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MacOS VoiceOver 사용하기

2022-08-30 09:48:22

예전부터 수요가 있었던 개발자나, 디자이너의 수요도 여전하며, 최근 Apple Silicon의 놀라운 성능으로 인해, 유튜버를 포함한 많은 동영상 콘텐츠 제작자 사이에서도 Mac을 찾는 사용자가 많아졌습니다.

그중, 시각장애인 사용자 중에는 Windows만큼은 아니지만, MacOS 사용자가 매우 많습니다. 음악과 컴퓨터에 관심이 많은 분께서 주로 Mac을 사용하며, iPhone과의 호환성을 고려하여 Mac을 배우는 분 또한 많습니다. iPhone의 등장과 MacOS를 통한 멀티미디어 제작 활동을 할 수 있다는 사실이 많이 알려져 예전과 달리 한국에서 MacOS를 사용하는 시각장애인의 수는 무시할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접근성을 고려하는 입장에서 이제 MacOS 생태계에 관해 고려하지 않을 수 없을 만큼 사용자가 늘어나는 추세로, MacOS용 VoiceOver의 사용 방법에 관해 다루고자 합니다.

 

VoiceOver의 커서 개념 정리

MacOS VoiceOver는 Windows의 대중적인 데스크탑용 스크린리더와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Windows의 대중적인 스크린리더(NVDA, JAWS, SenseReader)는 모두 이름은 다르지만, 가상의 브라우저 커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VoiceOver에는 가상 커서라는 개념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또한, UI에 접근하는 방식에도 많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VoiceOver의 커서, 초점은 두 개로 나뉩니다. 시스템 초점(커서)과 VoiceOver 초점(커서)입니다.

시스템 초점은 Windows에도 있는 개념입니다. 기본적으로 키보드로 탐색할 수 있는 요소(버튼, 체크 상자, 라디오 버튼, 탭 컨트롤 등), Tab 키를 통해 움직이는 초점을 얘기합니다. 1

VoiceOver 초점은 굳이 비슷한 개념을 찾자면, 객체 탐색과 유사합니다. 센스리더나 NVDA에 있는 객체 탐색과 상당히 유사합니다. 기본적으로는 탐색 시 마우스 커서가 따라가며, 키보드 초점이 따라가지 않기 때문에, 텍스트 필드(편집창)와 같은 복잡한 요소를 사용할 때는 상호작용 명령을 통해 조작해야 합니다.

상호작용 또는 대화식 기능이 뭔가요?

상호작용(相互作用, Interaction), 갑자기 어려운 말이 나왔습니다. 사무실 안에 들어와서, 잘 정돈된 책상 앞에 앉아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앞에는 컴퓨터, 필기도구, 텀블러, 물티슈, 수납공간이 있습니다. 여기서, Tab 키 또는 VoiceOver 커서로 접근하는 행위는 앞으로 손을 뻗어 물건을 잡거나, 만지는 행위와 같습니다. 상호작용은 더 나아가서, 손으로 잡거나 만진 물건을 조작하는 것, 수납공간에 손을 넣는 행위 등을 MacOS에서는 “상호작용”이라고 정의하였습니다. 복잡한 조작이 동반되는 요소에서는 “대화식 기능”이라고도 부릅니다.

처음에 예를 든 상황을 VoiceOver 탐색을 예로 들자면, “사무실”이라는 항목이 있고, 상호작용을 통해, 문을 열고 들어왔습니다. 아까 봤던 데스크와 의자가 있습니다. 의자에 앉지 않고도 데스크에 있는 물건을 만질 수 있습니다. 앉아서 작업을 하려면, 의자를 만지고, 의자를 끌어(상호작용) 모니터와 마주 보도록 앉습니다. 그리고, 데스크 위에 정돈된 것들을 활용해 일합니다.

VoiceOver 커서는 시스템 커서가 아니기 때문에 VoiceOver 커서만으로 탐색한다면, 물건을 만지기만 하는 것과 같습니다. VoiceOver는 상호작용 동작을 통해 텍스트 하나하나를 끊어 읽거나, 텍스트 필드에 내용을 입력할 준비를 하거나, 컨테이너(상자) 안에 담긴 물건(파일)을 꺼내올 수 있습니다. 상호작용을 하지 않고서는 박스 안에 있는 물건을 가져올 수 없고, 그저 상자를 만지는 것이지요.

