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2020년 기준, 갤럭시 워치 접근성 업데이트 기능 살펴보기

2020-12-24 16:00:09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2020년에는 갤럭시 워치 접근성 업데이트가 꽤 있었습니다. 따라서 오랜만에 웨어러블 접근성에 대한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접근성 개선은 PC, 모바일을 넘어 워치와 같은 웨어러블 디바이스나 키오스크, 스마트 TV, IOT 등 모든 영역에서 고려되어야 하므로 본 문서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접근성 동향 파악에 도움이 되고 워치의 접근성에 대한 정보를 얻는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라봅니다.

참고: 본 문서에서 다루는 워치의 업데이트 내용은 2020년에 업데이트된 내용만을 다루지 않으며 이전 갤럭시 워치의 업데이트된 기능 작성 이후 추가되거나 변경된 사항 전체를 다룹니다.

 

Galaxy Wearable 앱으로 접근성 설정

예전에는 Voice Assistant(스크린 리더)를 실행하거나 Voice Assistant의 음성 속도를 조절하는 등의 작업은 워치 내에서만 가능하였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스마트폰의 Galaxy Wearable 앱을 통해서도 모든 접근성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스크린 리더 사용자가 스스로 Voice Assistant를 실행할 수 없는 상황일 때 특히 유용합니다.

갤럭시 워치와 워치 액티브 등을 처음 설정하는 화면에서는 두 손가락 세 번 탭 동작을 통해 Voice Assistant를 켤 수 있습니다. 이것을 갤럭시에서는 다이렉트 실행 기능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Voice Assistant를 켜지 않고 처음부터 일반 모드로 설정을 완료한 경우에는 사용자가 다이렉트 실행을 설정하기 전까지는 두 손가락 세 번 탭으로 활성화할 수 없습니다. 이것은 iOS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이미 기본 설정이 끝난 워치를 가진 시각장애인 사용자가 Voice Assistant를 실행하려면 타인의 도움을 받아야 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과 페어링만 되어 있다면 다이렉트 실행이 설정되어 있지 않더라도 Voice Assistant 등을 켤 수 있고 심지어 다이렉트 실행 설정도 앱에서 가능하므로 타인의 도움을 받지 않고서도 스크린 리더를 실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 손가락 위 또는 아래로 쓸기 제스처 기능 할당

아이폰, 안드로이드 등의 스크린 리더와 마찬가지로 갤럭시 워치에서 한 손가락 왼쪽 혹은 오른쪽 쓸기 제스처는 이전 객체, 다음 객체 탐색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갤럭시 워치 버전이 업데이트될 때마다 한 손가락 위 혹은 아래 쓸기 기능이 글자 단위 읽기, 접근성 음량 조절 등으로 몇 차례 변경되었습니다.

그런데 현재는 접근성 설정에서 없음, 음성 속도 조절, 글자 단위 이동, 단어 단위 이동, 접근성 음량 조절, 정보보호 화면 온/오프 여섯 가지 기능 중에서 사용자가 옵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마치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두 손가락 시계 방향 혹은 반대 방향으로 돌려 보이스오버와 관련된 여러 옵션을 조절하는 로터 기능이 메뉴 형태로 들어갔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정보보호 화면 기능이란 Voice Assistant가 켜져 있는 동안에 디스플레이를 오프 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하며 글자 혹은 단어 단위 이동은 현재 포커스 하고 있는 객체를 조금 더 정확하게 한 글자 혹은 단어 단위로 읽어보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만 글자 단위 이동 시에 아이폰 보이스오버에서 제공하는 가(가을, 아침과 같은 발음기호 피드백은 아직 지원하지 않습니다.

