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2018 널리 아티클 정리 및 2019년 계획

2019-03-28 15:36:24

안녕하세요, 엔비전스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지난 1년 동안 2018년에 널리 블로그에 공유한 글들을 요약/소개하고 2019년에도 계속될 널리 아티클의 방향에 대해 나누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8년의 널리 아티클은

2018년에는 기존에 항상 연재했던 HTML 접근성 마크업, 운영체제 플랫폼 업데이트 소식 등을 포함하여 접근성이 좋은 타사 플랫폼의 기능을 소개하는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스크린 리더 매뉴얼을 연재하였으며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해 보다 기술적 측면의 도움이 되는 아티클을 다수 연재한 것이 특징입니다. 

HTML 마크업 및 모바일 접근성 개발

2018년에도 웹/모바일 앱에 접근성 마크업 시 도움이 되는 내용들을 다루었습니다.
  1. 접근성을 고려한 안드로이드 XML 마크업 2부, 3부에서는 1부에 이어 XML문법을 중심으로 요소에 힌트 적용, 윈도 제목에 접근성 적용 시 참고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2. 대체 텍스트 적용 시 기본 원칙 1부, 2부, 3부에서는 맥락에 따른 대체 텍스트 제공 방법과 백그라운드 이미지, 폼 이미지 버튼, 이미지맵, 브랜드 로고 등에 대체 텍스트 적용 시 기본 원칙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3. Title 속성 사용을 지양해야 하는 이유에서는 접근성 + 사용성 측면에서 title 속성이 어떤 부분들에 문제가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4. WAI-ARIA 바르게 사용하기 3부, 4부, 5부, 6부를 통해 alert/alertdialog role, landmark role, menu role, aria-hidden과 같은 WAI-ARIA를 사용하여 마크업 시 유의해야할 사항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운영체제 업데이트 소식 그리고 인공지능 기술

운영체제의 접근성 업데이트 소식뿐만 아니라  지난해에 이어 스크린 리더로 오피스 365를 사용한 문서 작성 매뉴얼을 작성하였습니다. 올해에는 인공지능 기술이 더욱 각광받음에 따라 인공지능 스피커의 접근성 기능 아티클을 통해 장애인의 삶에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루었으며, 모바일에서의 터치 키보드 구현 시 접근성 이슈와 터치 키보드 왜 제조사별로 제안한 다양한 입력 방법과 삼성 갤럭시 워치와 같은 다양한 모바일 기기의 접근성 기능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1. 인공지능 스피커의 접근성 기능 아티클에서는 인공지능 스피커가 장애인의 삶에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네이버를 포함한 다양한 플랫폼의 인공지능 스피커의 접근성 기능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2. 모바일 터치 디바이스에서의 키보드 접근성 아티클에서는 스크린 리더 사용자가 모바일 환경에서 터치 키보드 입력의 어려움으로 인해 블루투스, 음성 입력과 같은 제조사별로 제안된 다양한 방법과 터치 키보드 구현 시 적용되어야 하는 기본적인 접근성 기능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3. iOS 12의 접근성 기능 알아보기에서는 확인 말하기, 향상된 맞춤법 오류 탐색과 같은 보이스오버에서 추가된 기능을 비롯하여 청각 장애인을 위한 MFI 보청기와 에어팟 라이브 듣기, 리치어빌리티(접근성) 기능과 같은 iOS 12 버전에서 달라진 접근성 기능을 소개하였습니다.
  4. Android Talkback의 변경 내용 Since V 4.5.0 1부, 2부에서는 접근성 볼륨,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자동 언어 처리, 선택 상태 정보 출력, 화면 분할 기능의 접근성,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에서의 콘텐츠 블록 설정과 같은 Android TalkBack 4.5 버전 이후에서 변경된 접근성 이슈 및 Android 8.0에서 스크린 리더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용성 이슈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5. 삼성 스마트워치, 갤럭시 워치의 접근성 기능 살펴보기 3부에서는 2018년에 출시된 갤럭시 워치 모델을 중심으로 타이젠 4.0에서 변경된 갤럭시 워치의 접근성 기능을 살펴보았습니다.
  6. 스크린리더 사용자를 위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활용 매뉴얼 3부에서는 오피스 365에서 다른 사용자와 문서를 공동 작업하는 방법, JAWS, NVDA 스크린 리더에서 지원하는 오피스 빠른 탐색 키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스크린 리더 업데이트 소식 그리고 접근성을 테스트하기 위한 스크린 리더의 다양한 기능

2018년에는 스크린 리더 관련 최신 업데이트 정보뿐만 아니라, 스크린 리더가 접근성 API와 어떻게 동작하고, 나아가 접근성을 효과적으로 테스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아티클을 다루었습니다.
  1. Narrator 새로운 매뉴얼 1부에서는 2019년 4월 업데이트가 예정된 Windows 10 스프링 크리에이터즈의 Narrator에 새로이 업데이트된 설정 모드 및 Narrator 커서와 같은 업데이트된 부분을 다루었습니다.
  2. NVDA 추가 기능 개발 가이드라인 1부, 2부, 3부를 통해 스크린 리더가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접근성 API와 어떻게 동작하고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을 기술적인 측면에서 소개하였습니다.

 

해외 언론의 접근성 그리고 WCAG 2.1 업데이트 

WCAG(Web Content Accessibility) 지침이 2018년 2.1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또한, 언론사의 접근성 현황을 파악하고, 이러한 언론사와 같은 복잡한 콘텐츠 소비 중심의 좋은 참고를 드리고자 해외 언론사의 접근성 현황 시리즈를 연재하였습니다.
  1. WCAG 2.1에서 변경된 접근성 지침 1부, 2부에서는 2018년 6월 업데이트된 WCAG 지침 2.1에서 변경된 부분을 소개하였습니다. 이번 2.1에서는 모바일을 포함한 저시력 사용자를 위한 다수의 지침이 추가된 것이 특징입니다.
  2. 스크린리더 사용자가 본 해외 언론의 접근성 1부, 2부, 3부에서는 뉴욕 타임스, BBC 등의 해외 언론사의 웹 페이지 접근성 현황을 살펴보았습니다.

기타

  1. CSUN 콘퍼런스 소개와 우리나라의 과제 아티클을 통해 해외에서 연마다 개최되는 큰 규모의 보조공학 콘퍼런스인 CSUN을 소개하고, 우리나라의 접근성 분야의 과제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2019년 널리 블로그 아티클 계획

  1. 인공지능, IOT 시대를 맞이하여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었으며, 2019년에는 이러한 제품들이 많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IOT 및 인공지능이 적용된 제품들의 접근성 현황을 알아보고,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2. 운영체제 접근성 API와 같이 많이 다루어지지 않은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이러한 아티클을 통해 운영체제와 스크린 리더와 같은 보조 기술이 어떠한 방식으로 상호작용하고, 나아가 접근성을 좀 더 효과적으로 테스트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3. 2018년에 이어 WAI-ARIA 바르게 사용하기와 같은 웹 페이지 및 웹 앱의 접근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드릴 수 있는 다양한 아티클을 연재하겠습니다.
  4. 접근성을 고려한 안드로이드 XML 마크업과 같은 아티클을 통해 모바일에서의 접근성 적용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팁을 연재하겠습니다.
  5. Visual Studio와 같은 개발 툴에서 지원하는 접근성 기능과 개발 툴에서의 접근성 과제에 대해 다루어보겠습니다.
이 외에도 스크린 리더 소식 및 운영체제 업데이트 소식을 포함해 접근성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아티클을 많이 준비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도 널리 블로그와 함께 접근성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 0
댓글을 작성하려면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