조금 더 쉽게 정리하여 설명하자면, 물건 또는 어떤 장소 앞으로 이동하는 행위를 탐색으로 비유할 수 있고, 물건을 손으로 조작하거나, 문을 열고 안으로 들어가는 행위를 상호작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직접 해 봅시다.

이 섹션에서는 VoiceOver의 각종 단축키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VoceOver 켜기

VoiceOver 사용에 대한 문서이므로, 우선 VoiceOver를 켜야겠지요? VoiceOver를 켜는 방법은 총 네 가지가 있습니다. 나열된 순서가 먼저 올수록, 가장 빠르게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1. Command - F5(Command - fn - F5)을 눌러 빠르게 VoiceOver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2. (Siri가 설정돼 있는 경우) MacOS에 탑재된 Siri를 통해 VoiceOver를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3. Command - Option - F5(Command - Option - fn - F5)을 눌러 접근성 메뉴를 엽니다. 확대/축소, 반전 등 여러 접근성 기능이 체크 상자로 나열돼 있으며, 해당 체크 상자를 선택 또는 해제하여 빠르게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시각장애인 사용자를 위해 기본적으로 해당 화면이 열렸을 때도 음성이 제공됩니다.
  4. 메뉴 막대 Apple(Apple 마크) 하위 항목 중, “시스템 환경설정”을 엽니다. 2
    1. 시스템 환경설정의 바둑판 배열 목록에서 “손쉬운 사용”을 찾아 엽니다. 3
    2. “손쉬운 사용” 환경설정 창이 열리면, 왼쪽에 배치된 목록 표에서 “VoiceOver”를 선택합니다. 4
    3. 목록 표 오른쪽에 위치한 패널 내용이 변경됩니다. “VoiceOver 활성화” 체크 상자를 선택하여 VoiceOver를 켭니다. 5

사전 용어 정리: VO 키란?

VoiceOver에서는 “VO”키라는 개념이 존재합니다. NVDA의 NVDA키나 SenseReader의 SRD키와 비슷합니다. 오로지 VoiceOver만을 위한 특수키로, 기본적으로는 아래 키로 동작합니다. - Control - Option 또는 Capslock 6

기본적으로 위 두 개의 키를 VoiceOver 키로 사용하도록 선택돼 있으며,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바꿀 수 있습니다. 앞으로 나올 단축키 설명에서도 위 특수키를 “VO 키”라고 하겠습니다.

기본 탐색, 기본 기능 및 활성화 명령 단축키

VoiceOver의 기본 기능 및 탐색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VO - 왼쪽 화살표 키 : VoiceOver 커서로 이전 항목을 탐색합니다.
  • VO - 오른쪽 화살표 키 : VoiceOver 커서로 다음 항목을 탐색합니다.
  • VO - 홈(Fn - 왼쪽 화살표 키) : VoiceOver 커서가 들어와 있는 상호작용 객체의 첫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 VO - 엔드(Fn - 오른쪽 화살표 키) : VoiceOver 커서가 들어와 있는 상호작용 객체의 마지막 항목을 탐색합니다.
  • VO - 스페이스 : 현재 커서가 가리키는 대상을 활성화합니다. 7

위 다섯 가지 동작은 VoiceOver로 탐색 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입니다. 여기서 마지막 항목에서 “대상을 활성화 한다”라는 것은 ’누르기 동작’이 있는 요소를 누르는 행위입니다. 누르기 동작이 있는 요소는 기본 설정 상태에서는 힌트 말하기가 켜져 있기 때문에 “활성화하려면 Capslock - Space를 누르십시오” 혹은 “Control - Option - Space를 누르십시오”와 같이 힌트 메시지가 출력되므로 구분에 어려움은 없습니다.

MacOS 요소도 Enter나 Space 등으로 활성화할 수 있으나, 요소마다 요구하는 키가 다르므로, VoiceOver 사용자는 VO - Space를 통해 주로 활성화합니다.

