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iOS 9.0에서 달라진 접근성 기능들(1), 보이스오버를 중심으로

2015-09-22 10:18:07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대한민국의 시간을 기준으로 9월 17일 새벽 iOS 9.0이 출시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글에서는 두 차례에 걸쳐 보이스오버를 중심으로 추가된 기능과 개선, 변경된 접근성 내용을 함께 살펴 보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첫 번째 글에서는 iOS 9.0에서 달라진 VoiceOver의 일반적인 내용을, 두 번째 글에서는 아이폰 6s에 새로 들어간 3D터치의 접근성 기능에 대해서 다룰 예정입니다.

텍스트 선택기능 개선을 위한 텍스트 선택 모드 추가

VoiceOver 사용자가 iOS 단말기를 사용하면서 느껴왔던 불편한 내용 중 하나가 웹 페이지 등에서 원하는 텍스트에 블록을 지정하여 클립보드에 복사하기가 상당히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기존 방식은 두 손가락을 옆으로 벌린 상태에서 오므려 요소요소를 선택할 수는 있었지만 해당 제스처 자체가 불편할뿐만 아니라 선택되고 있는 내용을 음성으로 읽어주지 못할 때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iOS 9.0이 출시되면서 사용자들의 이러한 불편한 방법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Voiceover의 가상 컨트롤 다이얼인 로터(Rotor)에 텍스트선택 기능이 추가되었기 때문입니다. 해당 기능은 웹페이지나 메일본문과 같은 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메일, 웹피이지 혹은 텍스트 편집 상태에서 블록을 시작하고자 하는 곳에 포커스 합니다.

  2. 두 손가락을 시계방향 혹은 시계반대방향으로 회전시켜 텍스트선택 로터에 맞춥니다. 만약 해당 로터가 없다면 설정 > 일반 > 손쉬운사용 > 보이스오버 > 로터에서 ‘텍스트선택’ 로터를 체크합니다.

  3. 손가락을 위 혹은 아래로 쓸어서 선택 이동 범위를 줄, 문자, 단어, 페이지, 전체선택 중에서 원하는 옵션에 맞춥니다.

  4. 손가락을 좌 혹은 우로 쓸게 되면 위에서 제시한 옵션 중 선택된 것에 따라 객체를 이동하면서 블럭이 씌워지게 됩니다. 이 후에는 로터를 사용하여 편집메뉴에서 복사나 잘라내기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주의

  1. 해당 텍스트 선택은 일반 메시지나 응용프로그램과 같은 곳에서는 활성화되지 않고 웹페이지나 메일본문 등에서만 활성화 됩니다. 따라서 라인 메신저나 아이폰 자체의 메시지와 같은 곳에서 일부 텍스트 선택을 원하는 경우에는 편집 로터에서 복사를 수행한 후 다른 곳에 붙여 넣고 텍스트 선택 기능으로 수정 작업을 해 주어야 합니다.

  2. 일부 웹페이지의 콘텐츠는 외부 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복사 기능을 막아 놓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보이스오버를 켠 상태에서도 해당 콘텐츠를 선택할 수 없고 손가락을 좌 혹은 우로 쓸어도 아무런 소리가 나지 않게 됩니다.


블루투스 키보드에서 보이스오버키 변경하기

기존에는 블루투스 키보드에서 보이스오버 기능을 실행할 때 쓰였던 보이스오버키가 CTRL + OPTION 하나만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해당 키를 기존과 더불어 사용자가 원할 경우 CapsLock 키로 설정하여 사용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기능은 설정 > 일반 > 손쉬운사용 > 보이스오버 > 보조키에서 해당 옵션을 변경 가능합니다. 만약 대문자키로 해당 보이스오버키를 설정한 경우 대소문자를 변경하려면 해당 키를 빠르게 두 번 누르면 됩니다.

이중탭 제한시간 변경하기

보이스오버를 실행한 상태에서는 한 번탭은 항목 말하기, 두 번 탭은 항목 활성화로 기능이 실행됩니다. 그런데 사용자에 따라서는 두 번 탭하는 시간간격이 짧아 항목이 활성화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용자를 위하여 이중탭 제한시간 옵션이 추가되어 필요에 따라 제한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보이스오버 > 이중탭 제한시간에서 변경 가능하며 감소 혹은 증가 버튼을 누를 때마다 0.5초씩 숫자가 늘어나거나 감소하게 됩니다.

