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웹 접근성 품질마크 18개 지표 및 관련 지침들.

2010-10-20 00:12:52

웹 접근성 품질마크란 장애인 및 고령자가 웹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웹 접근성 국가 표준을 준수한 사이트에 대하여 수준을 인정하고 이를 상징하는 품질 마크를 부여하는 제도 입니다. 웹 사이트를 운영하는 정부 및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신청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웹 사이트 구축을 의뢰하는 제안 요청서에 품질마크의 획득을 명시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품질마크 인증 기관은 한국정보화진흥원 입니다.

심사는 크게 '사전심사 > 전문가 심사 > 사용자 심사' 과정을 거칩니다. 사전 심사는 품질마크 일부 지표와 접근성 검사 도구를 활용한 약식 검사로 진행됩니다. 전문가 심사는 웹 접근성 전문가에 의하여 전수조사 형식으로 진행 됩니다. 그러나 모든 페이지를 검사하지는 않으며 웹 접근성 저해요소가 많은 페이지를 표본으로 추출한 뒤 이를 기반으로 심사합니다. 사용자 심사는 실제 장애인에 의하여 진행되고 장애인은 주어진 과업(예를 들면 회원가입 및 게시판 글쓰기)을 완수해야 합니다.

웹 접근성 품질마크는 KWCAG 1.0 국가 표준을 참고하여 이 지침을 준수하는지의 여부를 측정하는 '18개'의 지표로 구성되어 있는데 품질마크 인증을 획득하려면 각각의 지표에 대하여 전문가 심사에서 모두 '95점' 이상을 획득해야 합니다. 전문가 심사를 통과했다 하더라도 사용자 심사에서 장애인 사용자가 주어진 과업을 95% 이상 완수할 수 없는 경우 품질마크를 획득할 수 없습니다.

KWCAG 1.0 버전은 국제 웹 접근성 지침인 WCAG 2.0 지침의 수준 A 항목을 참고(부분적으로 수준 AA 참고)하여 제작 되었습니다. 즉, 웹 접근성 품질마크 인증을 획득하는 경우 KWCAG 1.0 국가 표준 지침을 준수하는 동시에 WCAG 2.0 지침의 수준 A에 이르기 쉽도록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수준 A'란 웹 접근성이 요구하는 최소한의 수준으로써 웹 사이트가 접근성이 있다고 말할 수 있는 국제적 기본 수준을 의미합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2009년 KWCAG 2.0을 개발하여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에 표준으로 등록 했으며 2011년에는 현재의 국가 표준인 KWCAG 1.0을 대체할 것입니다. KWCAG 2.0 지침은 KWCAG 1.0 지침을 보완하기 위하여 2개의 지침을 삭제하고 9개의 지침을 새롭게 추가했으며 그 밖에 기존의 지침을 다듬어 계승했습니다.

다음 표는 '웹 접근성 품질마크, KWCAG 1.0, KWCAG 2.0, WCAG 2.0(수준 A, 수준 AA)' 지침을 관련 항목끼리 분류한 것입니다. 웹 접근성 품질마크 인증을 획득하기 위한 18개 지표를 이해하는데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Perceivable (인식의 용이성)

정보와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는 사용자가 인지할 수 있는 방법으로 표시해야 한다는 지침 입니다.

웹 접근성 품질마크 지표 KWCAG 1.0 KWCAG 2.0 WCAG 2.0
(1) 이미지의 의미나 목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한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

* 의미가 있는 이미지의 경우 대체 텍스트를 의미나 기능이 동일하게 제공

* 의미가 없는 이미지(글머리기호, 테두리, 장식용 이미지, 공백 이미지 등)의 경우 대체 텍스트를 blank(alt="")로 제공
1.1 (텍스트 아닌 콘텐츠(non-text contents)의 인식) 텍스트 아닌 콘텐츠 중에서 글로 표현될 수 있는 모든 콘텐츠는 해당 콘텐츠가 가지는 의미나 기능을 동일하게 갖추고 있는 텍스트로도 표시되어야 한다. 1.1.1 (적절한 대체 텍스트 제공) 텍스트 아닌 콘텐츠는 그 의미나 용도를 이해할 수 있도록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 1.1.1 텍스트 아닌 콘텐츠: 아래 나열된 상황을 제외하고 텍스트 아닌 콘텐츠는 그 목적에 상응하는 대체텍스트를 포함한 상태로 표시해야 한다.(수준 A)
(2) 배경 이미지가 의미를 갖는 경우, 배경 이미지의 의미를 이해할 수 있도록 대체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 의미가 있는 이미지는 배경 이미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함
1.3.1 정보와 관계: 화면에 전달되는 정보 및 구조와 관계는 텍스트로 변환하거나 기계적으로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수준 A)
(3) 동영상, 음성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도록 대체 수단(자막, 원고 또는 수화)를  제공해야 한다.