 

자주 사용하는 유용한 단축키

아래 목록에 정리된 단축키는 VoiceOver로 응용프로그램을 테스트하거나, 사용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일반적인 단축키입니다.

  • VO - F8 : VoiceOver를 설정하는 VoiceOver 유틸리티 앱을 엽니다.
  • VO - A : 현재 위치한 그룹 컨테이너 처음부터 끝까지 탐색합니다.
  • VO - S : 현재 VoiceOver 커서가 있는 요소의 텍스트를 읽습니다.
  • VO - D : 응용프로그램 독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 VO - F2 F2 : 표시 중인 윈도우 목록을 엽니다.
  • VO - O : 알림 센터를 엽니다.
  • VO - Shift - O : 제어 센터를 엽니다(macOS 11, BigSur 이상).
  • VO - F1 F1 : 응용프로그램 목록을 엽니다.
  • VO - F2 F2 : 윈도우 목록을 엽니다.
  • VO - M : 메뉴 막대로 이동합니다.
  • VO - M M : Wi-Fi, Bluetooth, 시간 등이 있는 기타 메뉴 막대 그룹으로 이동합니다. 입력 모드가 영어가 아니면 동작하지 않습니다.
  • VO - Shift - M : 팝업 메뉴를 엽니다. 트랙패드에서 두 손가락 한 번 탭 하여 컨텍스트 메뉴 열기와 동일한 동작을 수행합니다.
  • VO - Shift - A : VoiceOver 커서가 위치한 내용 전체 선택합니다.
  • VO - Shift - C : VoiceOver가 말한 마지막 내용을 요소 유형을 포함하여 복사합니다.
  • VO - Command - Space : Expose 메뉴를 엽니다. iOS의 커스텀 액션과 비슷한 기능입니다. VoiceOver 사용자를 위한 빠른 메뉴를 제공합니다.
  • VO - Tab : 다음 단축키가 VoiceOver 동작을 무시하고 시스템 단축키로 동작하도록 합니다.
  • VO - ;(Semicolon) : VO 키를 눌린 상태로 잠급니다. 다시 누르면 해제됩니다. 이 기능은 단축키 조합 시 눌러야 하는 키가 너무 많을 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휴리스틱

간혹, 누를 수 있다고 유추되거나, 눌려야 하는 것들이 VO - Space로 활성화되지 않는 경우도 더러 발생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아래 키를 통해 트랙패드 또는 마우스 클릭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 VO - Shift - Space: 현재 VoiceOver 커서가 가리키는 요소를 클릭합니다.

간혹, 더블클릭을 요구하는 요소가 있다면, 이 명령을 빠르게 두 번 누르면 더블클릭과 동등하게 동작합니다. 말 그대로 마우스 클릭이니까요.

 

상호작용 명령 단축키

도구 막대, 사이드바, 목록 상자나 텍스트 필드, 기타 등등 여러 상호작용이 가능한 요소들은 VoiceOver 초점 이동만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조작하거나 안에 들어가려면 상호작용이 필요합니다.

  • VO - Shift - 아래 화살표 키: VoiceOver 커서가 가리키는 요소와 상호작용합니다. 상호작용 시, 안에 하위 항목이 있다면, 하위 항목으로 초점이 이동합니다.
  • VO - Shift - 위 화살표 키 : 탐색 중인 객체와 상호작용을 끝냅니다. 하위 항목을 탐색 중이었다면 하위 항목의 부모 컨테이너로 초점이 이동됩니다. 8

VoiceOver에서는 이전 또는 다음 요소가 없는 경우, 사운드 피드백을 통해, 더 이상 이동할 만한 요소가 없음을 안내합니다. 그러나, 특정 요소와 상호작용을 시작하거나, 상호작용을 종료하면, 더 특정 요소 안에, 혹은, 요소 바깥에 더 많은 내용이 있음을 알 수 있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 보는 화면을 시각장애인 사용자가 온전히 이해하려면, VO - Shift - 위 화살표 키로, 창의 제일 부모 요소 컨테이너까지 이동한 다음, 부모의 첫 번째 요소부터 천천히 탐색해 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역시 힌트 말하기가 켜져 있다면 대화식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는 힌트를 VoiceOver에서 제공하므로, 구분에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또한, 여러 항목이 담긴 그룹 컨테이너 요소라면, 일반적인 VoiceOver 커서 이동 소리와 다른 소리가 나므로, 항목인지 컨테이너인지 소리를 듣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9

