에 소개한 iOS 커스텀 액션 구현 방법에 이어 android view system, jetpack compose에서 커스텀 액션을 구현하여 접근성 및 사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봅니다.
  6. 06 김혜일 Kakao 무엇이 접근성을 감동으로 만들까? 장애인 사용자 경험을 향상하려면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할지 함께 고민해 봅니다.
  7. 07 홍경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비대면 서비스 시대의 디지털 접근성 제고 추진 방안 코로나-19 이후, 웹, 모바일 앱, 키오스크 등 을 이용한 디지털 비대면 서비스 증가에 따른 장애인 고령자 등의 디지털 접근성 현황, 문제점, 개선방안 등을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