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제 10회 널리 웨비나

현재를 넘어, 새로운 세상으로의 접근 Beyond Now, Access to the new world

4차 산업 기술이 적용된 현재 접근성과 미래기술 올해가 널리 세미나 10년이 되는 해입니다.
10년째가 되는 현재 우리가 직면한 세상의 접근성을 다시 한번 살피고, 앞으로 다가올 세상을 준비하려고 합니다.
4차 산업 혁명의 핵심 기술이 실생활에서 모든 사람을 위해 어떻게 실현되었는지 확인해 보고,
누구도 소외하지 않는 따뜻한 미래기술을 함께 모색하겠습니다.
그래서 우린, 현재를 넘어 새로운 세상에 대한 접근을 시작하겠습니다.

시각 장애인들의 웹툰 감상을 위한 작지만 큰 진전

AI 기술을 통해 시각 장애인들에게도 웹툰의 즐거움을 전달할 수 있게 된 의미있는 도전을 공유합니다.

윤승섭 NAVER 웹툰
  1. 01 윤승섭 NAVER 웹툰 시각 장애인들의 웹툰 감상을 위한 작지만 큰 진전 AI 기술을 통해 시각 장애인들에게도 웹툰의 즐거움을 전달할 수 있게 된 의미있는 도전을 공유합니다.
  2. 02 박준현/이지훈 NAVER 웹툰 AI로 만드는 웹툰 대체 텍스트 AI를 활용해 대체 텍스트를 만들 때, 웹툰의 문제를 어떻게 해결했고, 앞으로 어떻게 발전시킬 계획인지 발표합니다.
  3. 03 도영임 KAIST 우리는 게임으로 서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플레이어가 게임 활동을 통해 가족, 친구, 사회와 연결되며 사회적 행복이 확장된 사례를 공유합니다.
  4. 04 최성환 NAVER 지식iN Flutter Accessibility, 지식iN 앱 접근성 개선 사례 공유 'Flutter로 구현된 지식iN 앱의 접근성 개선 사례를 공유합니다.
  5. 05 서미연 N Tech Service 모바일 디바이스에 따른 이슈 사례 ABC 모바일 디바이스의 특징을 살펴보고 각각 디바이스별 이슈들을 공유합니다.
  6. 06 김형섭 N VISIONS 안드로이드 view 시스템에서 커스텀 컨트롤 접근성 적용을 위한 유틸 클래스 소개 최신 프레임워크나 ARIA, UIKit보다 커스텀 요소 유형과 상태정보 제공이 어려운 View System을 위한 접근성 라이브러리를 소개합니다.
  7. 07 김혜일 Kakao 미래가 걱정 돼? 오히려 좋아~! 접근성은 미래의 새로운 가능성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기술과 사람이 만드는 더 나은 세상에 대한 이야기.
  8. 08 하승연/문구영 고려대학교 즐거움의 가치를 모두에게 - 웹툰 색약 교정 알고리즘 개발 “즐거움의 가치를 모두에게”라는 비전이 이루어지길 바라며 웹툰의 색각이상 이슈와 웹툰 특화 색약모드 개발 사례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