 

빠른 탐색과 로터 사용

로터(Rotor)는 iOS에서 VoiceOver 접해보셨다면, 익숙한 이름일 것입니다. 빠른 탐색 또한, iOS에서 하드웨어 키보드 사용할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마치 당연하다는 듯 MacOS에도 이와 거의 동일한 기능들이 존재합니다. 빠른 탐색과 로터를 동작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오른쪽 왼쪽 또는 왼쪽 오른쪽 화살표 키 순으로 빠르게 누르기 : 빠른 탐색 켬/끔을 토글합니다.
  • VO - Command - 왼쪽 또는 왼쪽 화살표 키 : 이전 / 다음 빠른 탐색 로터 항목 선택 10
  • VO - U : 로터 목록을 열고, 목록화된 요소를 탐색합니다. 오른쪽/왼쪽 화살표키를 통해 다른 로터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위/아래 화살표 키를 통해 항목을 듣고, Enter로 선택하여 빠른 탐색이 가능합니다.
  • (빠른 탐색이 켜진 상태에서) 위 화살표 키 :현재 위치로부터 빠른 탐색 로터로 설정된 이전 요소 또는 텍스트를 탐색하거나 읽습니다.
  • (빠른 탐색이 켜진 상태에서) 아래 화살표 키 :현재 위치로부터 빠른 탐색 로터로 설정된 다음 요소 또는 텍스트를 탐색하거나 읽습니다.
  • (빠른 탐색이 꺼진 상태에서) VO - Command - 위 화살표 키 : 현재 위치로부터 빠른 탐색 로터로 설정된 이전 요소 또는 텍스트를 탐색하거나 읽습니다.
  • (빠른 탐색이 꺼진 상태에서) VO - Command - 아래 화살표 키 : 현재 위치로부터 빠른 탐색 로터로 설정된 다음 요소 또는 텍스트를 탐색하거나 읽습니다.

MacOS에서는 웹과 응용프로그램에 모두 빠른 탐색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스팟(도구 막대나 사이드바, 목록 상자 등, 주요 컨테이너), 탐색 등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탐색 로터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주 사용하거나 알고 있는 응용프로그램에서 순차 탐색의 빈도를 줄이고, 조금 더 빠르게 원하는 곳에 접근할 수 있게 합니다.

이 외에도 VO-Command 조합의 여러 요소 접근 단축키가 있으나, 이에 대해서는 VO-H(VoiceOver 도움말)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VoiceOver 설정 로터로 빠르게 설정 변경하기

모든 설정이 포함돼 있지는 않으나, VoiceOver에도 말하기 속도나, 말하기 크기, 음성/언어, 점자 등을 로터 목록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당 목록은 아래와 같이 호출합니다.

  • VO - Shift - Command - 왼쪽 또는 오른쪽 화살표 키: 이전 VoiceOver 설정 로터 목록을 엽니다.
  • VO - Shift - Command - 오른쪽 또는 오른쪽 화살표 키: 다음 VoiceOver 설정 로터 목록을 엽니다.

 

웹에서 단일 키 빠른 탐색 사용하기

MacOS에서도 Windows 스크린리더처럼 VoiceOver에서 단일 키만으로 동작하는 빠른 탐색 기능을 지원합니다. 단일 키 빠른 탐색 사용을 시작하거나 종료하려면 다음 키를 누릅니다.