* 실시간 방송이라도 대체 수단을 제공하여야 하나, 예외로 인정할 수 있음
1.2 (영상매체의 인식)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영상매체는 해당 콘텐츠와 동기 되는 대체 매체를 제공해야 한다. 1.2.1 (자막 제공) 멀티미디어 콘텐츠에는 자막, 원고 또는 수화를 제공해야 한다. 1.2.1 음성과 영상(기록된): 문자의 명확한 식별등을 위해 음성과 영상을 제공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기록된 음성 또는 영상 미디어는 다음과 같이 동등한 대체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수준 A) * 기록된 음성: 시간 기반의 미디어에 대한 대체 수단은 기록된 음성 콘텐츠와 동등한 표현으로 제공해야 한다.

* 기록된 영상: 시간 기반의 미디어 또는 오디오 트랙에 대한 대체 수단은 기록된 영상 콘텐츠와 동등한 표현으로 제공해야 한다.

1.2.2 자막(기록된): 문자의 명확한 식별등을 위한 대체 미디어가 아니라면 기록된 음성 콘텐츠에 동기화된 자막을 제공해야 한다.(수준 A)

1.2.3 음성 해설 또는 미디어 대체 (기록된): 문자의 명확한 식별등을 위한 대체 미디어가 아니라면 기록된 비디오 콘텐츠의 실시간 미디어나 음성 해설을 위한 대체 정보는 동기화 되어야 한다.(수준 A)
(4) 색상을 배제하여도 원하는 내용을 전달할 수 있도록, 색상 이외에도 명암이나 패턴 등으로 콘텐츠 구분이 가능해야 한다. 1.3 (색상에 무관한 인식) 콘텐츠가 제공하는 모든 정보는 색상을 배제하더라도 인지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1.3.1 (색에 무관한 콘텐츠 인식) 콘텐츠는 색에 관계없이 인식될 수 있어야 한다. 1.4.1 색의 사용: 정보 전달, 행위 표시, 응답 메시지 또는 시각적 요소의 구별등을 시각적으로만 의미있는 방식으로 사용하면 안된다.(수준 A)

Operable (운용의 용이성)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와 탐색 기능은 조작이 가능해야 한다는 지침 입니다.

웹 접근성 품질마크 지표 KWCAG 1.0 KWCAG 2.0 WCAG 2.0
(5) 서버측 이미지 맵을 제공할 경우, 해당 내용 및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대체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 지리정보의 경우에는 예외로 인정할 수 있음
2.1 (이미지 맵 기법 사용 제한) 이미지 맵 기법이 필요할 경우에는 클라이언트측 이 미지 맵을 사용하며 서버측 이미지 맵을 사용할 경우에는 동일한 기능을 하는 텍 스트로 구성된 대체 콘텐츠를 제공해야 한다. - -
(6) 프레임을 제공할 경우, 해당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한 제목(title 속성)을 제공해야 한다. 2.2 (프레임의 사용 제한) 콘텐츠를 구성하는 프레임의 수는 최소한으로 하며, 프레 임을 사용할 경우에는 프레임별로 제목을 붙여야 한다. 2.4.2 (제목 제공) 페이지, 프레임, 콘텐츠 블록에는 적절한 제목을 제공해야 한다. -
(7) 깜빡이는 콘텐츠를 제공할 경우, 사전에 경고하고 깜빡임을 회피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 깜박임 기준: 초당 3~49번을 깜박이는 콘텐츠
2.3 (깜박거리는 객체 사용 제한) 콘텐츠는 스크린의 깜빡거림을 피할 수 있도록 구 성되어야 한다. 2.3.1 (깜빡임과 번쩍임 사용 제한) 초당 3~50회 주기로 깜빡이거나 번쩍이는 콘텐 츠를 제공하지 않아야 한다. 2.3.1 3회의 번쩍임 또는 임계치 이하: 웹 페이지는 1초에 3회 이상 번쩍이는 어떤것도 포함해서는 안된다. 또는 번쩍임은 일반적인 것이어야 하고 붉은 번쩍임은 임계치 아래 있어야 한다. (수준 A) 
(8) 모든 기능을 키보드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2.4 (키보드로만 운용 가능) 키보드(또는 키보드 인터페이스)만으로도 웹 콘텐츠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 2.1.1 (키보드 사용 보장) 모든 기능은 키보드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2.1.2 (초점 이동) 키보드에 의한 초점은 논리적으로 이동해야 하며, 시각적으로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2.1.1 키보드: 사용자의 움직임을 이용한 입력 기능이 필요하고 그것이 최후의 수단이 아니라면 콘텐츠의 모든 기능은 개인적인 타이핑 속도에 구애받지 않고 키보드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조작이 가능해야 한다. (수준 A)

