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제 6회 널리 세미나

모두를 위해 한 발자국 앞으로. One Step Ahead for Everyone!

4차 산업혁명과 정보 접근성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면서, 기술의 발달과 환경의 변화가, 실제 더 많은 사용자의 삶을 이롭게 만들고 있습니다.
누구도 소외하지 않는, 모두를 위한 기술의 혁명을 이야기하고, 실제 실무자들이 현재 서비스 기획, 디자인, 코드에 우리 모두를 위한 배려의 발자취를 남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세미나 참여금은 발달장애인 토털공예 프로그램 희망 찾기에 전액 기부도었습니다.새 창

인공지능 기술과 접근성, 클로바 음성 인식 / 합성 소개

인공지능 기술이 접근성에 미치는 영항을 클로바 음성 인식과 합성을 통해 이야기한다.

NAVER 배순민
  1. 01 NAVER 배순민 인공지능 기술과 접근성, 클로바 음성 인식/합성 인공지능 기술이 접근성에 미치는 영향을 클로바 음성 인식과 합성을 통해 이야기한다.
  2. 02 충북대학교 김석일 바람직한 웹 접근성의 표준 발전 방향 정보 접근권이 처한 위기와 경험을 통한 신기술 접근권 보장 방법을 알아본다. 그 해결 방안을 알아 본다.
  3. 03 헤더스 류영일 웹 접근성 시장(Market)을 이끄는 공감이 필요할 때 시대 변화에 따라 시장을 파악하고, 시장을 이끄는 공감대 형성과 함께 접근성 대응 방안을 살펴본다.
  4. 04 N Tech Service 신의식 정보 접근성 자동화 솔루션 개발 현황 및 방향 || 접근성 자동 진단 툴이 어떻게 작동하고 어떻게 개발되었는지를 이야기한다.
  5. 05 엔비전스 김형섭 4차 산업혁명에서 정보 접근성 교육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 시각장애인의 기술 활용 수준을 높이기 위해 이루어지고 있는 국내외 정보화 교육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고민해본다.
  6. 06 삼성전자 백인호, 안현진 모두가 쉽게 쓰는 그날까지.. 함께 만드는 접근성 스마트폰에서의 장애인 접근성과 비장애인 사용성 향상을 함께하는 방향을 알아본다.
  7. 07 랭키지랩 김혜일 지못미(지켜주지 못해 미안해) 마우스 이벤트 키보드 사용자 입장에서 마우스 이벤트 기능과 키보드 사용 기능이 일치해야 옳은 것인지에 대해 살펴본다.
  8. 08 N Tech Service 이현경 모바일 인앱 실무에 활용한 접근성 해결 방안 모바일 인앱을 대상으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접근성 방안을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