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

2023년 널리 아티클 돌아보기 및 2024년 계획

엔비전스 접근성 2024-03-14 14:12:55

안녕하세요, 엔비전스 입니다.

매해 2월 혹은 3월에는 작년에 작성한 너리 아티클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왔습니다. 작성할 때마다 참 시간이 빠르게 흐른다는 생각과 함께 접근성과 관련하여 조금 더 양질의 글을 작성해야겠다는 생각을 항상 가지게 됩니다.

이번에도 어김 없이 작년 한 해동안 저희가 작성한 아티클을 돌아보고 올 해의 계획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웹접근성

  • 개발자가 직접 접근성 테스트하기 1부, 2부: 이 시리즈는 Axe 도구를 활용하여 웹 접근성 테스트를 어떻게 진행하는지에 대해 설명합니다. 1부에서는 Axe의 기본 사용법과 설치 방법, 자동 테스트에 초점을 맞추고, 2부에서는 guided test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다룹니다.
  • Windows에서 스크린리더로 웹페이지 테스트를 위한 가상머신 공유 및 사용방법: 웹페이지 테스트를 할 때 스크린 리더 설정이 익숙지 않은 사용자들을 위해 미리 세팅된 가상머신을 사용하여 웹페이지 테스트를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조작의 연속성 - 연속적인 목록형 위젯의 접근성: 목록형 위젯에서 반복되는 버튼이 많을 때 연속적이고 효율적인 탐색을 도울 수 있도록 고려해야 하는 접근성 이슈에 대해 상세히 설명합니다.

모바일 접근성

  • [모바일 접근성] #접근성 검사기 iOS는 Accessibility Inspector로, Android는 Lint로: 이 아티클은 모바일 앱 개발 시 접근성을 검사하는 두 가지 주요 도구에 대해 설명합니다. iOS 개발에서는 Accessibility Inspector를, Android 개발에서는 Lint를 사용하여 앱의 접근성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 SwiftUI와 접근성 1부, 2부, 3부, 4부, 5부: swiftUI로 앱 구현 시 적용할 수 있는 초점 관리, 커스텀 액션, 탭막대의 보이스오버 적용, 토글 버튼, 초점의 논리적 순서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의 접근성 적용 방법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 UI개발 UIKit을 위한 접근성 확장기능 소개 및 몇 가지 유용한 팁: UIKit에서 다소 긴 코드를 swiftUI와 같이 짧은 코드로 사용할 수 있는 몇 가지 확장 기능 extension 소개 및 특정 커스텀 뷰에 대한 접근성 적용 방법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 안드로이드 레거시 뷰에서 Snackbar 구현 시 접근성 고려 사항: 액션이 포함된 토스트 메시지를 표시하는 SnackBar 구현 시 접근성 고려 사항 및 적용 팁에 대해 다룹니다.
  • Flutter 접근성 적용 시 참고사항 1부: flutter 접근성에서 중요한 부번을 차지하는 semantics 처리에 대한 참고 사항, 요소 유형과 상태정보 처리에 ㄷ한 각 플랫폼별 특징 등에 대해 다룹니다.
  • Jetpack compose 접근성 구현: 2부, 3부, 4부: 안드로이드 Jetpack compose 접근성 구현 시 화면 변화에 대한 알림 제공, 커스텀 뷰에 대한 요소 유형 및 상태정보 제공 팁, 논리적 초점 순서를 지키기 위하녀 특정 상황에서의 초점 순서 재조정 구현 방법 등에 대해 다룹니다.

접근성 일반

  • 접근성 의견 수용 방식 사례 1부2부: 이 시리즈는 구글, 애플, 네이버, SSG, 지마켓 등 다양한 회사들이 사용자의 접근성 관련 문의를 어떻게 수용하는지에 대한 사례를 설명합니다. 1부에서는 우리나라 기업에서의 사례를, 2부에서는 구글과 애플 같은 해외 사례를 소개합니다.
  • 세계 접근성 인식의 날(Global Accessibility Awareness Day, GAAD): GAAD의 의미와 네이버에서는 접근성 개선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사례를 소개한 아티클입니다.
  • 접근성 가이드가 있는 사이트 사례: 여러 기업에서 운영하는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매뉴얼을 어떤 방식으로 제공하고 있는지 사례 위주로 살펴보는 아티클입니다.
  • OCR 대체 텍스트가 적용되는 쇼핑몰 사례: 상품 상세에 대한 설명이 대부분 이미지로 업로드 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여러 쇼핑몰들의 접근성 적용 사례에 대해 설명하는 아티클입니다.
  • 명도대비 측정Tip!을 소개합니다.: 브라우저의 개발자 도구를 포함한 여러 도구들을 사용하여 명도대비를 측정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있는 아티클입니다.
  • iOS 17에서 업데이트된 접근성 기능 살펴보기: 보이스오버에서 새로 추가된 사운드 커튼, 시스템 알림에 대한 보이스오버 옵션 처리 등 iOS 17에서 여러 변경된 접근성 사항들을 정리한 아티클입니다.
  • 2023년 10월 현재 Android TalkBack에서 업데이트된 내용 살펴보기: 최신 톡백에서 적용되는 커스텀 액션 제스처 간편화, 볼륨 버튼 사용의 확장성 등 여러 업데이트된 기능들에 대해 설명합니다.
  • 접근성이 제공된 게임: 1부, 2부, 3부: 게임에서의 접근성 고려사항에 대한 범용적인 사례에서 시작하여 라스트 오브 어스, 파이널 판타지 14에서의 저시력 사용자를 위해 제공되고 있는 여러 가지 접근성 기능들을 살펴봄으로써 게임에서 고려되어야 할 접근성에 대해 고민해 봅니다.

2024년 계획

  1. 센스리더의 ARIA 지원 업데이트: 최근 센스리더에서 여러 가지 ARIA 속성 지원에 대한 업데이트가 있어 관련된 내용을 지난 번에 이어 다루어 볼 예정입니다.
  2. swiftUI 및 jetpack compose에서의 접근성 API 사용과 관련된 아티클을 이어서 발행할 예정입니다.
  3. 요즘 핫한 인공지능과 관련하여 인공지능을 주제로 한 접근성 관련 아티클을 다루어볼 예정입니다.

올 해에도 널리 블로그와 함께 접근성과 관련된 여러 다양한 정보들을 습득하는 한 해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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