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페이지 위치

Home> 광장> 널리 블로그> 상세보기

목록이전 글 보기367/373다음 글 보기

추천하기
추천 횟수 :0
조회수
345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

Narrator 새로운 매뉴얼 1

접근성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저희가 Windows에 기본 스크린리더인 Narrator(내레이터)에 관한 글을 총 5차례 연재한 바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 글의 내용이 계속 누적됨에 따라 유효하지 않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하여 최근 업데이트된 내레이터의 새로운 내용을 중심으로 매뉴얼을 다시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이 매뉴얼은 2019년 4월 업데이트가 예정된 Windows 10 스프링 크리에이터즈에서 대폭 업데이트되는 내레이터를 염두에 두고 작성하였습니다.

참고:

이 매뉴얼에서 내레이터의 자세한 사용 방법은 다루지 않습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내레이터 전체 가이드를 공개하였고, 해당 문서는 새로운 내레이터 버전이 배포될 때 업데이트됩니다. 따라서 내레이터 사용 방법은 마이크로소프트의 공식 매뉴얼을 참고하십시오. 이 아티클에서는 내레이터 전체 가이드에서 추가 설명이 필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다룹니다.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한 내레이터 전체 가이드 활용 방법 안내

페이지에 접속하면 내레이터 가이드 목차와 매뉴얼 개요, 새로운 업데이트 내용이 표시됩니다. 콘텐츠로 빠르게 이동하려면 페이지 처음에 있는 ‘주 콘텐츠로 건너뛰기’ 링크를 활용하거나, Heading 단위로 이동하는 빠른 탐색 키 ‘h’키를 활용하십시오. 내레이터 가이드를 이용할 때 가이드 이용 방법에 대한 내용을 참고하십시오.
내레이터 가이드는 기능별 챕터 구분이 잘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각 챕터는 목차 테이블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빠른 탐색 키 ‘t’키를 이용하여 목차 영역으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한 열에는 챕터 제목 링크와 각 챕터의 요약 내용이 표시됩니다.
가이드를 읽기 전 Narrator 키를 정확히 숙지하고 이용하십시오. 대부분의 내레이터 명령은 Narrator 키가 기본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Narrator 키는 CapsLock 또는 Insert 키입니다. 둘 중 하나만 Narrator 키로 사용할지 두 개의 키를 모두 Narrator 키로 사용할지는 Windows 내레이터 설정에서 할 수 있습니다.

참고: 키보드 표준 레이아웃과 레거시 레이아웃에 대해

내레이터 전체 가이드에 언급하고 있듯이 내레이터 키보드 레이아웃은 표준 레이아웃과 레거시 레이아웃 두 가지 모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 설정값은 표준 레이아웃입니다. 만약 2017년 전 내레이터에 익숙하시다면 키보드 레이아웃을 레거시 레이아웃으로 설정하십시오. 설정 방법은 가이드 문서에 나와있듯이 CTRL+Windows+N키를 누르면 나타나는 Windows 내레이터 설정에 있습니다. 표준 키보드 레이아웃이 다른 스크린리더와 유사한 키보드 배열을 사용하므로 표준 키보드 레이아웃 사용을 권장합니다.

내레이터의 커서

내레이터는 3가지 커서를 제공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커서는 Tab 키와 화살표 키로 이동할 수 있는 기본 Windows 커서입니다. 두 번째는 내레이터 커서로써 화면 객체 단위로 이동합니다. Narrator 키와 화살표 키를 사용하여 화면 객체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또, 객체의 범주는 항목, 문자, 단어, 랜드마크 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탐색 범주를 조절하는 키는 Narrator 키+Page Up 또는 Page Down 키입니다.
마지막으로 스캔 모드에서 사용하는 스캔 모드 커서입니다. 스캔 모드는 다른 스크린리더의 가상 커서와 유사합니다. Narrator 키와 SpaceBar 키를 동시에 눌러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웹 페이지에서는 스캔 모드가 자동으로 활성화됩니다. 스캔 모드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챕터 3: 스캔 모드 사용’을 참고하십시오.

