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접근성이 적용된 게임 사례 2부

2023-02-21 16:15:18

안녕하세요, 엔비전스 입니다.

지난 아티클 접근성이 적용된 게임 사례 1부에 이어 이번 2부에서는 게임 라스트 오브 어스에 적용된 접근성을 살펴보려고 합니다. 라스트 오브 어스는, 접근성이 잘 적용된 게임이라 하면 꾸준히 긍정적인 측면에서 거론되어 온 게임인데요. 컨트롤러를 사용하는 플레이스테이션, 즉 PC와는 다른 콘솔 게임이지만 다른 장르임을 감안하고 보더라도 PC 게임에서도 구현 가능한 접근성들이 게임 내에 굉장히 구체적으로 잘 들어가 있어 좋은 예시가 될 수 있을 것 같아 한번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라스트 오브 어스에서 주목할 수 있는 접근성은 시각, 청각, 운동 보조와 관련된 접근성 총 세 가지가 있습니다. 사실 앞선 1부에서 거론된 유저들이 많은 게임들의 사례만 보더라도 게임 내에서는 청각은커녕 흔하다고 볼 수 있는 시각적인 접근성 역시 제대로 적용되어 있지 않은 경우들이 많은데요. 기본적인 세 가지의 접근성 옵션이 모두 들어가 있는 점 역시 게임 내 옵션들을 살피며 주목할 만한 긍정적인 포인트가 될 것 같습니다.

게임 설정 내에 적용된 접근성이 매우 많기 때문에 옵션을 모두 살피기보다는, 각 항목에 해당하는 옵션 몇 가지만을 가져와 살펴보겠습니다.

들어가기 앞서, 스크린 리더가 사용된 라스트 오브 어스의 간단 플레이 영상을 해당 링크에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다만 게임 내 설정에 따라 플레이 방식이 사용자에 따라 매우 달라질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접근성 사전 설정

해당 기능은 사용자가 시각, 청각, 신체적인 요소와 관련해 본인에게 맞는 설정을 한 번에 활성화할 수 있도록 토글 가능한 프리셋입니다. 기본적으로 각 사용자 환경에 맞게 제공된 접근성 프리셋 외에 사용자가 직접 모든 설정을 조정할 수 있으며, 각 프리셋 안에 들어간 설정들은 모두 개별로도 조정 가능한 영역들입니다.

  • 시각 접근성 사전 설정 적용

    설정을 토글할 경우 스크린 리더, 시네마틱 설명, 고대비 디스플레이, HUD 배율 크게, 순회 및 전투 오디오 큐 등 시각 장애인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접근성 설정들이 모두 활성화됩니다.
  • 청각 접근성 사전 설정 적용

    인식 표시기, 픽업 알림, 자막, 자막 방향, 전투 진동과 같은 청각 장애인에게 유용할 접근성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 모터 접근성 사전 설정 적용

    고정 조준, 카메라 지원, 내비게이션 지원, 무기 흔들림 끄기 등, 신체적 움직임에 제한이 있는 사용자의 경우 유용할 수 있는 접근성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이제부터 위와 관련된 각 접근성 항목에 대해 살펴볼 것입니다. 앞서 말했듯 접근성 옵션이 매우 많기 때문에 접근성 측면에서 특히나 눈여겨 볼 만한 항목을 기준으로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대체 컨트롤

입력 다시 매핑

컨트롤러의 제어 방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는 손의 방향을 지정할 수 있고 컨트롤러의 스틱 제어 방식을 위, 아래, 좌, 우까지 매우 구체적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체적으로 제한이 있는 사용자에게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부분은 PC에서 지정되어 있는 단축키를 사용자가 마음대로 바꿀 수 있도록 자유도가 있는 게임들과 비슷한 접근성으로도 볼 수 있겠습니다.

 

홀드 앤 프레스

각 설정들을 어떤 버튼 제어 방식으로 활성화할 것인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중 "반복적인 버튼 누름"은 접근성에 있어 눈여겨볼 만한 항목입니다. 이 설정을 토글하면 반복적으로 버튼을 눌러야만 진행할 수 있는 부분에서 버튼을 단순히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도 계속해서 진행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이 외 여기서 조정할 수 있는 대부분의 버튼들이 두 가지로 나뉩니다. "누르고 있는 동안" 활성화될 것인지 "눌렀을 경우" 활성화될 것인지를 사용자가 구체적으로 고를 수 있습니다. 누르고 있는 동안 버튼이 활성화된다면 간단히 손을 떼는 것만으로 행동을 중지할 수 있어 간편하며, 눌렀을 경우 바로 활성화가 된다면 계속해서 힘을 주지 않고 행동을 이어 나갈 수 있어 간편해집니다.