2.1.2 키보드 트랩 방지: 키보드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페이지 구성요소로 포커스 이동이 가능하다면 포커스는 키보드 인터페이스 만으로 구성요소로부터 떠날 수 있어야 한다. 방향키 또는 탭키나 다른 표준화된 탈출 수단 이외의 방법이 필요하다면 사용자에게 포커스 이동 방법을 알려주어야 한다. (수준 A)

2.4.3 포커스 순서: 웹 페이지가 순차적으로 탐색 되고 탐색 순서가 의미 또는 조작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포커스를 받을 수 있는 콤포넌트는 의미와 조작 순서에 맞게 포커스를 받아야 한다. (수준 A)
(9) 반복되는 링크를 건너뛸 수 있도록 건너뛰기 링크(skip navigation)를 제공해야 한다. 2.5 (반복 네비게이션 링크(repetitive navigation link)) 웹 콘텐츠는 반복적인 네비게이션 링크를 뛰어넘어 페이지의 핵심부분으로 직접 이동할 수 있도 록 구성하여야 한다. 2.4.1 (반복 영역 건너뛰기) 콘텐츠의 반복되는 영역은 건너뛸 수 있어야 한다. 2.4.1 블럭 우회: 여러 웹 페이지에서 반복되는 콘텐츠 블럭을 우회할 수 있어야 한다. (수준 A) 
(10) 시간 제한이 있는 콘텐츠를 제공할 경우, 시간 제어 기능을 제공해야 한다. 

* 예외사항 : 경매, 실시간 게임 등과 같이 시간제한이 필수적인 콘텐츠
2.6 (반응시간의 조절기능) 실시간 이벤트나 제한된 시간에 수행하여야 하는 활동 등은 사용자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읽거나, 상호작용을 하거나 응답할 수 있 어야 한다. 1.3.4 (배경음 사용 금지) 자동으로 재생되는 배경음을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2.2.1 (응답시간 조절) 시간제한이 있는 콘텐츠는 응답시간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2.2.2 (정지 기능 제공) 자동으로 변경되는 콘텐츠는 움직임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한다.
1.4.2 음성 제어: 웹 페이지에서 3초 이상 자동으로 음성을 출력한다면 시스템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음성을 정지하거나 음량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수준 A) 

2.2.1 시간 조절: 콘텐츠에 시간 제한이 설정되어 있다면 최소한 다음중 하나를 만족해야 한다: (수준 A) 

* 끄기: 사용자는 시간 제한이 발생하기 전에 시간 제한을 끌 수 있어야 한다. 

* 조절: 사용자는 시간 제한이 발생하기 전에 적어도 기본 시간의 10배 이상으로 시간 제한을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 연장: 시간이 만료되기 전에 사용자에게 경고하고 단순한 조작(예를 들면 "스페이스 바를 누르세요")으로 적어도 20초 이상 시간 제한을 연장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사용자는 최소한 10회 이상 시간 제한을 연장 할 수 있어야 한다.

