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센스리더 프로페셔널 출시와 달라지는 점

2008-07-12 13:29:35
안녕하세요. 웹표준화팀 윤좌진 입니다.
엑스비전 테크놀러지에서 6월 30일날 센스리더 프로페셔널을 출시했다고 합니다. 이번 글은 센스리더의 새로운 버전으로 인해 수정 및 개선되는 사항에 대해 정리 하려고 합니다.
먼저 지난 이야기를 조금 하자면 이미지의 alt 텍스트가 비어있을경우 센스리더는 파일명 읽어주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때문에 엑스비전테크놀러지에 제작 의도에 대한 문의를 한적이 있었는데 그 당시에는 웹사이트 대부분이 대형 사이즈의 이미지를 4등분 또는 조각조각 잘라서 페이지를 만드는 사이트가 대부분이였고 기타 이미지의 활용도가 지금과 같지 않았을 뿐만아니라 alt 속성에 대한 인식이 거의 전무한 상황에서 당시 많은 이용층이 있었던 나모웹에디터 에서 img 태그를 생성하면 alt 속성이 자동으로 생성되기 때문에 거의 빈 속성으로 남겨두고 사이트를 오픈하는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그렇게 제작된 사이트를 정상적인 방식으로 센스리더를 이용하면 심할경우 센스리더가 아무것도 읽지 못하는 경우를 격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울며 겨자먹기로 파일명으라도 읽게해서 이미지라는 정보라도 전달하게 하려는 의도로 어렴풋 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이제는 많이 달라졌지 않을까요? 웹표준 마크업은 왠만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곳에서는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거라 생각하고 접근성을 높이기위해 대체콘텐트에 관심을 가지는 이들도 꾀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번에 출시한 센스리더 프로페셔널 버전은 alt 속성에 대한 정확한 인식은 물론이고 우리가 생각했던 표준코드에 대한 올바른 인식까지도 많이 개선 되었다고 합니다.

세부 개선사항

그동안 표준코드를 제대로 해석하지 못해 아쉬움이 많았던 센스리더, 이번 업그레이드에서 개선되는 개선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아래 정보는 엑스비전테크놀러지 개발팀에 문의해서 얻은 정보 입니다.)

  • 이미지에 longdesc 속성이 있는 경우 읽어주도록 수정.
    이번 수정으로 인해 애매했던 이미지에 longdesc설정이 정상적으로 url로 연결이 되어 있으면 alt+엔터키를 이용해서 해당 설명 url을 새로운창으로 열어줄 수 있게 됐었습니다.

  • 테이블에 summary 속성이 있는 경우 음성출력이 되도록 수정.
    summary 속성이 있으면 테이블이라는 표시 다음줄에 summary내용을 알려주도록 개선 되었습니다.

  • ul, ol, dl태그 지원. 목록 항목으로 음성이 출력가능
    ol, ul, dl 태그가 있으면 목록시작과 끝을 알려주며 목록이 몇개인지 목록시작시 나타나고 목록안에 또 목록이 있으면 목록 단계를 알려줌으로 서브 목록임을 나타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위 개선으로 리스트 태그의 사용구분을 명확하게 할 수 있게 되었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 accessibility를 적용한 플래시 지원.(예: 네이버 로그인 보안 2단계) accessibility를 적용한 플래시를 지원하도록 추가된 기능입니다. 요즘은 플래시 제작시 accessibility에 콘텐트를 작성하는 분들이 많고 혹시 모르시는 분은 플래를 accessibility 지원할 수 있도록 개발하는 방법을 adobe 접근성 리소스 센터 에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 id를 통한 스킵 네비게이션 처리 지원
    스킵네비게이션이 ID를 인식하지 못하고 name으로만 이동이 가는한 것을 ID도 인식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예전 이 문제로 인해 ID와 name을 모두 선언했어야 했지만 그부분이 개선되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당분간은 계속 지금과 같이 설정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이미지의 alt에 내용이 없을 경우 처리하지 않도록 변경
    alt="" 으로 설정된것은 파일명을 나타내지않도록 수정한 것입니다. 이제 의미없는 이미지 태그를 사용할 경우 빈 alt텍스트를 기입해도 파일명을 읽어주지 않습니다.

  • 편집창의 이름이 웹표준에 맞게 작성되어도 적용되지 않던 문제 개선
    이 말은 label 태그를 인식하게 했다는 뜻입니다. 단, 편집창 외에 체크박스, 라디오버튼 등은 아직 인식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테이블을 좀더 잘 읽어줄 수 있도록 테이블 모드기능과 fieldset, abbr, acronym 태그를 인식할 수 있도록 수정되었으며 accesskey가 있으면 바로 정보를 알려 줄 수 있도록 수정되었다고 합니다.
위에 설명한 개선사항은 프로페셔널과 기존에 사용하던 파워버전도 동일하게 적용된다고(Power 1.5v 부터) 하니 기존에 파워버전을 사용하시던 분은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이용이 가능하며 신규로 구매하시거나 윈도우 비스타 환경에서 사용해야 하는분은 프로페셔널 버전을 구매하면 된다고 합니다.
(기존 파워버전은 윈도우 비스타에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있고, 프로페셔널은 가능합니다.)

보편화 기간

문제는 언제쯤 보편화가 될 것인가 인데 이렇게 센스리더가 기존버전의 업그레이드와 신규빌드가 출시 됐다고 하지만 이용자들에게 보편화 되려면 시간이 꽤 걸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왜냐하면 현재 센스리더의 구입 비용이 만만치 않고 구입비용 지원이 된다고 하지만 그 시기가 항상 인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시각장애인들이 센스리더와 같은 보조장비를 구입하는 경로는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한국시각장애인복지관 도움)

  • 개인구입(100% 비용지급)
  • 정보문화진흥원에서 1년에 1회 시행하는 장애인 정보보조기기 보급사업에서 장비에 따라 본인부담 10~20%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도록 지원
  • 장애인고용촉진공단에서 시행하는 취업장애인을 대상으로 1인당 1천만원까지 보조기기구입금 지원
다만 이번 파워버전 업그레이드와 프로페셔널 버전 출시로 인해 웹사이트쪽의 개선도 있었지만 기타 환경과 응용프로그램 쪽에서도 개선사항이 많아(특히 오피스와 한글워드프로세서 지원강화) 빨리 변경을 원하시는 분들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끝으로

이번 개선사항으로 인해 접근성을 고려해서 웹사이트를 제작하는 분들이나 직장에서 센스리더를 이용해 업무를 보시는 시각장애인 분들에게 많은 희소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아쉬운 부분이 있다면 엑스비전테크놀러지 공식사이트를 좀 고쳤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런 소식들이나 자료이용을 사이트에서 얻을 수 있으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브라우저 개선사항 외 기타 세부 개선사항에 대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센스리더 프로페셔널 세부정보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