 

Voice Assistant 설정 위젯

갤럭시 워치는 화면을 켰을 때 시계 화면을 기준으로 시계 방향으로 베젤을 돌리면 위젯, 시계 반대 방향으로 베젤을 돌리면 알림이 나타납니다. 위젯은 설치된 앱에 따라 목목이 달라지게 되는데 Voice Assistant의 옵션을 빠르게 설정할 수 있는 Voice Assistant 설정 위젯이 최근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위젯은 Voice Assistant를 실행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위젯 목록에 추가되어 있지 않으며 위젯 추가 화면을 통해 해당 위젯을 위젯 목록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Voice Assistant 설정 위젯을 추가하면 위젯 화면에서 접근성 음량, 속도, 정보보호 화면, 한 손가락 위 또는 아래 쓸기 제스처 선택 등의 설정을 빠르게 수행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각 설정값 조절은 한 손가락 위 또는 아래 쓸기를 통해서 수행합니다.

다만 스크린 리더 사용자라면 위젯 순서 편집은 갤럭시 웨어러블 스마트폰 앱을 통하여 수행하는 것이 편리할 수 있으며 위젯이 세로로 나열되어 있으므로 이동하고자 하는 위젯을 길게 두 번 탭하고 위 혹은 아래로 손가락을 드래그하여 순서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베젤과 Voice Assistant 포커스 동기화

갤럭시 워치는 화면에 여러 콘텐츠가 있을 때 탐색하는 방식과 관련하여 페이지 단위로 오른쪽 또는 왼쪽으로 책을 넘기듯 수평으로 스크롤 하는 가로 스크롤 화면과 위아래로 스크롤 하는 세로 스크롤 화면으로 나뉩니다. 이러한 제스처를 워치의 터치패드를 통해 수행할 수도 있지만 원형 베젤을 돌리면 더욱 편리할 수 있습니다.

베젤을 돌리면 콘텐츠에 따라 페이지가 전환되거나 혹은 화면이 스크롤 되면서 각 요소에 포커스 됩니다. 그런데 예전에는 위아래로 스크롤이 가능한 워치 설정과 같은 화면에서 베젤을 돌리면 화면은 스크롤 되지만 Voice Assistant의 접근성 초점이 함께 따라가지 못해 스크린 리더 사용자는 베젤 이용이 어려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갤럭시 워치 3 기준으로 이 오류가 어느 정도 개선되어 워치 설정과 같은 세로 스크롤 화면에서도 베젤을 돌리면 접근성 초점이 함께 이동하며 각 요소에 포커스 된 요소를 읽어줍니다. 다만 세로 스크롤 뷰라 하더라도 메시지 상세 화면과 같은 곳에서는 베젤을 돌려도 포커스 된 내용을 읽어주지 못합니다.

 

소리, 진동 피드백 설정

스크린 리더는 음성출력뿐만 아니라 특정 요소에 포커스 되었을 때, 화면 전환이 일어났을 때, 페이지가 변경되었을 때 등 특정 이벤트에 대해 효과음을 통해 소리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갤럭시 워치는 화면이 전환되어 다른 화면으로 변경되었거나 무언가를 활성화하기 위해 두 번 탭 했을 때, 혹은 한 손가락 쓸기를 해서 다음 혹은 이전 요소가 포커스 되었을 때 등 여러 소리 피드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갤럭시 워치를 포함한 모바일 스크린 리더의 경우에는 사용자가 특정 요소에 터치하거나 한 손가락 오른쪽 혹은 왼쪽 쓸기를 통해 이전 혹은 다음 요소에 포커스 되는 경우 진동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옵션은 음성 피드백으로 일일이 알려줄 수 없는 여러 상황들을 소리 및 진동 피드백을 통해 알려줄 수 있다는 측면에서 유용하지만 사용자의 선호도에 따라 이러한 효과음이나 진동 피드백을 끄고 사용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를 반영하여 갤럭시 워치에서도 소리 피드백, 진동 피드백을 켜고 끌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기타

  1. 진동으로 시간 알려주기 기능은 접근성 설정의 고급 설정 카테고리로 이동하였습니다.
  2. Samsung Health Monitor(삼성 헬스 모니터) 앱을 포함한 스크린 리더를 지원하는 앱이 늘어났습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