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접근성 가이드가 있는 사이트 사례

엔비전스 접근성 2023-06-19 17:57:36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이전 아티클에서는 접근성 고객센터가 존재하는 사이트 사례를 몇 가지 살펴보았습니다. 접근성 고객센터의 경우 사용자가 직접 접근성 오류를 발견해 신고하거나 질문할 수 있는 직접적인 참여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같은 접근성과 관련된 이야기지만 조금 다른 사례로, 따로 고객센터를 통한 문의를 하지 않아도 기본적인 접근성에 대한 매뉴얼이 제공되어 있는 사이트를 몇 가지 살펴보겠습니다.

   

사이트 내에 접근성 관련 매뉴얼이 있는 사례

   

네이버

다음은 네이버 회원정보 매뉴얼의 일부 사진입니다.

네이버 블라인드 매뉴얼 메인 페이지 사진, 서비스별 가이드 탭 선택됨

  • 크롬 > 특정 웹페이지가 멀리 있는 상태에서 ctrl + shift + f9를 눌러 가상커서를 호출할 수 있습니다.
  • 브라우저 탭키 사용을 권장합니다. 브라우저 탭키를 사용하면 헤딩, 랜드마크 이동 등을 h, f 등의 알파벳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 가상커서 설정에서는 자동포커스 선택, 새 페이지 자동익기 간략하게 읽기, 숨긴내용 읽기, 읽지 않기로 설정합니다.

시각 장애인에게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는 방식에는 음성과 글이 있습니다. 네이버에서는 각 서비스별로 텍스트 가이드를 제공하며, 필요에 따라 상세한 음성 가이드를 함께 제공합니다.

시각 장애인 사용자의 경우 스크린 리더를 이용해 앱과 웹을 탐색하기 때문에 한 번도 접속해 본 적 없는 사이트라면 해당 사이트를 처음부터 탐색하고 숙지하는 데에 많은 시간을 소요합니다. 블라인드 매뉴얼에는 사이트의 기본적인 구조와 이용하는 데에 필요한 스크린 리더 활용법이 함께 들어 있기 때문에, 사이트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는 제공된 매뉴얼을 먼저 숙지하고 매뉴얼에 맞춰 좀 더 원활히 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G마켓 스마일페이

다음은 G마켓 스마일페의 접근성 매뉴얼의 일부 사진입니다.

스마일페이 간편결제 매뉴얼 메인 페이지 사진, 스마일페이 소개 탭 선택됨

  1. 스마일페이에 접속하면 서비스 소개와 관련된 여러 개의 배너와 온/오프라인 사용 가능한 가맹점 리스트, 마이페이지, 스마일페이 등록 등의 메뉴 및 콘텐츠가 표시됩니다.
  2. 마이페이지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키보드 초점이 마이페이지에 해당하는 프레임 영역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다만 센스리더에서 지원하는 가상커서의 초점이 동기화되지 않아 초점이 마이페이지 버튼에 머물러 있으므로 ctrl + shift + f11 키를 눌러 가상커서를 새로고침합니다. 그러면 마이페이지 프레임에 올바르게 초점이 이동됩니다.

최근 접근성 개선에 있어 적극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는 사이트 중 하나인 G마켓입니다. 스크린 리더 사용자가 온라인 상에서 어려움을 겪는 일 중 하나는 바로 결제 시스템입니다. 스마일페이도 수많은 결제 시스템 중 하나로 G마켓, 옥션 알라딘 등 여러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활용 가능한 시스템입니다. 간단한 형식으로 스마일페이 소개, 로그인, 결제수단에 대한 매뉴얼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스크린 리더 사용자는 다양한 가맹점에서 해당 결제 수단을 사용해 볼 수 있습니다.

   

구글

구글에서는 안드로이드, 크롬, G메일 등, 구글과 연결되어 있는 각 서비스별로 접근성 도움말을 제공합니다. 각 기능의 구성과 기능을 사용하는 방식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대표적 서비스 중 하나인 크롬의 접근성 도움말 일부입니다.