내레이터의 두 가지 설정 모드

가이드 문서에 명시적으로 언급되지 않고 필요할 경우 언급되지만, 내레이터에는 두 가지 설정 모드가 있습니다. 먼저 내레이터 자체 설정 모드입니다. 이 설정은 내레이터를 실행했을 때 작업표시줄에 기본 표시되는 항목입니다. 크게 일반, 탐색, 음성, 명령 설정으로 나뉩니다. Alt+Tab 키를 눌러 접근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Windows 설정 앱에 포함된 내레이터 설정 메뉴입니다. CTRL+Windows+N 키를 눌러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내레이터 설정에서 제공하지 않는 더욱 자세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첫 번째와 두 번째 설정 메뉴는 2019년 4월 배포되는 Windows 10에서 내레이터 홈으로 통합될 예정입니다.

Windows 설정 > 내레이터 설정 자세히 알아보기

키보드 타이핑 에코(타이핑 시 문자, 단어 읽기 설정), TTS 엔진 변경, 음성 속도 및 피치 변경 등 기본적인 설정은 내레이터 자체 설정에서 가능합니다. 그러나 키보드 레이아웃 등의 설정은 Windows 내레이터 설정에서 해야 합니다. 그 밖에 Windows 로그인 시 내레이터를 사용할 것인지에 관한 설정은 내레이터 자체 설정보다 Windows 설정의 내레이터 설정에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레이터 자체 설정에서 할 경우 로그인 설정이 제대로 적용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섹션에서는 그리하여 Windows 설정의 내레이터 설정에 있는 중요 항목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Windows 내레이터 설정에 진입하면 '내레이터를 사용하여 읽고 디바이스와 상호 작용', '내레이터를 시작하는 바로 가기 키를 허용' 항목에 위치합니다. '내레이터를 시작하는 바로 가기 키를 허용'의 경우 내레이터 자체 설정에도 있는 항목으로 내레이터를 시작하는 단축키 CTRL+Windows+Enter 키를 사용할 것인지를 설정하는 항목입니다. 그러나 '내레이터를 사용하여 읽고 디바이스와 상호 작용'이란 항목은 명칭만으로 기능의 의미를 추측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 항목은 내레이터를 켜고 끄는 토글 버튼입니다.
내레이터 시작 시간 선택 그룹에서는 Windows 로그인 화면에서 내레이터를 사용/사용하지 않음, 로그인 후 내레이터 사용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레이터 시작 시간 선택 그룹 다음에 있는 동기화 그룹에서 내레이터 사용 환경을 로그인 화면에서 동작하는 내레이터 환경으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하기 전에 현재 설정 사용' 버튼을 누르면 ‘로그인 설정이 업데이트되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되고, 환경이 동기화됩니다.
이 밖에 다른 설정들은 명칭만으로 쉽게 기능의 의미를 쉽게 파악할 수 있기에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내레이터 읽기 수준에 대한 설정은 추가 설명이 필요하기에 다음 섹션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내레이터 읽기 수준

