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2023년 10월 현재 Android TalkBack에서 업데이트된 내용 살펴보기

엔비전스 접근성 2023-11-02 17:22:00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마지막으로 안드로이드 톡백 접근성에 대해 다룬 지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났습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2023년 10월 기준, 안드로이드 톡백의 최근 업데이트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13.1 업데이트 내용

  • 타이핑 중인 글자에 맞춤법 감지 및 수정, 복사 등의 작업이 가능해집니다.

     

    읽기 제어에서 문자, 단어, 혹은 맞춤법 검사 옵션을 동작해 접근이 가능합니다.

    철자가 틀린 단어에 커서가 가 있는 경우 읽기 제어에서 작업을 선택 시 복사, 수정 등 제안된 동작 사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 기기에서 자동 수정이 켜져 있을 시 동작이 되지 않으며 기기 내에 맞춤법 수정 관련 설정이 켜져 있는 경우 동작되는 것을 확인)

  • 볼륨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한 손가락으로 화면을 길게 터치해 접근성 볼륨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만 테스트한 바 갤럭시 톡백의 경우 기존처럼 톡백이 말하는 중간에 볼륨 버튼을 누를 시 접근성 볼륨을 조절할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접근성 볼륨 - 한 손가락을 화면에 댄 상태로 볼륨 버튼 동작

    그 외 멀티미디어 볼륨 – 볼륨 버튼 동작

    접근성 볼륨이 별도로 나눠지면서 볼륨 버튼에 추가 액션이 들어가 있는 경우 이제 톡백을 켠 상태로도 해당 액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컨테이너 탐색을 사용해 각 컨테이너 영역별로 탐색이 가능해집니다.

    목록이나 그리드 항목에서 네 손가락을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쓸어 벗어날 수 있습니다.

  • 앞서 언급한 읽기 제어 기능을 활용해 상황에 맞는 옵션을 더욱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세 손가락을 탭하여 작업에 한 번 더 접근해야만 동작할 수 있었던 옵션들을 이제는 보이스오버의 로터와 비슷하게 세 손가락 위나 아래로 스와이프하여 곧바로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 읽기 제어 기능에 화면 숨기기를 추가하고 이를 동작시킬 수 있는 제스처를 할당시킬 수 있습니다.

    읽기 제어 항목 추가 방법 톡백 설정 > 메뉴 맞춤 설정 > 읽기 제어 기능 맞춤 설정 > 특별 기능에서 화면 숨기기 항목 확인

    선택한 항목에 동작 설정 톡백 설정 > 동작 맞춤 설정 > 동작 선택 > 화면 숨기기 이중 탭

    최종 동작 방법 세 손가락을 쓸어올리거나 쓸어내려 “작업” 화면으로 전환 원하는 작업을 두 번 탭해 동작

  • 이제 USB를 통한 점자 디스플레이의 경우 톡백이 지원됩니다. 디스플레이는 Mantis, BI 20X 및 40X와 같은 HID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Humanware의 디스플레이와 Freedom Scientific의 Focus Blue 디스플레이가 포함됩니다.

톡백 14. 0

  1. 다음으로 제스처할 동작에 앞에서 쓴 동일한 손가락을 화면에 대야 하는 경우 손가락을 떼지 않아도 됩니다. 예를 들어 키보드에서 ㄱ을 누른 상태로 다른 손가락을 다른 영역에 이중 탭할 시에도 ㄱ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2. 해당 항목부터는 점자 업데이트 관련입니다. 영어를 포함해 총 38개의 점자 디스플레이용 언어가 추가되었습니다. 점자 디스플레이를 통해 추가된 언어로 점자를 읽고 쓸 수 있습니다.

    점자를 정자 및 약자 간에 전환하려면 스페이스바와 점 1, 2, 4, 5를 누르세요.

  3. 사용 가능한 점자 키보드 동작이 추가되었습니다. 몇 가지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1)이전 단어 선택 – 점 2를 길게 누른 다음 두 손가락을 위로 스와이프합니다. 점 5를 길게 누른 다음 두 손가락을 위로 스와이프합니다.

    모든 동작 목록을 살펴보려면 talkback 설정 > 점자 키보드 > 모든 동작 검토를 확인해 주세요

  4. 키보드 동작 햅틱 설정 시 동작 도중 진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5. 점자 디스플레이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선택하고 복사하거나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텍스트 선택 – 공백 + 점 1, 2, 3, 4, 5, 6 및 8

    모든 명령을 확인하려면 talkback 설정 > 점자 디스플레이 > 점자 명령을 확인해 주세요.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