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위치

Home> 광장> 널리 블로그> 상세보기

목록이전 글 보기273/386다음 글 보기

추천하기
추천 횟수 :1
조회수
4,428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

갤럭시 기어 S2의 접근성 기능 살펴보기(스크린리더를 중심으로)

접근성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이번 아티클에서는 애플 워치 접근성 아티클에 이어 갤럭시 기어 S2의 접근성 기능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본 아티클은 접근성 기능 설명에 대한 글이므로 기어 S2의 자세한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습니다. 사용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해당 매뉴얼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인 특징

1. 갤럭시 기어 S2는 3G 통신이 되지 않는 블루투스 모델과 3g통신을 지원하는 모델로 나누어지며 블루투스 모델에서는 스피커가 없어 스크린리더 기능을 이용할 수 없습니다.


2. 갤럭시 기어 S2의 스크린리더는 VoiceOver, TalkBack 등과 같이 별도의 명칭이 없고 스크린리더라고 명명합니다.


3. 시계라는 작은 화면 안에서 여러 제스처를 사용하여 컨트롤해야 하기 때문에 스크린리더에서 꼭 필요한 최소한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4. 기본적인 화면 탐색 방법인 한 손가락 쓸기와 터치하여 탐색하기, 페이지 넘기기나 스크롤 하기 외의 여러 제스처에 대해서는 상황에 맞는 안내가 제공됩니다.


5. 숫자나 문자 등을 입력하는 입력창에서는 이중 탭 하여 글자를 입력하는 것만 가능합니다(손가락을 떼면 입력되는 터치 입력은 지원하지 않음).


6. 이중 탭 하거나 페이지가 바뀌었을 때 등 스크린리더 고유의 사운드를 출력하여 추가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7. 스크린리더 볼륨은 음악 볼륨과 일치하며 읽어주기 속도는 조절할 수 없습니다.


8. Apps > 설정 > 접근성에서 바로 가기 추가를 체크한 경우 전원 오프 등을 할 수 있는 기어 옵션에 접근성 바로 가기가 추가되어 손쉽게 접근성 메뉴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9. 스크린리더가 인식할 수 있는 접근성이 아직 갖추어지지 않은 앱들은 스크린리더를 실행한 상태에서는 실행할 수 없습니다.


10. 스크린리더 접근성 기능 외에도 정보 보호 화면(스크린리더 실행 중 화면을 오프 하여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는 것), 확대/축소, 흑백 음영, 색상반전 등의 기능을 지원합니다.


스크린리더의 실행과 종료

1. Apps > 설정 > 접근성 > 시각 메뉴 안에서 스크린리더를 온 오프 할 수 있습니다.


2. Apps > 설정 > 접근성에서 다이렉트 사용이 체크되어 있는 경우 두 손가락으로 연속 3번 탭 하여 온 오프 할 수 있습니다.


3. 기어를 초기화하였거나 휴대폰과 패어링하기 전이라면 다이렉트 사용이 체크되어 있어 두 손가락 3번 탭으로 스크린리더를 실행할 수 있지만 스크린리더 없이 기어를 설정하였다면 다이렉트 사용이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되어 있어 이를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스크린리더 사용시 기본 제스처

1. 한 손가락 오른쪽·왼쪽으로 쓸기: 이전·다음 항목으로 이동하고 그 항목의 내용을 읽어줍니다(apps, 옵션 더보기와 같은 화면에서는 제외). 대부분의 경우 마지막 항목까지 이동하였다면 한 손가락 쓸기를 다시 할 경우 마지막 항목이라는 것을 알리는 사운드 소리와 함께 가장 첫 항목 혹은 마지막 항목으로 초점이 이동됩니다.


2. 터치한 상태로 탐색: 손가락을 떼지 않고 화면에 댄 상태로 객체들을 탐색하는 것으로 손가락에 위치하는 객체를 음성으로 읽어줍니다. 사용자가 이중 탭 하기 원하는 항목이 포커스 되면 손을 뗀 다음 아무 곳이나 이중 탭 하면 됩니다.


