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 의견 수용 방식 사례 1부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접근성 컨설팅을 위해서는 애플리케이션이나 특정 페이지에서 접근성 오류를 캐치하고, 소통을 통해 오류를 고쳐 나가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관련 전문가들끼리 이야기하는 경우, 이 과정에서 많은 개발 코드들이 언급되고 개발자와의 충분한 소통 역시 필요하게 되죠.
하지만 사실 이런 접근성 오류들을 가장 먼저 캐치하게 되는 건 단순히 컨설팅 팀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사용자 역시 해당이 되는데요. 접근성에 문제가 있다는 건 알게 되었는데 전문적으로 설명하기에 어렵거나, 특별히 직접적으로 이를 건의할 수 있는 카테고리가 없어 탐색이 어려운 부분이 있음에도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를 위해 일반적인 문의가 아니라 접근성 문의와 관련된 문의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기업들이 있는데. 그와 관련된 사례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사용자를 위한 접근성 문의 영역이 따로 제공되어 있는 기업 사례
네이버
대표적으로 접근성과 관련된 페이지가 잘 구성되어 있는 사례로 네이버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이트 메인 고객센터를 제외하고도 접근성 고객센터 페이지가 존재하는데요. 해당 페이지에서 접근성에 대한 가이드, 기술 소개 등 전반적으로 접근성을 위한 내용들을 자세히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문의하기를 눌러 접근성에 대한 문의를 접수해 볼 수 있습니다.
메일 문의하기를 동작하면 위 사진과같이 문의하기 영역으로 이동할 수 있는 링크가 확장됩니다. 각각 네이버 접근성 문의하기와 접근성 전문가에게 문의하기,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01. 네이버 접근성 문의하기
우선 네이버 접근성 문의하기입니다. 일반적인 문의 페이지와 마찬가지로 이메일, 아이디 등 작성 기본 양식이 존재하는데요. 차이점으로 접근성과 관련된 문의 페이지인 만큼 문의 환경 옵션에서 사용자의 환경에 맞는 스크린 리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PC 문의 접수와 모바일 문의 접수의 기본 글 양식은 동일하며, 문의 환경에 들어가는 스크린 리더의 종류만 달라집니다.
만약 네이버 페이지를 이용하는 동안 접근성에 있어 문제점을 느꼈다면 해당 페이지에서 각 사용자의 환경에 맞는 문의를 넣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02. 접근성 전문가에게 문의하기
다음으로 접근성 전문가에게 문의하기 페이지입니다. 해당 영역은 문의 환경이 없는 대신 문의 유형 카테고리가 존재하며, WEB 접근성과 APP 접근성 중 문의 내용에 맞는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네이버 접근성 문의하기 페이지가 접근성과 관련된 오류를 질문하고 보고하는 영역이었다면, 접근성 전문가에게 문의하기 페이지는 조금 더 개발적인 측면에서 문의할 내용을 작성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이 외 접근성 고객센터 영역이 존재하는 사례들입니다
G마켓
일전에 판매자 입장에서의 대체 텍스트 제공 방식 사례에서도 예시로 언급되었던 G마켓입니다. 뿐만 아니라 해당 아티클에서 언급되게 될 세 쇼핑몰 모두 이전에서도 역시 언급되었던 페이지인데요.
G마켓 고객센터 페이지 내에서 따로 웹접근성 신고 센터 영역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신고 유형에서 스크린 리더와 저시력, 기타 장애를 구분해 각 문의에 맞는 카테고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일반 문의글과는 별도로 구분되어 있는 영역으로, 접근성과 관련된 문의만을 작성할 수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옥션
옥션의 경우 G마켓과 양식이 매우 동일합니다. 역시 스크린 리더와 저시력, 기타 장애를 구분하여 접근성과 관련된 문의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SSG
SSG의 경우 G마켓, 옥션과 기본적인 양식은 동일하지만, 저시력과 스크린 리더가 아닌 웹 지침과 관련된 항목으로 신고 유형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역시 일반 문의와 별도로 접근성 문의만을 받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부에서는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등, 해외 사이트에서 접근성과 관련된 문의를 수용하는 사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