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웹 접근성의 정의

2011-03-28 13:44:28

웹 접근성에 대한 W3C의 정의

W3CWAI 에서는 웹 접근성을 이렇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Web accessibility means that people with disabilities can use the Web.
웹 접근성은 장애를 지닌 사람이 웹을 이용할 수 있는것을 의미한다.

More specifically, Web accessibility means that people with disabilities can perceive, understand, navigate, and interact with the Web, and that they can contribute to the Web. Web accessibility also benefits others, including older people with changing abilities due to aging.
특히, 웹 접근성은 장애를 지닌 사람이 인지하고, 이해하고, 항해하고 웹과 상호작용 하는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들은 웹에 기여 할 수 있다. 또한 웹 접근성은 나이를 먹는동안 능력이 변하는 노인을 포함하여 다른 이들에게도 이득이다.

출처 : WAI > Introduction to Web Accessibility

WCAG 1.0 지침에서는 웹 접근성 지침의 목적을 아래와 같이 설명하고 있습니다.

These guidelines explain how to make Web content accessible to people with disabilities. The guidelines are intended for all Web content developers (page authors and site designers) and for developers of authoring tools. The primary goal of these guidelines is to promote accessibility. However, following them will also make Web content more available to all users, whatever user agent they are using (e.g., desktop browser, voice browser, mobile phone, automobile-based personal computer, etc.) or constraints they may be operating under (e.g., noisy surroundings, under- or over-illuminated rooms, in a hands-free environment, etc.). Following these guidelines will also help people find information on the Web more quickly.
이 지침은 장애를 지닌 사람이 어떻게 웹 콘텐트에 접근할 수 있게 할 것인지를 설명하고 있다. 이 지침은 모든 웹 콘텐트 개발자(페이지 저자와 사이트 디자이너)와 저작 도구 개발자를 위한 것이다. 이 지침의 주된 목표는 접근성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어쨌거나 이 지침을 따르는것은 사용자가 어떤 에이전트를 사용하거나(데스크탑 브라우저, 음성 브라우저, 이동 전화, 자동차용 컴퓨터 등) 또는 조작에 제한을 받더라도(소음, 조명이 지나치게 어둡거나 밝은 곳, 손을 사용할 수 없는 환경 등) 모든 사용자가 웹 콘텐트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만들것이다. 또한 이 가이드라인을 따르는 것은 웹에서 좀더 빨리 정보를 찾는 것을 돕는다.

출처 : WCAG 1.0 > Abstract

웹 접근성에 대한 한국정보문화진흥원KADO의 정의

접근성이란 이를 정의하는 학자 및 기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접근성에 대한 개념의 다양성 으로 인한 인식의 부족보다는 접근성에 대한 개념을 잘 못 이해하고 있는것이 더욱 문제이다. 즉, 접근성을 단지 장애인에게 국한된 문제라고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비록 접근성 준수가 장애인에게 가장 혜택이 많이 돌아가는 것은 사실이지만, 접근성이란 장애인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정보통신기기나 서비스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말한다. 웹 접근성이란, 어떠한 사용자(장애인, 노인 등), 어떤 기술환경에서도 전문적인 능력 없이도 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모든 정보에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을 말한다(현준호, 2005). 즉, 장애가 없는 일반인뿐만 아니라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등 장애인과 노인도 인터넷 정보에 일반인과 동등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할 수 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기반이 아닌 매킨토시, 리눅스 운영체제 사용자와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외의 모질라(Mozilla), 파이어 폭스(Firefox), 오페라(Opera), 링스(Lynx) 등의 브라우저 사용자들도 동등하게 인터넷 정보에 접근할 수 있다.

출처 : 우리나라와 외국 웹 접근성 비교 분석 및 대응방안, 현준호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접근기술팀 전임연구원)

보편적 접근성에 대한 정의

보편적 접근성1)이란, 모든 사람이 다양한 조건의 환경2)에서 다양한 장치3)를 이용하여 웹 콘텐트에 접근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편적 접근성을 보장하게 되면 장애를 지닌 사람4) 뿐만 아니라 일시적으로 불리한 조건을 갖게 된 정상인5)에 이르기까지 편리하게 웹 콘텐트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또한, 네트웍 속도가 느리거나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사람들, 다양한 운영체제와 다양한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는 조건에 관계없이 웹 콘텐트에 접근할 수 있으며 웹의 사용성6)을 증진시켜 주기도 합니다.

1) 보편적 접근성
보편적 웹 접근성의 준말로서 웹 이라는 명사를 생략하였으나 여기서는 그 범위를 웹으로 한정한다. 웹 접근성이 접근 주체를 장애인과 비 장애인으로 구분하고 있는것과는 다르게 보편적 접근성은 유니버설 디자인의 패러다임을 수용하여 장애인과 비 장애인을 구분짓는 것을 경계하는 의미로 보편적 접근성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였다.
2) 다양한 조건의 환경
신체적 조건과 외부 요인에 의한 환경을 모두 아우르는 것을 의미. 외부 요인에 의한 환경이란, 웹을 탐색하기 위한 적절한 보조수단을 갖추지 못하거나 지원을 받지 못하는 등 외부요인에 의하여 발생할 수 있는 장애를 포함하고 있음.
3) 다양한 장치
하드웨어류와와 소프트웨어류를 모두 총칭함. 일반적인 데스크탑 환경의 웹 브라우징 장치를 포함하여 모바일 기기와 장애인들이 사용하는 보조기기를 모두 아우르는 의미.
4) 장애를 지닌 사람
장애를 지닌 사람이란, 장애인 뿐만 아니라 노화현상에 의하여 자연적으로 신체의 일부 기능이 퇴화된 노인들을 포함하고 있다.
5) 일시적으로 불리한 조건을 갖게 된 정상인
상해를 입거나 다른 일을 동시에 수행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신체의 일부를 사용할 수 없는 환경. 또는 일시적으로 부가 장치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장애환경에 처한 정상인을 의미함.
6) 웹의 사용성
웹 접근성이 웹의 보편성을 지원하기 위한 개념이라면 웹의 사용성은 웹 인터페이스의 효과, 효율, 사용자 만족도를 지원하기 위한 개념이다.
출처 : 직접 작성, NHN 정찬명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