Windows 내레이터 설정에 ‘들을 콘텐츠 양 변경’ 그룹에서 내레이터의 정보 출력 수준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그룹에서는 키보드 에코 변경, 힌트(툴팁) 말하기, 텍스트 정보 출력 수준, 컨트롤 읽기 순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정보 출력 수준은 ‘내레이터가 텍스트에 대해 제공하는 세부 정보 수준 변경’ 콤보 박스를 통해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헤더 정보와 철자 오류를 출력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설정에 가장 낮은 단계는 텍스트만 출력하도록 하는 것이고, 가장 높은 단계 즉 자세한 정보는 레이아웃 및 애니메이션 정보를 출력하게 하는 것입니다. 텍스트만 출력하도록 할 경우 워드, PDF, 웹페이지에 적용된 헤딩 정보를 출력하지 않습니다. 링크, 버튼 등의 컨트롤 정보는 텍스트 읽기 수준과 무관하게 출력합니다. 가장 높은 단계로 설정하면 한 문서에 커서를 이동할 때마다 현재 포커스 된 문서의 서식을 항상 출력하고, 같은 줄에서 다른 서식이 있으면 바뀐 서식 정보를 즉시 출력합니다. 단계별 텍스트 정보 출력에 관한 내용은 내레이터 전체 가이드의 ‘챕터 4: 텍스트 읽기’를 참고하십시오.
‘내레이터가 단추 및 기타 컨트롤에 대해 제공하는 컨텍스트 수준 변경’ 콤보 박스는 대화 상자 및 컨트롤 그룹의 읽기 수준을 변경하는 것입니다. 해당 설정은 총 6단계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가장 높은 단계는 ‘이전 컨트롤 및 새 컨트롤의 전체 컨텍스트’이고, 가장 낮은 단계는 ‘컨텍스트 없음’입니다. 가장 높은 단계로 설정하면 컨트롤 그룹의 진입과 벗어남 정보를 모두 출력합니다. 예를 들어 웹브라우저에 기본 레이아웃은 열린 페이지와 상단 툴바 영역으로 구별됩니다. 이때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Tab 또는 Shift+Tab 키를 눌러 페이지 영역을 벗어나 툴바 영역으로 이동한다면 내레이터는 ‘종료 페이지 제목’과 같이 출력합니다. ‘새 컨트롤의 전체 컨텍스트’는 새로운 대화 상자를 중심으로 영역 정보를 출력합니다.

기타 내레이터 이용 팁

내레이터를 이용할 때 다음 몇 가지 사항을 참고하십시오.

Youtube의 자막 읽기 지원

마이크로소프트의 Edge 브라우저를 사용할 경우 Youtube의 자막 내용을 음성 출력합니다.

지원되는 브라우저

현재 내레이터는 마이크로소프트 Edge에서 가장 잘 작동합니다.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스캔 모드의 커서가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2019년 4월 배포되는 Windows 10부터 내레이터로 Chrome 브라우저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키보드 명령 수정하기

다른 스크린리더와 마찬가지로 내레이터 역시 기본 키보드 명령 수정 기능을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키보드 명령 변경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내레이터 자체 설정에서 ‘명령’으로 이동합니다.
  2. 키보드 명령 리스트가 표시됩니다.
  3. 아래, 위 화살표 키를 이용하여 수정하고자 하는 명령을 찾습니다.
  4. Tab 키를 눌러 ‘명령 키보드 변경’에 포커스 한 다음 SpaceBar 키로 선택합니다.
  5. 명령 키보드 변경 대화상자가 나타나면 수정하고자 하는 키보드 명령 키를 입력합니다.
  6. 키보드 명령 입력이 끝나면 대화상자가 닫히고 명령 키가 수정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음성 엔진에 대해

내레이터에 기본 제공되는 한국어 음성 엔진은 사용자에 따라 매우 듣기 불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 음성 엔진을 대체할 수 있는 Vocalizer TTS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이 Vocalizer TTS 엔진은 해외 보조공학기기 전문 판매 사이트인 A T Guys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115이며 한 번 구입하면 3대의 PC에 동시 인증할 수 있습니다. 만약 PC를 포맷하는 등의 작업을 해야 한다면 라이센스를 초기화하여 사용 횟수를 늘릴 수 있습니다. 구매는 이곳에서 할 수 있습니다.
SAPI Vocalizer 라이센스를 구매하면 수십 개의 언어에 해당하는 TTS 엔진을 원하는 만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는 sora와 Yuna가 제공됩니다. 또한, SAPI 기반이기에 SAPI를 지원하는 모든 스크린리더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2018년에 업데이트된 최신 내레이터를 기준으로 내레이터 사용 방법을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글에서 수차례 언급했듯이 내레이터의 자세한 사용 방법은 내레이터 전체 가이드를 참고하십시오. 저희는 올해 4월 대규모로 업데이트되는 내레이터에 대한 내용을 가지고 여러분을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보기

전체 댓글
0
로그인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이전 글 보기367/373다음 글 보기

공유하기
페이스북으로 공유하기페이스북 공유 횟수 :0트위터로 공유하기트위터 공유 횟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