2.2.2 일시 정지, 정지, 숨김: 움직이거나 깜빡이거나 스크롤링되거나 또는 자동으로 갱신되는 정보는 다음을 모두 만족해야 한다: (수준 A) 

* 움직임, 깜빡임, 스크롤링: (1) 자동으로 시작되고 (2) 5초 이상 지속되고 (3) 다른 콘텐츠와 함께 제공 되는 움직이거나 깜빡이거나 또는 스크롤되는 모든 정보들은 필수적인 분야가 아니라면 일시 정지, 정지 또는 숨김 기능이 있어야 한다. 그리고 

* 자동 갱신: (1) 자동으로 시작되고 (2) 다른 콘텐츠와 함께 제공되는 모든 자동 갱신 정보들은 필수적인 분야가 아니라면 일시 정지, 정지 또는 숨김 또는 빈도 조절 기능이 있어야 한다. 
(11) 새 창(팝업창 포함)을 제공할 경우, 사용자에게 사전에 알려야 한다. - 3.2.1 (사용자 요구에 따른 실행) 사용자가 의도하지 않은 기능(새 창, 초점변화 등) 은 실행되지 않아야 한다. 3.2.1 포커스: 어떤 콤포넌트라도 포커스를 받았을 때 문맥의 변화가 발생하면 안된다. (수준 A)

3.2.2 인풋: 사용자가 콤포넌트를 실행하기 전까지 사용자 인터페이스 콤포넌트 설정은 알리지 않은 어떤 문맥의 변화도 자동으로 발생해서는 안된다. (수준 A)

Understandable (이해의 용이성)

정보와 사용자 인터페이스 조작은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는 지침 입니다.

웹 접근성 품질마크 지표 KWCAG 1.0 KWCAG 2.0 WCAG 2.0
(12) 데이터 테이블을 제공할 경우, 테이블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정보(제목, 요약정보 등)를 제공해야 한다. 3.1 (데이터 테이블 구성) 데이터 테이블은 테이블을 구성하는 데이터 셀의 내용에 대한 정보가 충분히 전달될 수 있어야 한다. 3.3.2 (표의 구성) 표는 이해하기 쉽게 구성해야 한다. -
(13) 데이터 테이블을 제공할 경우, 제목 셀과 내용 셀을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1.3.1 정보와 관계: 화면에 전달되는 정보 및 구조와 관계는 텍스트로 변환하거나 기계적으로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수준 A)
(14) 해당 페이지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페이지 제목(<title>)을 제공해야 한다. - 2.4.2 (제목 제공) 페이지, 프레임, 콘텐츠 블록에는 적절한 제목을 제공해야 한다. 2.4.2 페이지 제목 달기: 웹 페이지는 주제나 목적을 설명하는 제목이 있어야 한다. (수준 A) 
(15) 콘텐츠는 논리적인 순서로 구성되어야 한다. 3.2 (논리적 구성) 콘텐츠의 모양이나 배치는 논리적으로 이해하기 쉽게 구성하여야 한다. 3.3.1 (콘텐츠의 선형화) 콘텐츠는 논리적인 순서로 제공해야 한다. 1.3.2 의미있는 배열: 콘텐츠 배열 표시가 의미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바른 읽기 배열은 기계적으로도 인식 할 수 있어야 한다.(수준 A)
(16) 온라인 서식을 제공할 경우, 레이블(<label>)을 제공해야 한다. 3.3 (온라인 서식 구성) 온라인 서식을 포함하는 콘텐츠는 서식 작성에 필요한 정보, 서식 구성 요소, 필요한 기능, 작성 후 제출 과정 등 서식과 관련한 모든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3.4.1 (레이블 제공) 입력 서식에는 대응하는 레이블을 제공해야 한다. 3.3.2 레이블 또는 설명: 콘텐츠가 사용자 입력을 요구할 때에는 레이블 또는 설명을 제공해야 한다. (수준 A) 

Robust (견고성)

콘텐츠는 보조 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사용자 응용 프로그램에 의하여 해석이 가능하도록 충분히 견고해야 한다는 지침 입니다.

웹 접근성 품질마크 지표 KWCAG 1.0 KWCAG 2.0 WCAG 2.0
(17) 애플릿, 플러그인(ActiveX, 플래시) 등 부가 애플리케이션을 제공하는 경우, 해당 애플리케이션이 자체적인 접근성을 준수하거나 사용자가 대체 콘텐츠를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4.1 (신기술의 사용) 스크립트, 애플릿 또는 플러그 인(plug-in) 등과 같은 프로그래 밍 요소들은 현재의 보조기술의 수준에서 이들 프로그래밍 요소들의 내용을 사용자에게 전달해줄 수 있을 경우에만 사용하여야 한다. 4.2.1 (웹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준수) 콘텐츠에 포함된 웹 애플리케이션은 접근성이 있어야 한다. -
(18) 마크업 언어로 구현할 수 있는 기능(링크, 서식, 버튼, 페이지 제목)을 자바스크립트로만 구현하지 말아야 한다.  

