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구글이 ie6지원을 단계적(?)으로 중단한다고 하는군요.

2009-07-20 12:07:14
안녕하세요? 웹표준화팀 노찬현입니다.

구글이 결국 internet explorer 6 에 대한 지원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현재 IE6으로 유튜브에 접속하면 다음과 같은 문구를 출력하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ie6x.gif

MS에서 윈도 XP 를 너무 잘 만들어서 그런건지, 아니면 후속으로 출시된 윈도 vista가 너무 매력이 없어서 그런건지...
윈도 XP의 점유율이 좀처럼 떨어지지 않고 있고, 덩달아 윈도 XP 의 기본 브라우저인 IE6 도 좀처럼 점유율이 떨어지지 않고 있지요.

이 현상은 세계적으로 공통적인 현상이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특히 심하답니다.
아직까지도 네이버의 IE6 접속 점유율은 전체의 90% 가까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 현실이지요.
기본 웹브라우저를 업그레이드하지 않고 사용하는 것도 원인 중 하나겠지만, internet explorer 에만 맞춰서 UI를 개발하고 ActiveX를 남용하는 국내 웹사이트의 문제 때문에 다른 웹브라우저를 마음놓고 쓸 수 없는 것도 이유 중 하나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구글이 먼저 "총대를 메고" IE6 에 대한 지원을 단계적으로 축소하겠다고 선언한 것은 UI개발자로선 매우 환영할 일입니다.
우리나라 네티즌 여러분도 IE6가 몹쓸 웹브라우저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고, 인터넷을 조금 한다는 네티즌이라면 거의 모두 이러한 인식에 동의하실 거에요 ^^
인터넷 사용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있는 분이라면 firefox 등에 대한 소문은 들어봤을 것이고, 최근에는 구글에서 크롬이라는 웹브라우저를 발표한 것을 우리나라 언론에서도 기사로 많이 썼기 때문에 다양한 웹브라우저에 대한 인식은 하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네이버의 UI개발자로선 웹브라우저의 종류가 늘어나게 되면 QA를 진행해야 하는 브라우저가 많아지기 때문에 업무 과중 문제가 있긴 합니다만 (사실 개인적으로는 firefox만 남고 다 없어졌으면 좋겠습니다 emoticon)
웹표준을 통해 다양한 웹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는 사용성을 보장해주는 것이 더 효율적이고, 사실 다른 웹표준 브라우저들을 모두 맞추는 것보다 IE6을 다른 브라우저에 맞추는 게 더 번거롭답니다. emoticon

이러한 캠페인을 우리나라에서도 시작하게 된다면, 역시 네이버나 다음에서 "총대를 메게" 될 텐데요... 어떤 반응들이 나타날지 예측이 안됩니다.
당장 주변에도, 잘되는 브라우저를 왜 바꾸냐고 하시는 분들도 많고, 심지어는 오히려 반감을 가지고 "난 전혀 바꿀 생각이 없다, 잘쓰고 있는데 네가 왜 참견이냐" 라는 반응을 보이는 분들도 계셨지요.

과연 네이버에서 이러한 캠페인을 한다면 많은 분들이 참여를 해 주실까요?
어찌되었건 빨리 IE6 이 QA목록에서 사라져 줬으면 하는 소망이 언제쯤 이루어질지 살짝 기대도 된답니다~ ^^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