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위치

Home> 광장> 널리 블로그> 상세보기

목록이전 글 보기258/388다음 글 보기

추천하기
추천 횟수 :0
조회수
5,475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

디지털, 시각장애인의 책 읽기를 바꾸다 : DAISY의 구조와 제작 방법

접근성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어느덧 '디지털, 시각장애인의 책 읽기를 바꾸다'라는 연재물도 마지막에 이르렀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난 2부에서 소개해드린 장애인을 위한 독서 Digital Talking Book 데이지(DAISY)의 구조와 제작 방법을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작권 보호를 위한 데이지의 암호화 방식을 간단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은 이 연재물의 2부인 ‘ 디지털, 시각장애인의 책 읽기를 바꾸다 : 시각장애인을 위한 DAISY(Digital Talking Book) 소개’를 참고해 주십시오.

데이지의 구조

데이지의 파일 구조는 크게 지난 회에 다루었던 EPUB와 유사합니다. 도서의 메타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는 파일과 플레이어에서 도서 본문의 이동 범위를 조절할 수 있도록 해당 정보를 수록한 파일, 텍스트 또는 오디오 본문, 이미지 파일 등으로 구성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표를 참고하세요.

<데이지의 파일 구성>
파일 형식 설명
Package 파일
(OPF)
데이지를 구성하고 있는 파일들과 각 파일들의 연관 정보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서명과 저자명 등의 Metadata를 포함합니다.
이동제어 파일
(NCX)
플레이어가 도서 본문의 장, 절, 소절로 이동할 수 있도록 관련 문서 구조 정보를 수록하고 있습니다. 페이지, 주석 단위 이동 역시 해당 파일의 정보를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Resource 파일
(RES)
이동 정보를 표현하는 텍스트 세그먼트, 오디오 클립, 이미지 등을 포함합니다. 활자 도서의 다양한 글자체 정보를 포함하고도 있습니다.
멀티미디어 동기화 지원 파일
(SMIL)
미디어 이벤트 순서 정보를 포함합니다. 이벤트 발생 시 해당하는 오디오 클립과 텍스트를 동기화하여 출력하는 것은 물론 오디오 데이지의 경우 사용자가 도서의 특정 부분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스타일 파일
(CSS, XSL)
문서의 스타일을 지정합니다. XSL은 마크업에 대한 특정포맷 관련 규칙들을 데이지의 실재 내용과 별도로 정의하고 저장할 수 있도록 합니다.
텍스트(XML 등) 도서의 본문 텍스트를 포함합니다.
음성 파일 사람 또는 TTS로 녹음한 음성을 MP3 등으로 인코딩하여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 도서 본문의 이미지를 디스플레이 장치가 있는 데이지 플레이어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수록합니다. JPEG, PNG, SVG를 지원합니다.

데이지 제작하기

데이지를 제작하는 도구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데이지 포맷을 관리하는 국제 단체인 DAISY Consortium에서 개발하여 배포하는 ‘OBI 3.8’이 있습니다. 또한 Dolphin Computer Access의 ‘Dolphin EasyConverter’가 있습니다. Dolphin EasyConverter는 $595에 판매되고 있는 상용 소프트웨어지만, 30일 동안 Trial 버전을 체험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밖에 Microsoft Word의 Add-In으로 데이지를 제작할 수 있는 Save as DAISY가 있습니다. 아울러 한글과 컴퓨터에서 개발한 ‘한컴 Office’ 2010 버전부터 데이지로 문서 저장하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만 한컴 Office의 경우 완전한 데이지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데이지로 바로 변환할 수 있는 Open XML로 문서를 저장하는 것입니다.

이 글에서는 Microsoft Word에서 데이지를 만드는 방법과 Dolphin EasyConverter를 통해 Open XML을 데이지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두 가지를 선정한 이유는 사용 방법이 매우 간단하여 문서 구조를 견고하게 잘 만들었다면 완성도가 높은 데이지를 비전문가도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Microsoft Word로 데이지 만들기

  1. DAISY Consortium의 Save as DAISY 페이지로 접속합니다.
  2. Save as DAISY 섹션으로 이동하여 현재 사용하고 계신 Word 버전에 맞는 Add-In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스크린리더 사용자는 해당 섹션이 Heading Level 1이므로 ‘h’키 또는 숫자 ‘1’키로 빠르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3. Microsoft Office 2013 이상의 버전을 사용 중이시라면 반드시 사용하고 계신 시스템에 따라 32비트 또는 64비트 버전의 Add-In을 선택하여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4.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 시에 JAVA를 함께 설치하게 됩니다.
  5. 설치가 끝나면 Microsoft Word를 실행하여 Alt 키 등을 눌러 리본 메뉴를 호출합니다. ‘홈 페이지’ 탭과 ‘삽입’ 탭 등을 지나 오른 쪽 끝에 ‘Accessibility’ 탭이 위치하고 있고 해당 탭 안에 ‘Save as DAISY’ 드롭다운 메뉴가 나타났다면 정상 설치된 것입니다.
  6. Save as DAISY는 하나의 워드 문서 등을 Open XML로 저장하거나 완전한 데이지로 만들수 있거니와 여러 개의 문서를 하나로 통합하여 동일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7. Save as DAISY 드롭다운 메뉴를 확장하여 'DAISY XML (from Single docx)', 'Full DAISY (from single docx)', 'DAISY XML (from Multiple docx)', 'Full DAISY (from Multiple docx)' 중 원하는 옵션을 선택합니다.
  8. 그러면 데이지 또는 XML이 저장될 목적 폴더를 선택하고 제목, 저자, 퍼블리셔 등의 정보를 입력하는 입력 창들이 나타납니다. 문서에 맞게 적절한 정보를 입력하십시오.
  9. 입력이 마무리 되었다면 ‘Translate’ 버튼을 눌러 변환을 시작합니다. 변환된 파일은 위에서 설정한 목적 폴더에 생성됩니다.

