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iOS 17에서 업데이트된 접근성 기능 살펴보기

엔비전스 접근성 2023-10-23 09:28:28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iOS 16에서 업데이트된 접근성 기능을 살펴본 지 반년 이상의 시간이 지났습니다. 오늘은 iOS 17에서 변경된 접근성 기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VoiceOver

  1. 점자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경우 설정 > 손쉬운사용 > 보이스오버 > 점자에서 사용 가능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2. 보이스오버에서 출력되는 힌트 메시지, 즉 accessibilitHint 코드로 구현된 메시지를 점자에서 어떻게 출력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출력 안함,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 만큼만 출력 후 사라짐 두 가지 옵션으로만 제공되었으나 시간 지정 없이 사용자가 다른 키를 누를 때까지 계속 힌트 메시지를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 것입니다. 해당 설정은 점자 > 점자 경고 메시지 > 닫을 때까지 표시 스위치 온/오프에서 설정 가능합니다.
  3. 점자 디스플레이를 연결하면 기본적으로 점자를 스크롤하더라도 보이스오버 음성 피드백, 보이스오버 사운드 피드백이 동시에 출력됩니다. 이때 점자로도 정보가 출력되고 음성으로 같은 정보가 출력되므로 음성 피드백이 탐색에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사운드 커튼을 켜면 점자 디스플레이 연결 시에는 보이스오버 음성 피드백을 포함한 보이스오버 효과음, 일반 뮤직 사운드 모두를 오프 시킵니다.
  4. 마지막으로 보이스오버 활성화 시 점자 디스플레이 블루투스 활성화를 하는 기능, 총 세 가지의 점자 디스플레이와 관련된 옵션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설정 > 손쉬운사용 > 보이스오버 > 상세 정도 > 시스템 알림 영역에서 보이스오버가 상황에 따라 알림을 처리하는 방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는 항상 알림 말하기 기능을 켜거나 끌 수만 있었는데, 화면 잠금 상태에서 해당 기능을 어떻게 표시할 것인지 조금 더 세부적으로 사용자 지정 할 수 있게 됩니다. 해당 기능의 하위 영역으로, 배너 알림 동작 시 선택 가능한 옵션에는 말하기, 햅틱, 점자 재생, 아무 알림도 없음 네 가지가 있습니다. 벨소리를 켜거나 껐을 때 보이스오버 출력을 어떻게 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6. 기존에는 커스텀액션이나 특정 요소에 접근 시 로터의 항목이 자동으로 변경되었는데요. iOS 17에서는 설정 > 접근성 > 보이스오버 로터 항목에서 추가된 스위치를 오프 하여 기존 항목이 유지될 수 있도록 사용가 지정 할 수 있게 됩니다.

iOS 17에서는 보이스오버 음성에 새로운 음성 옵션을 제공합니다. 설정 > 손쉬운사용 > 보이스오버 > 말하기 > 원하는 TTS 음성을 선택해 커스텀액션으로 확인할 수 있는 상세 설정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1. 해당 상세 설정은 tts에 따라 설정이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으며 들어가 있는 설정 내용에도 역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보컬라이저 음성은 문장 일시 정지 및 음색을 지정할 수 있고, 알렉스 음성은 음정 범위, WPM 최소값과 최대값에 대한 사용자 지정을 제공합니다.
  2. 또한 변경 사항 미리 보기를 통해 올바른 음성의 기본 설정을 찾을 수 있습니다.

보조 액세스

인지 장애가 있는 사용자들을 위한 인터페이스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Assistive Access를 사용 시 Facetime, 메시지, 카메라 등 특정 앱 몇 가지를 필수 기능만을 확실히 동작할 수 있도록 직관적인 큰 인터페이스로 변경시켜 줍니다. 필요한 기능을 가진 아이콘이 매우 커지기 때문에 좀 더 확실한 동작이 가능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이는 단순히 인지 장애를 가진 사용자들 뿐만 아니라 시력이 저하되었거나, 휴대폰의 작은 버튼, 화면에 불편함을 느끼는 사용자에게도 좋은 기능이 될 것 같습니다.

설정 > 손쉬운 사용> 보조 접근 안에서 엑세스 구성 가능.

개인 음성

개인음성은, 사용자 음성을 통해 휴대폰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의 목소리를 인식하고, 인식된 목소리를 이용해 원하는 텍스트를 입력해 재생하는 등, 개인의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술은 말을 할 수 없거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말을 할 수 없게 된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 제공된 기능입니다.

  1. iOS 17 기기 설정 > 손쉬운 사용> 개인 음성 > 개인 음성 생성
  2. 휴대폰을 얼굴과 6인치 떨어뜨린 상태로 15분 정도 지시에 따라 녹음합니다. 주변이 조용한 상태에서 진행해 주세요.
  3. 휴대폰을 충전해 놓고 화면을 잠급니다. 개인 음성을 만드는 데에 하루 이상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4. 개인 음성이 완성되면, 라이브 스피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말하기

  1. 설정 > 손쉬운 사용 > 실시간 말하기로 이동
  2. 실시간 말하기 활성화 후 음성 선택
  3. 실시간 말하기 텍스트 읽기 도구를 열기 위해 화면 잠금 버튼을 세 번 눌러 동작. 호출된 항목에서 재생하고자 하는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4. 개인 음성은 Siri의 목소리로 대체되는 단순한 음성이 아니라, 말을 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인 사람들이 자신의 목소리와 유사한 목소리로 다른 사람들과 더 잘 소통할 수 있게 돕는 기능입니다. 인공 지능을 통해 학습된 사람의 목소리와 같은 목소리로 음성을 재생할 수 있게 합니다.

Point and Speak

확대기에 Point and Speak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쉽게 말해서, 카메라 렌즈 시야 안에 사물을 고정한 채로 손가락만을 이용해 해당 사물을 짚으면, 손가락으로 짚고 있는 부분의 텍스트를 읽어 주는 기능입니다. 사용자가 물리적인 환경을 탐지하는 데에 좀 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외

  1. 음성 제어에서 발음 제안이 추가됩니다. do, due와 같이 비슷하게 들리는 여러 단어에서 맞는 발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VoiceOver 사용자는 Siri가 말하는 속도를 0.8x에서 2x까지의 옵션으로 사용자 지정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 외에도 몇 가지 옵션들이 추가되지만 주 접근성 기능이라 볼 수 있는 업데이트 내용을 모두 정리해 보았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