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접근성 의견 수용 방식 사례 1부

엔비전스 접근성 2023-04-20 10:33:44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접근성 컨설팅을 위해서는 애플리케이션이나 특정 페이지에서 접근성 오류를 캐치하고, 소통을 통해 오류를 고쳐 나가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관련 전문가들끼리 이야기하는 경우, 이 과정에서 많은 개발 코드들이 언급되고 개발자와의 충분한 소통 역시 필요하게 되죠.

하지만 사실 이런 접근성 오류들을 가장 먼저 캐치하게 되는 건 단순히 컨설팅 팀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사용자 역시 해당이 되는데요. 접근성에 문제가 있다는 건 알게 되었는데 전문적으로 설명하기에 어렵거나, 특별히 직접적으로 이를 건의할 수 있는 카테고리가 없어 탐색이 어려운 부분이 있음에도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를 위해 일반적인 문의가 아니라 접근성 문의와 관련된 문의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들이 있는데. 그와 관련된 사례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사용자를 위한 접근성 문의 영역이 따로 제공되어 있는 기업 사례

   

네이버

대표적으로 접근성과 관련된 페이지가 잘 구성되어 있는 사례로 네이버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이트 메인 고객센터를 제외하고도 접근성 고객센터 페이지가 존재하는데요. 해당 페이지에서 접근성에 대한 가이드, 기술 소개 등 전반적으로 접근성을 위한 내용들을 자세히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를 눌러 접근성에 대한 문의를 접수해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 접근성 고객센터 메인 페이지, 메일 문의하기 하이라이트
메일 문의하기, 1번, 네이버 접근성 문의하기, 네이버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어려운 점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서 문의해 주세요, PC 문의 접수 바로 가기 링크, 모바일 문의 접수 바로 가기 링크, 2번, 접근성 전문가에게 문의하기. 접근성 전문가에게 궁금한 점이나 문의할 내용이 있다면 아래 링크를 눌러서 문의해 주세요. (Web, App 선택 필수) 접근성 문의 접수 바로 가기 링크

 

메일 문의하기를 동작하면 위 사진과같이 문의하기 영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가 확장됩니다. 각각 네이버 접근성 문의하기와 접근성 전문가에게 문의하기,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01. 네이버 접근성 문의하기

문의 작성 페이지, 문의 환경, 유형을 선택해 주세요 리스트 박스 하이라이트
확장된 리스트 박스, Sense Reader, NVDA, JAWS for Windows, Window-Eyes, 기타(내용에 기재)

 

우선 네이버 접근성 문의하기입니다. 일반적인 문의 페이지와 마찬가지로 이메일, 아이디 등 작성 기본 양식이 존재하는데요. 차이점으로 접근성과 관련된 문의 페이지인 만큼 문의 환경 옵션에서 사용자의 환경에 맞는 스크린 리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확장된 리스트 박스, VoiceOver, TalkBack, 기타(내용에 기재)

 

PC 문의 접수와 모바일 문의 접수의 기본 글 양식은 동일하며, 문의 환경에 들어가는 스크린 리더의 종류만 달라집니다.

만약 네이버 페이지를 이용하는 동안 접근성에 있어 문제점을 느꼈다면 해당 페이지에서 각 사용자의 환경에 맞는 문의를 넣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02. 접근성 전문가에게 문의하기


문의 작성 페이지, WEB 접근성, APP 접근성, 선택되지 않은 라디오 버튼 하이라이트

다음으로 접근성 전문가에게 문의하기 페이지입니다. 해당 영역은 문의 환경이 없는 대신 문의 유형 카테고리가 존재하며, WEB 접근성과 APP 접근성 중 문의 내용에 맞는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네이버 접근성 문의하기 페이지가 접근성과 관련된 오류를 질문하고 보고하는 영역이었다면, 접근성 전문가에게 문의하기 페이지는 조금 더 개발적인 측면에서 문의할 내용을 작성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이 외 접근성 고객센터 영역이 존재하는 사례들입니다

   

G마켓

G마켓 고객센터 페이지, 웹접근성신고센터 바로가기 하이라이트

일전에 판매자 입장에서의 대체 텍스트 제공 방식 사례에서도 예시로 언급되었던 G마켓입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아티클에서 언급되게 될 세 쇼핑몰 모두 이전에서도 역시 언급되었던 페이지인데요.

G마켓 고객센터 페이지 내에서 따로 웹접근성 신고 센터 영역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웹접근성 신고센터 페이지, 웹접근성 신고센터 페이지, 사이트 내 장애인 웹접근성과 관련된 신고만 접수 가능합니다. 구매 및 판매 관련 이반 문의는 답변이 불가하며, 문의글 작성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신고 유형, 확장된 리스트박스, 기타 장애 관련, 스크린 리더 관련, 저시력 관련 하이라이트

신고 유형에서 스크린 리더와 저시력, 기타 장애를 구분해 각 문의에 맞는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 문의글과는 별도로 구분되어 있는 영역으로, 접근성과 관련된 문의만을 작성할 수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옥션

옥션 고객센터 페이지, 웹 접근성 신고센터 바로가기 하이라이트
웹접근성 신고센터 페이지, 사이트 내 장애인 웹접근성과 관련된 신고만 접수 가능합니다. 구매 및 판매 관련 이반 문의는 답변이 불가하며, 문의글 작성을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확장된 리스트박스, 스크린 리더 관련, 저시력 관련, 기타 장애 관련

옥션의 경우 G마켓과 양식이 매우 동일합니다. 역시 스크린 리더와 저시력, 기타 장애를 구분하여 접근성과 관련된 문의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SSG

SSG 고객센터 페이지, 웹접근성 신고 하이라이트
웹접근성신고 페이지, 사이트 내 장애인 웹접근성 관련 신고 접수만 가능합니다. 일반문의는 E-mail 상담을 이용 부탁드립니다. 확장된 리스트박스, 유형, 인식의 용이성 관련, 운용의 용이성 관련, 이해의 용이성 관련, 기타

SSG의 경우 G마켓, 옥션과 기본적인 양식은 동일하지만, 저시력과 스크린 리더가 아닌 웹 지침과 관련된 항목으로 신고 유형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역시 일반 문의와 별도로 접근성 문의만을 받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부에서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해외 사이트에서 접근성과 관련된 문의를 수용하는 사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