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iOS 14에서 업데이트된 접근성 기능 살펴보기 2부

2020-11-24 13:28:39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iOS 14에서 업데이트된 접근성 기능 살펴보기 1부’에서는 접근성 테스트 시에 참고해야 할 부분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습니다. 2부에서는 접근성 테스트와 크게 관련은 없으나 접근성에 대해 이해하는 측면에서 어떤 기능들이 업데이트되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 일부 접근성 기능 업데이트는 아이폰 XS 이후 모델에서만 지원됩니다.

 

한국어 발음기호 피드백 제공

보이스오버에서는 예전부터 영어 문자에 대한 발음기호 피드백을 제공해 왔습니다. 예를 들어 스크린 리더 사용자가 터치 키보드를 이용할 때 m 혹은 n, v 혹은 b를 터치하게 되면 발음이 비슷하여 정확하게 사용자가 입력하려고 하는 글자가 맞는지 잘 구분이 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글자에 손가락을 대고 있으면 b bravo, v victor와 같이 그 글자에 해당하는 추가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한국어에 대해서는 해당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번 버전에서는 한국어에 대해서도 발음기호 피드백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ㅐ, ㅔ, ㅒ, ㅖ와 같은 글자를 입력 시에 앵두, 에미와 같이 추가 정보를 알려주며 텍스트 탐색 시에도 글자를 풀어 읽어보고 싶을 때 읽기 단위를 글자로 맞춘 다음 한 자씩 탐색해 보면 ‘가, 가을 아침’과 같이 글자를 풀어 읽어주게 됩니다.

 

보이스오버 OCR 기능 업데이트

iOS 13부터는 보이스오버에서 이미지 및 텍스트 OCR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경우 대체 텍스트가 없는 요소나 사진 등에 포커스를 하면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제공했습니다. iOS 14에서는 이에 대한 좀 더 세분화된 옵션을 제공하며 화면 인식이라는 새로운 기능 또한 추가되었습니다. 화면 인식이란 특정 화면의 접근성이 제대로 구현되어 있지 않아 보이스오버로 화면 자체 탐색이 어려운 경우 AI를 통해 화면의 콘텐츠를 인식하여 화면에 표시된 순서에 따라 탐색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입니다. 이미지의 모양 등을 토대로 요소 유형도 나름대로 보이스오버가 탐지하여 앱을 사용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해당 기능은 아이폰 XS 모델 이상에서만 동작하며 아직 한글 OCR 기능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돋보기 업데이트

  1. 여러 페이지로 되어 있는 메뉴판과 같은 인쇄물을 확대하여 보고 싶을 경우 멀티샷 기능을 이용하여 한 번에 사진을 여러 장 촬영하여 확인해볼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2. 돋보기를 홈 아이콘으로 가져와서 조금 더 쉽게 돋보기를 실행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소리 인식

강아지 소리, 고양이 소리, 화개 경보 소리와 같이 특정 소리가 나면 알림을 통해 소리가 감지된 것을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청각장애인이나 시청각장애인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보이스오버를 켠 상태에서도 기능 사용이 가능합니다. 해당 기능을 켜면 여러 소리 카테고리 중 어떤 소리를 캐치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고 선택이 완료되면 아이폰의 제어센터에서 소리 감지 기능을 온/오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시청각장애인은 보이스오버에서 점자정보 단말기에서의 점자 출력을 지원하므로 점자 디스플레이를 활용하여 앱을 사용하게 됩니다.

 

오디오 조정

청각장애인이 애플에서 지원되는 이어폰을 착용할 경우 소리가 재생되는 스타일을 사용자 활 수 있습니다. 균형 있는 톤, 음역, 선명도 옵션 중에서 오디오 튜닝을 할 수 있고 부드러운 소리가 출력되는 레벨을 조절할 수 있으며 전화 소리, 미디어 소리 등의 소리 적용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뒷면 탭

아이폰의 뒷면을 두 번 혹은 세 번 탭 하여 특정 기능을 실행하도록 돕는 제스처입니다. 소리 끄기, 화면 캡처, 앱 전환기, 알림 센터 등 여러 옵션이 있으며 보이스오버 사용자가 자주 이용하는 두 손가락 두 번 탭 하는 매직탭과 같은 보이스오버 제스처도 지원합니다. 다만 보이스오버 제스처는 iPhone XS 이상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룹 페이스타임에서의 청각장애인을 위한 수화 감지기 능

그룹 페이스타임 이용 시 특정 사람이 말을 하면 자동으로 페이스타임 앱에서 말하는 사람의 모습을 더 확대하여 보여주었습니다. 그러나 수화를 통해 말할 경우에는 해당 기능이 동작하지 않았습니다. iOS 14에서는 수화를 하는 경우에도 이를 감지하여 수화를 하는 사람의 모습을 더 확대하여 보여줍니다.

 

지금까지 iOS 14에 적용된 여러 접근성 기능 업데이트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다음 아티클에서는 최근 업데이트된 애플 워치와 갤럭시 워치의 접근성 업데이트 소식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