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근성이 제공된 게임 사례 3부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지난번 아티클 에서 시각 장애인을 위한 접근성이 들어가 있는 게임 몇 가지를 소개해 보았었는데요. 대체로 전맹 사용자를 위해 어떤 기능들이 들어갈 수 있는지를 중점으로 이야기했었습니다. 다만 일반적으로는 전맹 시각 장애인보다 저시력 사용자들의 기기 사용 빈도가 더욱 높은 만큼 게임 내 접근성을 이야기할 때는 색맹을 더불어 저시력 사용자들을 위한 기능 역시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때문에 오늘은 마우스를 활용해 화면을 보며 보통의 게임을 할 수 있는 정도의 저시력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주제가 될 것 같습니다.
이번에 아티클 내에서 접근성과 관련된 기능을 소개하게 될 게임은 파이널 판타지 14입니다.
인터페이스 크기
크기는, 당연하게도 저시력자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가 아닐까 싶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게임들에 잘 적용되어 있지 않은 기능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접근성이 잘 제공된 게임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사용자에게 최대한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어떤 경우에는 얼마나 좋은 기능이 있느냐보다 얼마나 많은 선택지가 들어가 있느냐에 따라 접근성의 판단 여부가 갈리게 되는 일이 많습니다.
파이널 판타지에서는 화면 내에서 컨트롤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인터페이스 크기를 사용자가 직접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단축바, 상호작용이 가능한 모든 버튼의 투명도와 크기를 조절하고, 이를 마우스를 이용해 원하는 위치로 세세하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텍스트 크기뿐만 아니라 화면에 보이는 모든 아이콘의 크기 및 위치를 조절할 수 있는 점은 당연하게도, 저시력자뿐 아니라 비장애인들에게도 큰 장점이 되는데요.
이와 같이 보이는 인터페이스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으며 예시 사진보다 더 크게 볼 수 있는 선택지 역시 존재합니다.
시각 장애인은 단순히 글자가 잘 보이지 않는 경우뿐 아니라 시야의 범위에 따라서도 사용자의 상태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때문에 선택 가능한 항목이 많을수록, 인터페이스의 자유도가 매우 높을수록 모든 사용자에게 매력적인 선택지로 다가올 것 같습니다.
채팅창의 크기 역시 단순히 작음, 보통, 큼 정도의 선택지로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마우스로 당기는 만큼 가로세로 크기를 조절할 수 있는 방식으로 자유도가 높습니다. 마우스를 이용해 위치 역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채팅창의 글꼴 크기 역시 1 단위로 세세히 나눠지면서, 예시 사진으로 보는 것보다 선택 가능한 항목이 많은 편입니다.
색깔
두 번째로는 색깔입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 게임에서 지원하는 부분색맹 그래픽 설정이 아닌 앞서 말한 선택지의 자유도를 주로 얘기하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인터페이스의 다크모드 환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게임 내에서는 인터페이스의 모양을 거의 변경할 수 없기 때문에 반가운 접근성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든 텍스트의 글자 색상을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좋은 사용성 중 하나가 될 것 같습니다. 단순히 장애인 사용자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비장애인 사용자에게도 게임 내에서 사물과 플레이어의 구분을 도울 수 있는 기능인데요.
색상을 기본적으로 50가지 이상 제공합니다. 사실 따로 색상 이름이 제공되는 것도 아니고 접근성이 좋다고 보기는 어려운 부분입니다. 다만 이렇게 명도가 다양한 색상이 제공될 경우, 사용자는 직접 몇 가지를 눌러 보고 선택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예시 사진에서는 상대적으로 두 번째 사진의 명도대비가 첫 번째보다 높아 보이는데요. 전체 색맹 사용자의 경우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부분 색맹 그래픽 설정이 아무 도움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오히려 선택지를 조금이라도 더 제공하고 색을 선택해 구분하는 폭을 넓힐 수 있는 이런 방식이 좀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소리
그 외, 원하는 메시지의 종류를 직접 선택하고 알림음을 선택해 저장할 수 있는 설정이 존재합니다. 물론 비장애인에게도 충분히 도움이 되는 기능이지만 상대적으로 더욱 메시지를 놓치기 쉬운 저시력자 입장에서 정말 반가운 기능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사실 해당 게임은 시각적인 요소가 중요하고 색 구분 요소가 많은 rpg 장르인 데다, 장애인 접근성이 잘 적용된 게임이라 보기에 어려운 부분이 많습니다.
그러나 게임을 포함한 모든 인터페이스 접근성에 있어 이런 폭넓고 자유도가 높은 편의성 제공 방식은 확실히 대부분의 저시력자의 활동에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접근성 기능이라 하면 굉장히 거창하고 엄청난 도움이 되는 획기적인 기능들을 상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넣게 되는 색채 조절 기능과 다크모드 정도를 제외하고는 어떤 기능들이 저시력자들에게 도움이 될지 쉽게 떠올리기 어려울 뿐더러 실제로도 게임 내에 세세한 접근성들이 적용되는 경우를 찾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에 대한 생각을 조금이나마 도울 수 있는 아티클 사례가 되었다면 좋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