주의 : Save as DAISY에서 Full DAISY는 Windows에 기본 탑재된 TTS로 문서 본문의 텍스트를 변환한 오디오 파일도 함께 생성되기 때문에 텍스트 데이지로만 변환을 원하실 경우 Open XML로 문서를 변환한 다음 뒤에 다룰 Dolphin EasyConverter을 이용하여 텍스트 데이지를 제작하시기 바랍니다.


Dolphin EasyConverter로 데이지 만들기

Dolphin EasyConverter는 사용자가 데이지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어도 손쉽게 데이지를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소프트웨어 입니다. 또한, Dolphin EasyConverter는 데이지의 도서 본문을 구성하는 Open XML 뿐만 아니라 DOCX 파일, PDF 파일, HTML 파일을 바로 데이지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상당히 높은 가격이 단점입니다. 이는 EasyConverter에 자체 내장된 TTS로 인한 가격 책정임을 양해해 주십시오. 아울러 Dolphin EasyConverter는 Freedom Scientific의 JAWS용 스크립트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JAWS와 Dolphin Computer Access에서 개발한 스크린리더 SuperNova로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Dolphin Computer Access에서 30일 Trial 버전을 다운로드 합니다. 다운로드 할 때 사용하실 언어를 선택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설치 시작 시에 다시 한번 소프트웨어 사용 언어를 묻기 때문에 중요하지 않을 수 있으나 되도록 다운로드 할 때 언어를 선택하여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다운로드 후 설치를 진행합니다. 설치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EasyConverter에 자체 내장된 TTS 엔진을 사용할 것인지 아닌지를 선택하는 부분이 있는데 Demo 버전의 경우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EasyConverter를 설치할 때 같은 기업에서 개발한 데이지 플레이어 Dolphin EasyReader도 함께 설치됩니다. 물론 EasyReader 역시 별도 구매하지 않으셨다면 30일 Trial 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지를 전문적으로 제작하지 않는다면 EasyConverter를 사용하여 데이지를 변환하는 것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매우 간단합니다. 변환하려는 Open XML, PDF, DOCX, HTML 파일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또는 팝업 키를 누르면 ‘Convert document with Dolphin EasyConverter’ 메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목적 폴더와 오디오 또는 텍스트 등의 데이지 형식, 문서 제목을 입력하는 란이 나타납니다. 적합한 값을 입력하고 ‘Convert’를 눌러 변환하면 데이지가 생성됩니다.

데이지의 암호화

데이지는 저작권 보호를 위해 Encryption 할 수 있습니다. Encryption 된 데이지는 Protected DAISY라 부르며, 국내외적으로 여러 Encryption 솔루션이 있지만 DAISY Consortium에서 지정한 PDTB(Protected Digital Talking Book)이 많이 사용됩니다. PDTB는 현재 2.0 버전 까지 출시된 상태입니다.

PDTB는 도서관 등에서 도서의 무단 복제를 기술적으로 금지하기 위해 사용자가 도서관 서버에서 데이지 도서를 내려받을 때 콘텐츠를 암호화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또한, 사용자의 단말기가 인증된 단말기인지를 확인하고 복호화하는 private key 역할을 하는 ‘KXO’ 형식의 파일이 확인 되어야만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Encryption 알고리즘은 AS 128BIT 입니다. PBTB에 대한 자세한 기술적 사양은 이 곳 을 참고하세요.

alt
이미지 : DAISY Consortium

연재를 마치며

지금까지 ‘디지털, 시각장애인의 책 읽기를 바꾸다’라는 주제로 총 5회에 걸쳐 시각장애인들이 디지털 환경에서 어떻게 다양한 방법으로 책을 읽을 수 있는지에 관해 살펴보았습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 등 IT 기술의 발전으로 사람들이 책을 멀리한다는 주장을 흔히 접하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가 시야를 조금 더 넓혀 보면 그동안 전통적인 활자 매체에 접근할 수 없어서 원하는 책을 마음대로 읽지 못하던 독서 장애인에게 지금의 디지털 환경은 원하는 책을 읽을 수 있는 하나의 기회가 열린 것일 수도 있습니다. 시각장애인을 비롯한 독서 장애인들도 다른 비장애인들과 동등하게 원하는 책을 서점에서 전자책으로 구매하여 읽을 수 있고, 국공립 도서관에서 책을 대출해 읽을 수 있다면 그만큼 행복한 미래가 되지 않을까요?

여러므로 부족했지만 긴 연재물 끝까지 읽어 주신 여러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그럼 저희는 다음에 더 알찬 내용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댓글보기

전체 댓글
0
로그인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이전 글 보기258/388다음 글 보기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