Etc (기타)

그 밖에 웹 접근성 품질마크 지표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KWCAG 1.0/2.0 지침에 포함된 항목과 WCAG 2.0 에서 수준 A 또는 AA로 중요하게 취급하는 추가 지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웹 접근성 품질마크 지표 KWCAG 1.0 KWCAG 2.0 WCAG 2.0
- - 1.3.2 (명확한 지시사항 제공) 지시사항은 모양, 크기, 위치, 방향, 색, 소리 등에 관계 없이 인식될 수 있어야 한다. 1.3.3 감각적인 특성: 콘텐츠의 이해와 조작을 위해 제공된 설명은 모양, 크기, 위치, 방향, 소리와 같은 구성요소의 감각적인 특성에 전적으로 의존하면 안된다.(수준 A)
- - 1.3.3 (텍스트 콘텐츠의 명도 대비) 텍스트 콘텐츠와 배경 간의 명도 대비는 4.5대 1 이상 이어야 한다. 1.4.3 명암 대비 (최소한의): 다음과 같은 경우를 제외하고 문자와 문자 이미지의 시각적인 표현은 최소한 4.5:1의 명암 대비를 부여해야 한다.(수준 AA)

* 큰 문자: 큰 비율의 문자와 큰 비율의 이미지 문자는 적어도 3:1의 명암 비율을 갖는다.

* 기타: 순수하게 장식적이며 누구라도 알아볼 수 없는 문자와 이미지 문자 또는 사진과 같이 시각적으로 의미를 전달하는 피상적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는 명암비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 로고타입: 로고나 브랜드 이름에 포함된 문자는 최소 명암비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 - 2.4.3 (적절한 링크 텍스트) 링크 텍스트는 용도나 목적을 이해할 수 있도록 제공해야 한다. 2.4.4 링크 목적 (문맥상): 사용자에 의해 다양하게 해석될 수 있는 링크 목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각각의 링크는 독립적인 링크 텍스트 또는 링크 텍스트와 함께 제공된 프로그램 방식의 문맥에 의해서 그 목적을 알 수 있어야 한다. (수준 A)
- - 3.1.1 (기본 언어 표시) 주로 사용하는 언어를 명시해야 한다. 3.1.1 페이지 언어: 모든 웹 페이지의 기본 휴먼 랭귀지는 기계적으로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 (수준 A)
- - - 3.2.2 인풋: 사용자가 콤포넌트를 실행하기 전까지 사용자 인터페이스 콤포넌트 설정은 알리지 않은 어떤 문맥의 변화도 자동으로 발생해서는 안된다. (수준 A)
- - 3.4.2 (오류 정정) 입력 오류를 정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3.3.1 오류 식별: 만약 입력 오류가 자동으로 감지되면 오류 항목을 식별하고 사용자에게 문자로 알려야 한다. (수준 A)
- - 4.1.1 (마크업 오류 방지) 마크업 언어의 요소는 열고 닫음, 중첩 관계 및 속성 선언에 오류가 없어야 한다. 4.1.1 문법 해석: 명세가 허락하지 않는 이상 마크업 언어로 콘텐츠를 구현할 때 요소는 시작과 종료 태그를 가져야 하고 명세에 따라 중첩해야 하며 같은 속성을 반복하지 않아야 하고 모든 ID는 유일해야 한다. (수준 A)
- - - 4.1.2 이름, 역할, 값: 이름과 역할은 모든 사용자 인터페이스 콤포넌트(스크립트가 생성하는 폼 요소와 링크등의 구성요소를 모두 포함)를 위하여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결정되어야 한다. 상태, 속성, 값은 사용자에 의해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이 항목들의 변화에 대한 알림은 보조 기술을 포함하여 사용자 에이전트에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수준 A)
- 4.2 (별도 웹사이트 제공) 콘텐츠가 항목 1.1에서 4.1에 이르는 13개 검사 항목을 만족하도록 최대한 노력하였으나 해결되지 않는 부분이 남아있다면 텍스트만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웹 페이지(또는 웹사이트)를 별도로 제공해야 한다. - -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