  • VO - Q: 단일 키 빠른 탐색을 켜거나 끕니다.
  1. B: Button(버튼)의 앞 자, 다음 버튼을 탐색합니다. Shift를 함께 누르면 이전 버튼을 탐색합니다.
  2. C: Checkbox(체크상자)의 앞 자, 다음 체크 상자를 탐색합니다. Shift를 함께 누르면 이전 체크 상자를 탐색합니다.
  3. D: 다음 항목을 탐색합니다. Shift를 함께 누르면 이전 항목을 탐색합니다.
  4. F: Form(서식)의 앞 자, 다음 서식을 탐색합니다. Shift를 함께 누르면 이전 서식을 탐색합니다.
  5. G: Graphic(그래픽)의 앞 자, 다음 그래픽을 탐색합니다. Shift를 함께 누르면 이전 그래픽을 탐색합니다.
  6. H: Heading(머리말: 헤딩)의 앞 자, 다음 머리말을 탐색합니다. Shift를 함께 누르면 이전 머리말을 탐색합니다.
  7. J: 다음 컨트롤(제어)을 탐색합니다. Shift를 함께 누르면 이전 제어를 탐색합니다.
  8. L: Link(링크)의 앞 자, 다음 링크를 탐색합니다. Shift를 함께 누르면 이전 링크를 탐색합니다. L 키는 방문 유무와 관계없이 모든 하이퍼링크를 탐색합니다.
  9. N: VoiceOver에서 인식한 자동 웹스팟을 찾습니다. Shift를 함께 누르면 이전 자동 웹스팟을 찾습니다.
  10. M: 동일한 단계의 다음 머리말(헤딩)을 찾습니다. Shift를 함께 누르면 동일한 단계의 이전 머리말을 찾습니다.
  11. R: Radio Group(라디오 그룹)의 앞 자, 다음 라디오 그룹을 탐색합니다. Shift를 함께 누르면 이전 라디오 그룹을 탐색합니다.
  12. T: Table(표:테이블)의 앞 자, 다음 표를 탐색합니다. Shift를 함께 누르면 이전 표를 찾습니다.
  13. V: Visited Link(방문한 링크)의 앞 자, 다음 방문한 링크를 탐색합니다. Shift를 함께 누르면 이전 방문한 링크를 탐색합니다.
  14. X: 다음 목록을 탐색합니다. Shift를 함께 누르면 이전 목록을 탐색합니다.
  15. 숫자키 1부터 6까지: 숫자키에 해당하는 단계의 머리말(헤딩)을 탐색합니다. Shift를 함께 누르면 누른 숫자 단계와 동일한 이전 머리말을 찾습니다.

단일 키 빠른 탐색은 웹 영역에서 VO - K를 눌러 키보드 도움말을 시작한 다음, 키를 눌러 찾아볼 수 있습니다.  Capslock-Command키와 조합 시 더 많은 요소 탐색을 지원합니다. 11

 

주의사항

단일 키 빠른 탐색은 앞서 설명한 빠른 탐색을 기반으로 합니다. 단일 키 빠른 탐색이 작동하지 않는다면, 가장 먼저, 빠른 탐색이 꺼져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키보드 조작 테스트 시 주의사항

컴포넌트의 키보드 동작을 테스트해야 하는 경우, 빠른 탐색을 끄고 테스트하세요. 조금 세세하게 생각하면 알 수 있는 부분이지만, 당연히 빠른 탐색을 켜놓은 상태라면, 방향 키가 빠른 탐색으로 동작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개발자가 의도한 동작과 다르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트랙 패드로 탐색하기

MacOS용 VoiceOver에는 트랙패드 명령자라는 강력한 기능이 있습니다. 트랙패드 명령자를 켜면, 마치, iPhone이나 iPad에서 화면을 탐색하듯 트랙패드에서 터치 제스처로 탐색할 수 있습니다.

 

트랙패드 명령자 켜고 끄기

트랙패드 명령자는 VoiceOver 설정의 “명령” 항목에서도 설정할 수 있지만, 해당 화면에 접근하지 않고도 활성화할 수도 있습니다.

