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저시력 사용자를 위한 화면 색 반전 기능

2017-07-27 10:40:06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저시력 사용자 중에는 화면 확대만으로 콘텐츠를 탐색하는 데 불편함을 겪는 사용자들이 생각보다 많이 있습니다. 텍스트의 전경색과 배경색의 명도 대비가 접근성 지침 기준보다 매우 낮거나 아이콘 등 이미지 특성에 따라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운 문제는 화면 확대 기능 만으로 해결하기에 한계가 있습니다. 또한, 많은 저시력 사용자들이 화면 확대를 하더라도 밝은 배경색을 사용하는 콘텐츠의 경우 중심 콘텐츠인 텍스트의 가독성이 어두운 배경의 밝은 텍스트보다 보기에 불편하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밝은 배경의 텍스트 중심 콘텐츠
<밝은 배경의 텍스트 중심 콘텐츠>

색 반전을 통해 어두운 배경으로 바뀐 콘텐츠
<색 반전을 통해 어두운 배경으로 바뀐 콘텐츠>

작은 부분이지만 이번 아티클에서는 저시력 사용자들이 색 반전 기능을 사용하여 콘텐츠의 명확한 인식과 가독성을 높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indows 돋보기를 사용하여 화면 색 반전

대부분 화면 확대 프로그램은 색 반전 기능을 지원하며 윈도상에 기본으로 내장된 확대 프로그램인 ‘돋보기’도 이러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 이 기능은 Windows Vista 이상에서 지원하며 Windows 8 이상의 버전을 권장합니다.)

  1. 키보드의 ‘윈도(WIN)’ 키와 ‘=’ 또는 ‘+’ 키를 눌러 돋보기를 실행합니다.
    돋보기 실행 화면
    <돋보기 실행 화면>
  2. 톱니바퀴 모양의 ‘옵션’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키보드의 ‘TAB’ 키로 해당 아이콘까지 이동 후 ‘SPACE’ 키를 누릅니다.
  3. 돋보기 옵션’ 창이 나타나면 ‘색 반전 사용’ 체크박스를 체크하거나 ‘ALT’ 키와 ‘I’ 키를 눌러 색 반전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돋보기 옵션 창
    <돋보기 옵션 창>

이제 색 반전 기능을 사용하여 밝은 배경으로 이루어진 콘텐츠를 반전하여 어두운 배경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매번 사용하는 것은 매우 불편할 것입니다.

돋보기의 색 반전 단축키는 ‘CTRL’ + ‘ALT’ + ‘I’

돋보기에서는 이러한 불편을 줄이기 위해 아무 화면에서나 ‘CTRL’ 키와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I’ 키를 누르면 색 반전 기능을 즉시 키거나 끌 수 있습니다.
이제 단축키를 활용하여 필요에 따라 색 반전 기능을 키거나 끌 수 있다면 조금 더 유연하게 해당 기능을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MAC OS에서의 화면 색 반전

MAC에서의 색 반전 기능은 ‘손쉬운 사용’ 메뉴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1. Apple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 > ‘손쉬운 사용’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디스플레이’ 탭으로 이동하여 ‘색상 반전’을 체크합니다.
    손쉬운 사용 디스플레이 설정
    <손쉬운 사용 디스플레이 설정>

MAC에서의 색 반전 기능은 다른 접근성 기능처럼 ‘손쉬운 사용’ 설정 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다만 윈도와 같이 반전 기능을 단축키로 제어하기 위해서는 한가지 설정이 더 필요합니다..

  1. Apple 메뉴 > '시스템 환경설정' > ‘키보드’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단축키’ 탭으로 이동하여 ‘손쉬운 사용 그룹’의 ‘’색상 반전’을 체크합니다.
    MAC OS 키보드의 단축키 설정
    <MAC OS 키보드의 단축키 설정>

MAC의 색 반전 단축키는 ‘CONTROL + OPTION + COMMAND + 8’

위의 단축키 설정을 마쳤다면 아무 화면에서나 ‘CONTROL’ 키와 ‘OPTION’ 키와 ‘COMMAND’ 키를 누른 상태에서 숫자 ‘8’ 키를 누르면 색 반전 기능을 즉시 키거나 끌 수 있습니다.

사용자에 따라 처음 사용 시 약간의 적응 시간이 필요할 수 있지만 실제로 색 반전 기능은 문서 작업이나 웹페이지 탐색에서 집중력을 높이는데 효과적인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색 반전 기능 사용 시 이미지까지 반전되는 문제
<색 반전 기능 사용 시 이미지까지 반전되는 문제>

그러나 색 반전 기능이 모든 콘텐츠의 가독성을 높일 수 이는 것은 아닙니다. 어두운 배경으로 이루어진 콘텐츠는 오히려 밝은 배경으로 바뀌기 때문에 거꾸로 가독성이 떨어지게 되며 명도 대비가 지나치게 낮은 콘텐츠는 크게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색상 자체를 반전시키므로 이미지나 사진 등의 콘텐츠는 원래의 색상이 아닌 네거티브 효과가 적용된 이미지로 보이게 됩니다. 최근에 줌텍스트(ZoomText) 등의 확대 소프트웨어는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웹페이지에서 이미지만 반전이 되지 않게 하는 기술이 조금씩 개발되고 있지만 아직 소프트웨어의 가격이 고가이고 그 기능이 완벽하지 않다는 문제 등이 있습니다.

빠른 기술 발전으로 시각장애인이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디바이스와 소프트웨어가 분명 향상된사용성과 편리함을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저시력 사용자들은 시력 결손의 정도가 매우 다양하므로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찾고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필요에 따라 색 반전 기능의 사용 여부를 적절히 활용하여 유연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