이는 신체적 제한이 있는 사용자들의 자유도가 높아지는 데에도 도움이 되지만 따로 장애가 없는 비장애인들이 플레이를 하는 데에도 사용성이 높아져 매우 유용한 설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보조

카메라 지원 - 이동 방향으로 카메라의 방향을 자동으로 조정합니다.

락온 에임 - 자동으로 적 목표물에 조준점이 고정됩니다. 기본적으로 적의 몸 중앙을 대상으로 하며 스틱으로 이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자동 장전, 근처 아이템들을 자동으로 주워 주는 설정, 미니 게임의 시간 제한을 조정할 수 있는 설정 등 편의성에 집중된 접근성 기능들이 주를 이룹니다.

이러한 설정들은 비장애인들의 편의성을 올려 줌은 물론이고, 시각 장애가 있어 근처 아이템들을 보고 줍지 못하거나, 움직임에 제한이 있어 적 목표물에 카메라를 고정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장애인 사용자들 모두가 유용하게 여길 수 있는 접근성 기능들 중 하나입니다.

 

확대 및 시각 자료

pc 게임에서도 보편적으로 볼 수 있는 시각과 관련된 접근성 기능입니다. 다만 단순히 색맹 모드 하나만을 지원하는 것이 아니라 매우 구체적인 화면 조절 틀을 제공합니다.

HUD 스케일 - 게임 내 HUD 요소 크기 변경할 수 있습니다.

HUD 배경 - 밝게, 어둡게, 기본 중 골라 배경을 바꿀 수 있습니다.

HUD 색상 - 텍스트 및 HUD 색상을 변경하며 흰색, 노란색, 파란색, 빨간색, 녹색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기본적으로 색맹 모드와 고대비 디스플레이를 제공하며, 과민성 빛 반응에서 중요할 요소 중 하나인 깜빡임 애니메이션을 크고 켤 수 있습니다.

자체적으로 화면 돋보기 역시 제공합니다. 터치패드를 가볍게 두 번 탭하면 확대 및 축소를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게임 내에서 조정할 수 있는 옵션들이 매우 많아 저시력을 대상으로 한 시각적인 자유도가 높은 편입니다.

 

멀미

카메라 흔들림의 정도를 조절하고 시야 거리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움직임이 매우 많은 게임에서 멀미로 인한 피로감을 느끼는 플레이어가 적지 않은데요. 3D 게임 내에서는 꽤나 보편적으로 볼 수 있는 옵션들 중 하나입니다.

 

탐색 및 순회

역시 시각 장애인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에 중요한 접근성이 제공되는 항목입니다. 기본적으로 게임 내에서 캐릭터를 움직이며 지도를 탐색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는 저시력 장애인들에게 그에 따른 해결책을 제공합니다.

내비게이션 지원 - 이야기가 진행되는 방향으로 카메라가 자동으로 향하며 따라갈 길을 표시합니다.

색약 사용자나 저시력 사용자의 경우 게임 내에 있는 오브젝트를 제대로 구분하지 못해 길을 잃어버리는 경우가 정말 많습니다. 때문에 지도에서 위치를 표시할 수 있는지, 미션 수행에 필요한 위치를 얼마나 잘 확인할 수 있는지에 따라 접근성이 매우 달라지게 되는데요. 게임 내에서 저시력 사용자를 대상으로 접근성을 제공한다면 꼭 필요한 기능 중에 하나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순회 지원 - 점프나 난간을 오르는 등의 특정 행동이 자동으로 수행됩니다. 화면을 보고 동작을 수행하기 어려운 전맹 사용자나 반복적인 동작이 어려운 장애인들의 경우 유용한 기능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렛치 가드 - 오디오와 진동 피드백을 통해 위험 요소에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향상된 듣기 모드 - 적과 아이템의 위치를 오디오를 통해 알려 줍니다.

