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Eyes] 스크린리더 소개
안녕하세요, 엔비전스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나라에서 한글화 된 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또 다른 우수한 스크린리더로 인식되어지고 있는 Window-Eyes에 대해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NVDA 포스팅 때처럼 첫 글에는 해당 스크린리더에 대한 간단한 소개 정도를 기술하고, 이후에는 몇 챕터 정도 시리즈로 해서 웹에서 동작하는 특징들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할 예정입니다. 이 시리즈 포스팅을 통하여 웹에서의 다양한 스크린리더 동작원리를 이해함으로써 웹접근성에 맞게 페이지를 개발하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 글은 9.0 베타버전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으며, 2015년 1월 12일 정식버전으로 릴리즈 되었습니다. 링크 )
간단한 소개
Window-Eyes는 Gw-Micro 사에서 개발한 스크린리더로 현재는 9.0 베타버전까지 출시된 상태이며 현재 정식 버전인 8.4 버전까지 한글화 되어 있습니다. * 현재 Gw-Micro 회사는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ZoomText를 개발한 Ai-Squared 사와 합병된 상태이나 현재까지 Window-Eyes는 Gw-Micro 이름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한글화는 네오엑세스 사가 작업하고 있으며 2013년 초에 첫 한글 버전을 출시하였습니다. 지난 번 포스팅한 NVDA 스크린리더와는 달리 Window-Eyes는 라이선스 비용을 주고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는 스크린리더이며 사용자의 pc에 Office 2010 혹은 2013 정품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오피스용 Window-Eyes 를 다운받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정품 Office가 설치되지 않은 경우는 30분 데모모드로 동작하며 기능 사용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오피스용 윈도우아이즈에서 음성엔진은 기본적으로 혜미 sapi 엔진으로 설치되며, 다른 고품질 음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네오엑세스를 통하여 해당 엔진을 구매 후 사용가능합니다. 만약 유미 음성엔진과 같은 sapi를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Window-Eyes 보이스 프로파일을 만들어 이를 이용 가능합니다.
인터넷에서의 특징
Window-Eyes는 9.0 베타버전부터 인터넷의 접근성 기술 범위가 상당히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html5에서 제공하는 시맨틱(semantic) 코드들을 포함한 주요 엘리먼트 정보를 읽어주게 되었으며 WAI-ARIA도 많은 속성들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센스리더나 NVDA와 같이 편집영역과 같은 폼컨트롤이나 WAI-ARIA의 application role이 적용된 곳 외에는 기본적으로 가상커서(브라우즈모드) 기반에서 웹을 탐색하도록 되어 있으며 Firefox와 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를 정식으로 지원합니다. 또한 타 스크린리더들은 브라우저별로 html에 부여된 각 속성을 읽는 방식이 차이가 꽤 있는데 반해 Window-Eyes는 브라우저별로 읽는 방식에 차이가 적습니다.Window-Eyes로 웹을 테스트 하기 위한 기본적인 환경설정방법
- 기본적인 음성속도, 문장부호읽기 등의 환경설정은 control backslash 키를 눌러 진행합니다(센스리더와 동일).
- 기본적으로 해당 스크린리더는 초급 사용자와 고급사용자 모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초급 사용자 모드에서는 브라우즈모드 설정이 다 표시되지 않으므로 Window-Eyes 환경설정 > 도움말 > 고급옵션표시를 체크하도록 합니다.
- Internet Explorer, 혹은 Firefox에서 키패드 insert+v를 눌러 verbosity 옵션(9.0 베타 기준)을 연 후 브라우즈모드 트리뷰에서 플래시, 이미지, 대체텍스트 등의 속성을 다 읽는 것으로 변경해 줍니다(기본적으로는 읽지 않음으로 되어 있음).
음성엔진 변경하기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음성엔진을 다른 음성엔진으로 변경하기 원하는 경우 다음을 따릅니다.- 컨트롤 백슬래시 키를 눌러 환경설정 패널을 엽니다.
- app > voice rotor를 실행하여 음성엔진을 선택해 줍니다.
- 윈도우키와 f2키를 누르면 설정된 보이스들이 순서대로 변경되며 거기서 사용자가 원하는 프로파일을 선택하여 이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