3. 한 손가락 아래로 쓸기: 이전 화면 즉 뒤로 가기 제스처를 실행합니다. 더 이상 뒤로 갈 수 없을 경우에는 아무 소리도 출력하지 않습니다.


4. 한 손가락 위로 쓸기: 글자 입력창에서 이전 글자로 이동합니다. 글자 입력과 관련해서는 아래에서 다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5. 두 손가락 오른쪽·왼쪽으로 쓸기: 시계 화면, apps와 같은 화면에서 이전·다음 페이지로 이동하고 현재 위치한 페이지 수와 전체 페이지 수를 음성으로 알려줍니다. 만약 마지막 페이지에서 한번 더 같은 동작을 반복하면 사운드 피드백과 함께 손목을 가볍게 두드려 주어 첫 페이지 혹은 마지막 페이지임을 알려줍니다.


6. 두 손가락 아래·위로 쓸기: 메시지 리스트와 같이 콘텐츠가 길게 나열되어 있는 화면에서 한 화면을 위 또는 아래로 스크롤 합니다. 스크롤 하면 초점이 이동된 항목을 음성으로 읽어주며 가장 마지막 화면으로 스크롤 된 상태에서 다시 스크롤 하면 아무 소리도 출력하지 않습니다.


7. 베즐 한 칸씩 돌리기: 유리의 테두리를 감싸고 있는 베즐을 시계 방향 혹은 반시계 방향으로 돌리면 apps와 같은 화면에서 이전 혹은 다음 항목으로 이동하며 포커스 된 내용을 읽어줍니다. 앞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베즐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힌트 메시지로 베즐을 사용하라고 안내됩니다. 만약 마지막 혹은 첫 항목에 위치한 상태에서 다시 베즐을 돌리면 손목을 가볍게 두드려주어 첫 항목 혹은 마지막 항목임을 알려줍니다.


시계 화면

시계 화면에는 위젯과 알림이 표시되며 페이지 옮기기 제스처로 위젯과 알림 사이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현재 위치한 페이지가 위젯인지 알림 영역인지는 페이지를 이동할 때마다 음성으로도 출력해 주지만 사운드 피드백을 달리하여 위젯 영역과 알림 영역을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글자 입력하기

기어에서 음성 입력으로도 메시지 작성이 가능하지만 천지인 방식으로도 글자 입력이 가능합니다. 또한 화면 잠금을 핀으로 설정한 경우 필요시마다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비밀번호 입력

1. 핀, 즉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곳에서는 숫자가 화면에 표시되고 한 손가락 쓸기를 통해 각각의 숫자에 포커스 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숫자에 포커스 되면 이중 탭 하여 입력이 가능합니다.


2. 입력한 비밀번호의 개수는 음성으로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글자 입력

1. 한 손가락 쓸기로 각각의 글자에 포커스 하는 것은 불가능하며 터치하여 탐색으로 입력하고자 하는 글자를 찾습니다.


2. ㄱ, ㅋ과 같이 두 개의 자음을 가진 글자에 포커스 한 경우 스크린리더는 기역 키읔과 같이 음성출력합니다.


3. 만약 ㅋ을 입력하려면 이중 탭을 두 번 해야 하는데 이중 탭과 이중 탭 사이에 약간의 간격을 두고 하면 됩니다.


4. 이중 탭을 약간의 간격을 두고 3번 하면 쌍자음을 입력할 수 있는 경우 쌍자음이 입력됩니다.


5. 편집 영역에 포커스 후 이중 탭: 텍스트의 처음 또는 마지막으로 이동합니다.


6. 편집 영역에 포커스 후 한 손가락 위로 쓸기: 한 글자씩 이전으로 이동합니다.



이상으로 갤럭시기어S2 접근성 관련 소개 아티클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보기

전체 댓글
0
로그인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이전 글 보기273/386다음 글 보기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