이와 같은 기능들은 비장애인들이 복잡한 게임을 플레이하는 동안 편의성의 유무를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들기 때문에 장애인과 비장애인들의 접근성을 모두 높여 주는 역할을 합니다. 장애인을 위해 적용된 기능들이지만 실제로 비장애인들 역시 게임 플레이에 필요한 공략에서 라스트 오브 어스 내 접근성 기능들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텍스트 음성 변환 및 오디오 신호

시각적인 정보를 식별할 수 없는 시각 장애인들에게 오디오와 진동을 통해 접근성을 제공합니다. 라스트 오브 어스는 게임 내에서 자동으로 스크린 리더를 활성화시킬 수 있고, 태국어를 제외한 모든 언어로 스크린 리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 리더 - 앞서 말한 스크린 리더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순회 큐 - 점프할 수 있는 구간, 웅크리기가 필요한 공간, 깨트리기 쉬운 유리 근처 등 특정 행동이 필요한 구간에 사운드를 제공합니다. 이와 같은 기능은 따로 자동 점프와 같은 기능을 활성화하지 않고도 시각 장애인이 직접 움직임을 컨트롤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투 오디오 신호, 전투 진동 신호와 같은 옵션에서 적을 조준하거나 총을 쏠 때 오디오와 진동을 모두 느낄 수 있도록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진동에 대한 접근성은 시각 장애인뿐만 아니라 소리를 듣지 못하는 청각 장애인 역시 유용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전투 접근성

라스트 오브 어스는, 모든 플레이어가 전투할 수 있도록 게임을 만드는 데에 집중했다고 합니다. 그에 필요한 접근성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기본적으로 적이 플레이어를 인식하는 정도를 조절하는 등, 게임 전체의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는 세세한 옵션들이 존재합니다.

언급할 만한 주 기능 중 하나는 슬로우 모션입니다.

물론 적을 자동으로 지정해 주는 자동 조준 역시 지원되지만, 직접 적을 조준하고 싶은데 조준을 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는 사용자의 경우 이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선택지를 높이며 최대한 게임을 직접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만드는 세심한 접근성 중 하나가 될 것 같습니다.

 

HUD

전투가 포함된 게임의 경우 사운드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시각적인 표시 없이 헤드셋의 좌우 어느 방향에서 적이 다가오고 있는지, 혹은 어느 방향에서 소리가 들렸는지와 같은 세세한 정보들이 게임에서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데, 이 경우 소리를 들을 수 없거나 소리를 들을 수 없는 환경에 위치한 사용자들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데에 지장이 생기게 됩니다.

해당 항목에서는 오디오로만 표시되는 영역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접근성이 제공됩니다.

손상 표시기 - 피해를 입은 방향으로 스파이크 HUD를 활성화합니다.

인식 지표 - 적에 대한 경고 표시를 HUD로 활성화합니다.

이 외 아이템을 획득할 때 나는 사운드를 HUD 알림을 통해 표시하는 등 시각적으로 화면을 플레이할 수 있는 환경들을 제공합니다.

 

자막

자막 - 모든 음성으로 된 대화에 대한 자막을 활성화합니다.

이 자막은 세부 옵션을 통해 크기, 색상, 배경을 조절할 수 있고 말하는 이의 이름을 자막과 함께 표시할 것인지에 대한 여부, 말하는 이가 있는 방향을 나타내는 화살표 표시 등 매우 세세한 옵션들을 제공합니다.

자막은 단순하지만 가장 간편하게 청각 장애인들에게 접근성을 제공할 수 있는 방식 중 하나인데요. 그러나 게임 시장에서 사운드에 대한 자막이 제공되는 게임을 찾아보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자막을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그에 따른 설정 역시 구체적으로 제공된 점은 주목할 만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 외 게임 난이도 항목에서 플레이어가 적에게 받는 피해량, 적의 이동 속도와 같은 옵션을 건드려 전체적인 게임 난이도에 관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라스트 오브 어스에서 제공되는 접근성을 전체적으로 살펴보았습니다.

 

마치며

수많은 개발자나 일반적인 사용자들 사이에서 접근성 제공이 강제성되는 경우 창작자의 상상력을 방해하지 않느냐는 의견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게임을 플레이하는 사용자들은 장애인보다 비장애인들이 많을 수밖에 없고, 소수자인 장애인들을 위한 접근성을 하나하나 제공하다 보면 게임을 만드는 데에 한계점이 생긴다는 의견입니다.

라스트 오브 어스는 이런 단순히 장애인과 비장애인으로 선을 나누어 생각하는 접근성의 개념을 한층 다시 살펴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게임 사례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무조건적으로 접근성이 항상 적용되어 있는 게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장애인을 대상으로 제공된 접근성을 비장애인들 역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옵션의 선택지를 높여 놓은 것이 중점인데요. 실제로도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장애인들의 사용성을 위해 제공된 접근성을 비장애인들 역시 유용하게 사용하며 플레이에 있어 도움이 되는 공략으로써 소통되고 있기도 합니다.

게임 내 접근성에 대한 언급이 여기저기 많이 거론되고 있는 현재, 접근성 발전을 위한 좋은 시도가 많이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