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자 정보 단말기와 웹/모바일접근성(2)
지난 글에서는 점자에 대한 상식, 점자정보단말기란 무엇이며 유형별 특징에 대해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이번 글은 점자정보단말기에 대한 마지막 글로써 점자정보단말기와 PC·모바일 장치(스마트폰, 태블릿)과 연동하여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나아가 점자정보단말기와 PC 등을 연동하여 사용할 때 해결되어야 할 과제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활용범위 및 장점
1. 어떤 경우에 점자정보단말기와 컴퓨터를 연결하여 사용하는가-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화면의 내용을 음성으로만 이해하기 어려울 경우
사용자 또는 읽고 있는 화면상의 콘텐츠의 유형에 따라 음성으로 화면의 내용을 듣는 것 만으로는 자세한 정보를 인식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점자정보단말기와 PC, 모바일 장치를 연결하여 해당 콘텐츠를 점자로 대체하면 효율적으로 콘텐츠의 내용을 습득 할 수 있습니다. 복잡한 수식 등이 포함된 콘텐츠가 한 예입니다. - 개인정보 보호 및 소음이 심한 환경에서의 원활한 활용
소음이 심한 장소나 정숙이 요구되는 공간에서 PC 등을 사용할 때 스크린리더의 음성을 대체하는 수단으로 유용합니다. 사용자에 따라 이어폰 등의 리시버를 이용하기도 하지만 강의, 컨퍼런스 등에서 연사의 발표를 청취하며 제공된 자료를 읽어야 할 상황에서는 특히 효율적인 활용이 될 것입니다 - 입력의 용이성
점자정보단말기에는 점자키보드를 내장하고 있는데 키보드가 연결되지 않은 태블릿이나 스마트폰도 점자정보단말기와 연결하면 문자 입력을 포함한 간단한 키보드를 활용한 스크린리더 제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잡한 수식과 같이 일반 키보드로 입력하기 번거로운 기호들을 익숙한 점자로 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아울러 점자정보단말기와 원격으로 연결된 PC를 통하여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2. 점자정보단말기는 스크린리더의 음성 정보를 어떻게 출력하는가
스크린리더가 전달해 주는 정보는 일반적인 텍스트와 윈도우 상에서의 버튼, 체크상자와 같은 객체의 유형, 두 가지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스크린리더와 연결된 점자정보단말기는 텍스트의 경우 일반적인 점자로 번역하여 출력합니다. 일반 텍스트를 제외한 각종 객체는 축약된 기호로 객체의 특징을 출력합니다. 예를 들어 바탕화면의 휴지통, 내문서 등은 목록항목(List Item)입니다. 따라서 점자정보단말기는 ‘li 휴지통, li 내문서’와 같이 표시해 줌으로써 점자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탐색하고 있는 객체의 유형을 알 수 있도록 합니다. 폴더를 확장하거나 축소하는 객체는 스크린리더에서 보통 트리뷰 확장됨 혹은 트리뷰 축소됨과 같이 음성출력하는데 점자정보단말기에서는 tve, tvc와 같이 해당 객체가 트리뷰이며 확장되었는지 축소되었는지를 알려주게 됩니다.
3. 점자정보단말기는 어떻게 발전해 가고 있는가
- 여러 기기와의 멀티페어링
IT 산업이 발전함에 따라 PC, 스마트폰, 타블렛 등 여러 가지의 장치를 동시에 사용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스크린리더를 사용하는 시각장애인들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따라서 여러 개의 IT 장치를 사용하는 스크린리더 사용자들이 사용 중인 장치들과 점자정보단말기를 연결하여 손쉽게 장치를 전환하며 사용하려는 수요 역시 증가해 왔습니다. 이에 발 맞추어 점자정보단말기를 개발하는 개발사들은 하나의 점자단말기로 두 개 이상의 장치와 연결할 수 있는 멀티페어링 기능을 가진 점자정보단말기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 그림에 대한 대응
기본적으로 점자단말기는 컴퓨터에 출력되는 정보를 스크린리더가 점자로 번역하여 출력해주는 기능은 가졌지만 점자 셀이 한 줄로 되어 있기 때문에 사진이나 그림을 촉각을 이용해 확인하는 것이 불가능하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여러 줄로 된 점자단말기가 개발되면서 화면에 출력되는 그림 등을 촉각을 이용하여 인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결과제
- 한글점자 테이블과 스크린리더 지원
지난 글에서 언급한 것처럼 컴퓨터와 점자정보단말기를 연결하여 사용할 경우에는 스크린리더가 모든 문자나 객체의 속성을 점자로 번역하여 점자정보단말기로 전송을 해 주어야 합니다. 그러다보니 스크린리더가 한글점자테이블을 가지고 있지 않으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현재 Sense Reader, NVDA, JAWSS는 한글점자테이블을 지원하고 있으나 Window-Eyes, Supernova와 같은 스크린리더들은 이러한 한글점자테이블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언급된 한글 점자 테이블을 가지고 있지 않은 스크린리더를 이용하는 한국어권 사용자는 음성 출력에만 의존하여 정보를 탐색해야 합니다. 또한 일부 스크린리더는 한글점자 테이블을 지원하지만 한글점자규정에 맞게 번역되지 않아 읽기 어려운 문제도 발생합니다.
- 스크린리더와의 호환성
여러 종류의 스크린리더에서 한글 혹은 영문점자테이블을 지원한다 하더라도 해당 스크린리더가 모든 점자단말기를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점자정보단말기의 종류에 따라 특정 스크린리더에서는 인식이 되고 또 다른 스크린리더에서는 인식되지 않을 수 있어 이에 대한 불편함이 있습니다.
- 한글 입력 문제
현재 대부분의 스크린리더는 점자정보단말기를 통한 한글 입력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또한 지원한다 하더라도 특정 프로그램에서만 가능하고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사실상 문서작성을 할 경우에는 점자정보단말기의 키보드만 가지고는 영문을 포함한 알파벳 기반의 언어권 문자를 입력하지 않는 이상 완전한 사용이 어렵습니다. 이를 약간이나마 해결하기 위하여 일부 점자단말기에서는 점자로 한글을 입력하면 자체 단말기에서 텍스트로 번역하여 이를 다시 pc로 내보내주는 기능을 지원하기도 합니다. 그런 단말기를 사용하면 점자단말기로 들어오는 정보는 스크린리더에서 주는 데이터를 활용하고 사용자가 입력하는 정보는 단말기 내부 번역을 거쳐서 보내줌으로써 원활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 통일되지 않은 점자 기호들
이전 섹션에서 스크린리더는 객체의 속성을 나름대로의 축약어를 이용하여 점자정보단말기로 정보를 제공해 준다고 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점형들은 아직 정확한 규정이 없습니다. 따라서 각각의 스크린리더에 따라 표시해 주는 점형이 다름으로 인해 일관성에 있어서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폴더가 확장·축소되었음을 어떤 스크린리더에서는 tve, tvc로 표현하지만 + -로 표현하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점자정보단말기의 활용에 대해 같이 나눠 보았습니다. 두 편의 글을 통해 시각장애인의 컴퓨터 생활을 이해하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고민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