블루투스 스피커 혹은 AirPlay 연결시 보이스오버로 출력장치 선택하기

블루투스 혹은 AirPlay 장비와 연결해서 음악 등을 들을 때 연결을 끊지 않고 아이폰 자체 스피커와 장비 스피커 사이를 전환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iOS 9.0에서는 블루투스스피커 혹은 Airplay로 다른 스피커 혹은 이어폰과 연결한 경우 사운드 소리가 해당 스피커로 나게 할지 혹은 아이폰 자체 스피커로 나게 할지를 보이스오버 오디오대상 로터 기능을 통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해당 장치와 연결된 상태에서만 로터에 표시됩니다. 오디오대상 로터를 선택하고 한 손가락 위 아래 쓸기를 통해 대상을 변경하면 됩니다.

점자 단말기와 보이스오버 연결 시 힌트메시지 출력 시간설정

보이스오버는 한소네와 같은 점자단말기를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해당 내용을 점자로 출력해주는 기능을 내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특정 객체에 힌트 메시지가 있을 경우 기존에는 힌트 메시지가 점자로 나타났다 사라지는 시간이 너무 짧아 점자로 해당 메시지를 다 읽을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버전에서 해당 힌트 메시지가 점자로 출력되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보이스오버 설정 > 점자 > 알림표시실행시간에서 설정이 가능하며 최소 0.5초부터 20초 사이에서 값을 입력하거나 증가 혹은 감소 버튼을 통하여 조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20초로 설정하였다면 힌트 메시지가 점자 단말기에 20초 동안 출력이 되고 20초가 지나면 해당 메시지는 사라지고 기존 버튼명이 표시되게 됩니다.

점자디스플레이 명령어 추가

점자단말기에서 보이스오버 기능을 제어할 때 몇 가지 명령이 추가되었습니다. 아래는 해당 추가된 명령 리스트입니다.

  1. Space 156점: 두 손가락을 이중탭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즉 점자디스플레이에서도 음악을 재생/정지하거나 전화를 받고 끊는 등의 제스처가 가능해졌습니다.

  2. Space backspace 36점: 해당 객체를 이중탭하여 길게 누르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홈 화면의 앱을 삭제하거나 메시지앱에서 전달 등의 기능을 이용할 때는 이중탭한 채로 길게 눌러야 해당 메뉴가 펼쳐지게 되는데 이럴 때 해당 키를 사용하면 됩니다.


그 외의 변경된 사항들

  1. 블루투스 키보드에서의 한영 전환키: 기존에는 한영전환키가 COMMAND + SPACE였습니다. 그런데 해당 기능키는 스팟라이트검색 실행키로 변경되고 언어전환키는 CONTROL + SPACE 키로 변경되었습니다.

  2. 점자단말기와 사용시 한글점자번역 오류가 많이 수정되었습니다. 아직 한글 점역 오류가 일부 있긴 하지만 예전보다 읽는데 큰 문제는 없을 정도입니다. 물론 한글로 문자 입력은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3. HTML 페이지에서 aria-expanded가 포함된 WAI-ARIA를 잘 지원합니다.

  4. 웹페이지 랜드마크 음성출력방식 변경: 기존에는 랜드마크가 있는 영역을 만나면 시작이나 끝을 출력하는 것이 아니라 그 범위 안의 어떤 객체에 처음 포커스 되었을 때 해당 랜드마크 이름을 같이 출력하였습니다. 즉, 사용자가 a 랜드마크에 있다가 b 랜드마크의 세 번째 객체를 터치했다고 했을 때 해당 랜드마크 시작 지점이 아니더라도 ‘보조 랜드마크’와 같이 읽어주었습니다. 그래서 손가락을 터치한 상태로 탐색하는 경우 내가 어느 랜드마크 영역에 있는지는 알 수 있지만 해당 랜드마크가 언제 시작하고 끝나는지는 확실하게 알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iOS 9.0부터는 랜드마크 시작과 끝을 읽어줍니다. 대신 해당 랜드마크의 첫 객체가 아닌 중간의 특정 객체를 터치한 경우에는 어느 랜드마크에 있는지 알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iOS 9.0에서의 변경된 접근성 기능을 보이스오버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이 글이 새로운 iOs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여 사용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