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널리의 [블라인드 매뉴얼] 소개

2014-08-21 20:42:28

안녕하세요 접근성팀 엄지연입니다.
지난 널리 개편에서 새로 생긴 메뉴 '블라인드 매뉴얼(링크)'에 대해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블라인드 매뉴얼- 메인페이지



블라인드(Blind)의 사전적 의미로는 '앞을 전혀 볼 수 없는 시각장애인', '창을 가리는 물건'이 있습니다.
네이버와 함께 접근성을 연구하는 널리에서는 앞을 볼 수 없는 사용자 뿐 아니라, 시력과 시야에 어려움을 겪는 저시력 사용자와 들을 수 없는 청각 장애 사용자, 키보드와 마우스 조작이 어려운 운동 장애 사용자, 그리고 또 고령화로 인해 시력과 조작에 어려움을 겪는 사용자 모두를 위한 고민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지난 널리 개편 기획에서 접근성팀은 네이버 서비스의 접근성 개선을 위한 네이버의 작은 노력과 정성을 사용자들에게 가까이 하여 좀 더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 '블라인드 매뉴얼' 페이지를 새로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블라인드 매뉴얼' 페이지에서는, 네이버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들 중 컴퓨터 사용이 어려울 수 있는 사용자들에게 길잡이가 될 수 있도록 어려운 환경의 사용자 입장에서 작성한 서비스 소개, 사용 방법과 팁 등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여기서 잠깐!

어려운 환경의 사용자 입장에서는 어떤 설명이 필요할까요?


앞을 볼 수 있는 사용자

앞을 볼 수 있는 사용자에게 네이버 검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네이버 메인페이지 위쪽 가운데에 크게 있는 초록색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바로 오른쪽에 있는 녹색 검색 버튼을 누르세요!"

컴퓨터를 잘 사용하지 못하는 사용자도 검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겠죠?^^


네이버의 초록색 검색창과 버튼

앞을 볼 수 없는 사용자

하지만 앞을 볼 수 없는 사용자는 '위', '오른쪽', '가운데', '크게', '초록색/녹색'과 같은 시각 정보를 알아차리기 어렵기 때문에 이러한 정보가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네이버 메인페이지 가운데 크게 있는 초록색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바로 오른쪽에 있는 녹색 검색 버튼을 누르세요!"

..... "네이버 메인페이지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검색 버튼을 누르세요!"........?!


그렇다면 어떤 방법으로 설명해야 할까요?

먼저 시각 수단에만 의존하는 정보, 예를 들어 위치, 색상, 모양과 같은 디자인적인 정보가 설명의 주가 되어서는 안 됩니다.


앞을 볼 수 없는 사용자는, 조작을 하기 위해서
포인터 위치를 눈으로 확인해야만 하는 마우스보다,
콘텐츠가 마크업으로 개발된 순서대로 하나 하나 탐색할 수 있는 키보드를 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어떤 콘텐츠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눈으로 보는 대신,
스크린리더로 출력되는 텍스트의 음성 내용을 귀로 듣거나 점자로 변환하여 손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을 볼 수 없는 사용자에게 자세히 설명을 할 때에는, 콘텐츠의 순서와 스크린리더로 출력되는 음성 내용 위주로 안내해주면 됩니다.


"1레벨의 제목 요소인 '네이버' 이미지 바로 다음 콘텐츠로, title 속성값이 '검색어 입력'인 텍스트입력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상단 콘텐츠(네이버 메인에 접속하자마자 포커스가 위치해있습니다.
텍스트 입력창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르거나 바로 다음에 제공되는 '검색' 버튼을 실행하세요!"


네이버 메인에서 선형화 된 검색창 영역과 대체 텍스트



PC와 모바일에서 네이버의 서비스 종류가 무려 100개 이상에 달하고,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맞춰 계속 업데이트되어 맞춰가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고 미흡한 부분이 있겠지만
끊임없이 나누고 소통하는 자세로 작은 노력을 더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마련된 콘텐츠로는 앞을 볼 수 없는 전맹 사용자(스크린 리더 사용)를 위한 네이버 뮤직 애플리케이션과 메인 웹 페이지의 검색 기능이 있으며,
앞으로 계속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