구글 접근성 도움말 메인 페이지 사진, 제품 및 기능 탭 선택됨
읽기 제어 설정으로 페이지 탐색하기, 읽기 제어 설정을 둘러보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크롬에서 페이지를 엽니다.
  2. 원하는 설정에 도달할 때까지 아래에서 위로 또는 위에서 아래로 스와이프합니다.
    • 제목, 링크, 단어 등의 설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여러 손가락 동작이 지원되는 기기에서는 세 손가락 스와이프도 사용 가능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 접근성 도움말 및 학습 메인 페이지 사진
 

다음은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의 접근성 도움말 일부분입니다.

  1. 표의 데이터 필터링
  2. 표의 분석할 데이터 그룹을 선택하려면 첫 번째 셀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쉬프트 키를 누른 상태에서 화살표 키를 눌러 데이터의 마지막 셀 (일반적으로 셀 그룹의 반대쪽 모서리)로 이동합니다. 셀 그룹을 선택한 후 내래이터는 범위에 있는 마지막 셀의 셀 참조 및 내용을 알려 줍니다. jaws 및 nvda를 사용하면 범위에서 첫 번째 셀의 셀 참조 및 내용이 들립니다. 그 다음에는 범위 내 마지막 셀의 셀 참조 및 내용이 들립니다.
  3. 빠른 분석 도구를 열려면 ctrl q를 누릅니다.
  4. 표 탭으로 이동하려면 t를 누릅니다.
  5. 표를 선택하려면 탭 키를 한 번 누른 다음 엔터 키를 누릅니다. 선택한 데이터에 표 서식이 지정됩니다. 열 머리글이 추가되고 행이 다른 색으로 지정됩니다.

구글과 동일하게 마이크로소프트와 관련된 웹과 앱 내에서 스크린 리더를 활용해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서비스별로 도움말이 제공됩니다.

그 외에, 해당 사이트에 대한 자세한 매뉴얼까지는 아니지만 각 제품에 들어간 접근성을 간단히 설명하고 있는 LG , 마찬가지로 본 사이트와 관련된 매뉴얼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보이스오버 활용 음성 가이드와 수화에 대한 영상 가이드를 제공하는 KT 에서도 접근성 관련 도움말을 간단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삼성에서는 간략하지만 웹 접근성에 대한 접근성 팁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lg 접근성 기능 소개 일부, 음성으로 메뉴 읽어 주기, tv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메뉴명이나 동작을 음성으로 안내합니다. 해당 기능을 설정한 후 음성 빠르기, 음량, 음높이 수준을 상세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kt 웹 접근성 가이드 메인 페이지 사진, 보이스 오버 이용안내 탭 선택됨. 소리로 만나는 스마트폰 보이스오버, 스마트폰 이용방법 학습에 관심 있는 시각 장애인을 위해 스마트폰 보이스오버 교재를 무료로 제공해 드립니다

삼성 접근성 기능 소개 일부, 워치 - 접근성 바로가기 - 화면을 두 손가락으로 세 번 눌러 접근성 메뉴를 빠르게 실행하거나 접근성 설정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LG, KT, 삼성 페이지 참고 사진입니다.

이번 아티클에서 소개된 접근성 가이드는 아주 간략하게 설명이 되어 있는 사례부터 기능 하나하나 매우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 있는 사례까지 다양한 방식이 존재했는데요. 어떤 방식으로든, 접근성 매뉴얼이 필요한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장애인 사용자는 오류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하는 과정이 비장애인 사용자들보다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만약 처음 접근하는 사이트의 경우 탐색에 익숙해지는 데까지도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때문에 접근성 가이드는 이를 미리 예측하고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하며 조금 더 빠르게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설명을 제공하는 도움말의 역할을 합니다. 사이트의 기본적인 구조, 발생할 수 있는 오류의 대처 방법 정도만을 각 사이트마다 제공되어 있어도 시각 장애인 사용자의 탐색 접근성이 매우 좋아질 것입니다. 일부 접근성 기능들은 비장애인 사용자 입장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으니 다양하게 접근성 가이드를 제공할 수 있는 방법이 앞으로도 꾸준히 강구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