  • 트랙패드 명령자 켜기 : VO + 트랙패드에 두 손가락을 대고 시계 방향으로 반원 그리기
  • 트랙패드 명령자 끄기 : VO + 트랙패드에 두 손가락을 대고 반시계 방향으로 반원 그리기 12

 

트랙패드 명령자 제스처

트랙패드 명령자는 임의 탐색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제외하면 iPhone이나 iPad의 탐색 방법과 매우 흡사합니다. 대부분의 제스처는 iOS VoiceOver 사용에 대한 아티클에서 다뤘으므로 VoiceOver 사용 방법 아티클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해당 아티클에서 다루지 않은 기능 일부와 상호작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 두 손가락 위로 쓸기: VoiceOver 커서가 있는 콘텐츠 컨테이너 첫 항목부터 자동 탐색합니다. - 두 손가락 위로 쓸기: VoiceOver 커서 위치부터 자동 탐색합니다. - 두 손가락 왼쪽으로 쓸기: 상호작용(대화식 기능)을 종료합니다. - 두 손가락 오른쪽으로 쓸기: 상호작용(대화식 기능)을 시작합니다. 13

 

참고


  1. MacOS에서 시스템을 키보드로 탐색하는 기능은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돼 있으며, Control - F1을 통해 빠르게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2. Control-F1을 눌러 키보드 탐색을 활성화한 상태라면 키보드 사용자는 Control-F2를 눌러 메뉴 막대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3. 시스템 환경설정은 현재 출시되기 전인 MacOS 13 Ventura에서는 오랜 바둑판 배열을 버리고, 목록 형태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4. 이에 따라, 손쉬운 사용 설정도, 구조가 약간 변경되어, 패널 안에 기존에 있던 손쉬운 사용 목록이 표시되는 형태로 변경됩니다.↩︎

  5. 또한, VoiceOver 설정에서 “VoiceOver 활성화” 체크 상자가 사라지고, VoiceOver 스위치(전환 버튼)로 변경됩니다.↩︎

  6. Capslock을 VoiceOver 키로 사용하도록 설정한 경우, Capslock을 두 번 눌러야 기존의 기능으로 동작합니다.↩︎

  7. 활성화 (누르기) 동작은 왼쪽 팔과 손이 불편하여 조합 단축키 사용이 어려운 사람을 위한 대체 단축키가 있습니다.↩︎

  8. 상호작용 동작은 왼쪽 팔과 손이 불편하여 조합 단축키 사용이 어려운 사람을 위한 대체 단축키가 있습니다. 아래/왼쪽, 아래/오른쪽 방향키 순으로 빠르게 누르기 동작을 통해 VO-Shift-위 또는 아래 화살표 키 동작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아래 왼쪽 순은 상호작용 종료, 아래 오른쪽 순은 상호작용 시작 대체 단축키입니다.↩︎

  9. VoiceOver 설정 중, 탐색에 관한 설정을 변경하면, 그룹 컨테이너를 탐색하지 않고, Windows처럼 모든 요소를 쭉 탐색할 수 있습니다. 그룹 컨테이너 탐색은 취향을 많이 타기는 하나, 더욱 빠른 탐색이 가능하게끔 합니다.↩︎

  10. 로터 선택 동작은 왼쪽 팔과 손이 불편하여 조합 단축키 사용이 어려운 사람을 위한 대체 단축키가 있습니다. 위/왼쪽, 위/오른쪽 방향키 순으로 빠르게 누르기 동작을 통해 VO-Command-오른쪽/왼쪽 화살표 키 동작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11. 또한, VO-U 키 로터 목록을 통해 단일 키 빠른 탐색에서 지원하는 대부분의 요소를 목록화하여 탐색할 수 있습니다.↩︎

  12. VoiceOver를 iPhone으로 먼저 사용해 봤다면, 제스처가 어렵지 않습니다. iPhone으로 로터를 사용해 보지 않았거나, 이 동작을 이해하기 어렵다면, 두 손가락을 수학 시간에 원을 그리기 위해 사용하던 컴퍼스라고 생각해 보세요. 시각적으로 정리된 제스처 정보가 보고 싶다면 iOS VoiceOver 사용 방법을 다룬 다음 아티클VoiceOver 사용 방법을 참고하세요.↩︎

  13. iOS 15부터 추가된 그룹 탐색 설정 시, iOS VoiceOver에서도 상호작용 기능이 생기며, 이 제스처와 동일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